출산임신관련 난임 원인 여성 대표질환 6가지 정보 | 난소,자궁,염증성질환,호르몬, 난임,유방암 |

    728x170

    엄마가 되기 위해 임신과 출산을 준비하는 여성들에게 대표적으로 관련된 질환은 크게 6가지로 난소, 자궁, 염증성질환, 호르몬, 난임, 유방방등이 있으며 오늘은 여성으로서 출산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며 알아야 되는 질환 6가지 증상과 예방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여성 임신 출산 관련 대표 질환들 유형 분류를 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난소 2가지 -양성종양과 난소암
    2. 자궁 6가지 - 자궁근종, 비정상자궁출혈, 자궁내막증,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3. 염증 5가지 - 질염, 골반염, 성병, 음부포진/콘딜레마, 에이즈 
    4. 호르몬 2가지 - 폐경, 골다공증
    5. 난임 - 남성 / 여성별 이유 원인
    6. 유방암

     

    출산임신 관련 여성 대표 질환종류

     

     

    임신을 위해서는 바로 위 6가지 관련 질환에 대비를 하는 것이 좋을 듯해 보이는데요 더 자세한 정보를 아래로 정리를 했습니다.

     

    임신이 안되는 출산임신 관련 여성 대표질환 정보

     

    난임을 높이는 출산임신 관련 여성의 6가지 질환을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출산임신 관련 여성 질환 분류

     

    난소 관련 질환은 2가지 양성종양과 난소암이 있으며,

    자궁 관련 질환으로 자궁근종, 비정상 자궁출혈, 자궁내막증,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등이 있고,

    염증 관련 질환으로 질염, 골반염, 성병, 음부포진 · 콘딜로마, AIDS가 있으며,

    호르몬 관련 질환으로 폐경, 골다공증이 있으며

    기타로 난임, 유방암등이 있습니다.

     

    여성출산 임신 관련 질환 구분 세부 질환 종류
    1.난소관련 질환 양성종량, 난소암
    2.자궁관련 질환 자궁근종, 비정상 자궁출혈, 자궁내막증,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3.염증관련 질환 질염, 골반염, 성병,음부포진/콘딜로마, 에이즈
    4. 호르몬관련 질환 폐경, 골다공증
    5.기타질환 난임
    6.기타질환 유방암

     

     

    난소 관련 질환 2가지

     

    난소 관련 질환으로는 양성종양과 난소암이 있습니다.

     

    1. 난소 양성종양

     

    20~3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종양으로 난소에 난소에 고형 또는 점액성 주머니가 생기는 것으로 양성혹이 대부분이며 난소 골반강 이란 널찍한 곳에 생겨서 증상은 대부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복부 통증, 복부 압박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밑이 빠지는 것 같은 증상, 복부둘레의 증가, 비정상 출혈, 무월경, 월경 과다등이 생기면 난소 양성 종양을 의심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능성 종양과 출실성 종양으로 구분을 하며 기능성 종양은 난포, 황체, 루테인낭종과 자궁내막증이 있으며 충실성 종양은 기형종, 장액성, 점액성 종양으로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난포에서 생기는 기능성 종양은 평균 5cm 이하의 무증상 종양으로 지켜보면서 자연적으로 소멸이 되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양종낭종은 수술 등으로 검사로 치료를 받게 됩니다.

     

    2. 난소암

     

    난소암은 병기 진행정도에 따라 1~4기로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난소암 증상 단계 세부 증상
    1기 한쪽 또는 양쪽 난소에 암이 발경된 경우
    2기 나팔관 자궁등 골반내 장기에 전이된 경우
    3기 골반보다 더 깊은 복강으로 전이된 경우
    4기 복강~복강외 장기인 폐 뇌간등으로 전이된 경우

     

    발생원인은 가족중에서 난소암, 유방암, 직장암등의 진단을 받은 분이 있는 가족력,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등의 호르몬요인 및 아이출산이 없는 생식과 배란적인 요인, 배란유도제 또는 대장암등의 과거병력이 있거나 석명활성, 고지방식사, 다량의 커피등 환경적 요인 등이 지금까지 알려진 발생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생 위치

     

    여성의 외부 생식기와 내부 생식기중에서 질, 자궁, 난관, 난소 4가지는 내부 생식기로 자궁 양쪽에 위치한 아몬드 크기의 생식기관을 난소라고 합니다.

     

    난소의 기능은 바로 매월 난자를 배출하고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으로 난소에 생긴 악성종양을 난소암이라고 합니다. 빨리 자라고 잘 죽지 않는 악성 종양은 주변 세포를 파고들며 이동이 가능해서 더 깊숙한 곳에 있는 혈관벽이나 림프벽을 뚫고 혈액 속을 들어가 다니면서 전이를 일으키며 50대에서는 정기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증상

     

    초기 증상이 없어서 조기 진단이 어려워서 보통 발견되면 3기 이상인 경우가 많은 암으로 70%이상이 3기에서 발견된다고 하는데요 발생 조직 위치에 따라 상피성 난소암과 비상피성 난소암으로 구분을 하며 90% 이상이 난소의 표면세포에서 발생되는 상피성 난소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난소암 유전 원인 증상 조기진단법 치료 재발원인 및 치료잘하는 병원 비용가격 관련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난소암 유전 원인 증상 조기진단법 치료 재발 및 치료잘하는 병원 비용가격

    오늘은 여성 질환 중 불임과 더불어 많이 궁금해하는 난소암에 대한 발병이유, 유전여부, 증상, 진단, 치료관련하여 정보를 정리를 했습니다. 난소는 여성기관 중 중요하지만 인류가 대를 이어

    piyato.tistory.com

     

    재발률

     

    재발률은 5년이내 70% 정도가 재발을 하므로 발병 후 1 년 동안 3개월 간격, 1년~2년 동안 3~6개월 단위, 2년~ 5년 동안은 6개월 단위로 정기검진이 필요한 암이고 그 이후 1년 단위이지만 가능한 2회 정도 하는 것이 개인적으로 안정감이 들어 보입니다.

     

    성관계 가능 여부

     

    치료중 성관계 관련 해서는 의사 문의를 한 뒤 확인을 하시는 것이 좋으며 보통 항암치료를 받게 되면 성욕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며 성관계로 전염이 되거나 더 악화될 것이라는 편견은 잘 못 된 것이라고 하는데요 수술 후 체력 회복여부등에 따라 부부가 서로 논의하고 의사상담을 통해 확인을 하면 좋습니다.

     

    자궁 관련 질환 5가지

     

    자궁 관련 여성 질환 종류로 자궁근종, 비정상 자궁출혈, 자궁내막증,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5가지가 대표적으로 있습니다.

    1. 자궁근종

    25% 여성에게 잘 생하는 흔한 질환으로 자궁 근육층 평활근에서 발생하는 양성 다발성 종양으로 크기는 작은 것부터 10cm 크기까지 다양하며 대부분 양성이지만 성장속도가 빠르면 암일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거의 없으며 발생위치에 따라 표면에 생기는 장막성, 내부에서 자라는 근육성, 자궁내막 쪽에서 자라는 점막성 자궁근종 3가지 종류로 구분이 됩니다.

     

    부작용 증상으로 월경과다증 현상이 나타나며 월경이 자주 일어나는 것은 큰 근종들이 생기면서 자궁내막 면적이 넓어져서 발생하는 경우와 자궁근육이 수축하며 월경혈이 줄어들어야 정상이나 자궁근종이 수축을 방해하면서 생기는 것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근종을 가진 분이 임신을 하고 자 할 경우는 골반 진찰이나 초음파 검사로 근종을 확인을 해야 하고 크기와 위치에 따라 난임이 될 수 있고 없고 결정을 받게 되는데 임신계획여부 및 근종의 성장 속도를 고려해서 의사 진단 후 상담을 받으면 됩니다. 

     

    자궁근종이 있더라도 임신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궁근종과 난임과의 연관성은 명확하지 않으며 임신전 발견이 되면 크기 위치를 확인 후 3개월 간격으로 추적 조사를 받게 되며, 다만 점막성 자궁근종은 자궁강 내로 혹이 나오는 경우로 이 경우는 난임, 유산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 이후에 임신 합병증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전치태반, 태반조기박리, 조기진통, 자궁파열 등이 증가는 될 수 있다고 하며 고위험 임신일 경우는 추가 검사등이 필요하다고 하니 꼭 예후 관리를 하기 바랍니다.

     

    2. 비정상 자궁출혈

    코로나 시기 비정상적인 자궁 출혈이 발생한 여성에게 심사를 통해 사망비 포함 최대 500만원 의료비 지원을 한 적이 있었는데요 비정상적인 자궁 출혈은 다른 말로 이상자궁출혈이라고 하며 생리가 정상적인 주기보다 빨라지면서 출혈이 평소보다 크게 늘어난 상태 질환을 말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한 달에 두 번 생리를 하는 경우, 양이 많아서 입는 생리대를 착용을 해야 할 정도인 사례가 증가하면서 백신 접종후 이상자궁출혈 발생 진료확인서를 보건소에 제출하면 지원을 받기도 했습니다.

     

    자궁 내부 원인으로는 자궁이상, 호르몬 이상, 배란관련 출혈, 유산이 있으며, 자궁 외 요인으로 자궁 경부, 요도, 질, 외음부 출혈이 있기도 하며 소회기 관련한 대장, 직장, 항문 등도 질출현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치료는 스트레스나 또는 긴장으로 사춘기에 많이 발생을 하는 경우 에스트로젠-황체 호르몬 복합약을 3-4개월 복용을 하거나, 출혈이 있는 가임기 여성은 무배란성 출혈인 경우 출혈을 치료하고 배란 유도를 받으면 도고 약물치료가 잘 안 되고 출산을 원치 않거나 출혈재발이 되는 경우는 자궁적출술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정상 자궁출혈 치료방법 3가지

    • 위축성 질염 : 국소적인 혹은 전신적인 에스토로겐 치료
    • 자궁경부 용종 : 용종부위 제거
    • 자궁내막 증식증 : 소파수술이나 프로게스테론 치료, 자궁 적출 수술

    3. 자궁내막증

    임신이 가능한 여성의 7%가 겪는다고 하는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강 밖에 생기는 것을 말하며 후유증으로 난임과 골반통을 앓게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발생위치는 난소 난관에 많이 발생합니다. 

     

    발생원인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주장에 따르면 생리혈이 난관을 통해 역행하면서 자궁내막증이 생긴다는 의견이 있으며 초기증상은 거의 없어서 골반통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자궁내막증 확률이 높다고 하고 난임 연관성이 있다고 하는 상담을 받는 것이 추천되는 질환입니다.

     

    자궁내막 조직일부가 방광, 장, 난소 등 복강 내 기관에 붙어 있는 경우도 생리주기 호르몬 변화에 커졌다가 작아졌다 하는 증상을 겪는 것으로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을 앓고 있다 하더라도 많은 여성에서는 증상이 거의 없어서 어떤 경우는 병이 있는 것도 모른 채 자연 임신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골반통을 느끼는 여성에게 자궁내막증이 있을 수 있고, 난임의 위험이 증가 가능성이 있어서 골반통이 있는 여성에서 자연임신이 잘 되지 않는다면 자궁내막증에 관련된 산부인과 상담을 권장합니다.

     

    자궁내막증 부작용으로는 난소 난관 손상 및 난관폐쇠등이 생기며 난관 양쪽이 막히는 경우 자연임신이 불가능해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골반 내부가 유착이 생기면서 협착되고, 난소나 난관도 손상을 입게 됩니다.

     

    4. 자궁경부암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으로 자궁 앞에는 방광이 위치하고, 자궁뒤에는 대장이 있습니다.

     

    보통 질, 자궁, 난관, 난소 4가지를 보통 여성의 생식기라고 하며 자궁은 높이 7cm, 폭이 4cm 정도이고, 난소는 엄지손가락 정도 크기이며 임신할 경우 자궁입구 문이 10cm 정도가 열리며 질 밖으로 아기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때 자궁입구를 자궁경부라고 부르며 암세포가 자궁경부에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자궁경부암이 발생하는 주요 이유 8가지 입니다.

    • 1.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와 식욕감소 영양결핍 증상
    • 2. 염증 증상 (아랫배, 다리, 하체등) 및 혈관체류현상
    • 3. 방광염 증상 - 종양 장기압박으로 소변경로 요로 방해 증상
    • 4. 음부 사마귀 -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연 신호로 알려짐
    • 5. 비정상적인 분비물 - 체내 산도 불균형으로 세균 또는 진균감염현상
    • 6. 성교 후 통증으로 인한 염증
    • 7. 등 뒤쪽 하부 통증 - 근육조직 내 산소 영양분 불균형 증상이 원인
    • 8. 빈혈로 인한 식욕감퇴

    하지만 위 8가지 이유와 함께 다른 자궁경부암 10배 발생 위험도를 증가시키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 되며 1.5~2.3배 정상인보다 자궁경부암을 높이는 흡연도 발생 원인으로 알려져 있어서 금연 실천도 중요해 보입니다.

     

    자궁경부암에 걸리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입니다.

    • 질출혈 : 가장 흔함
    • 질 분비물의 증가 및 악취
    • 골반통, 요통 -요관의 폐쇄로 신장붓기 증상
    • 다리 통증 - 골반 좌골신경이상
    • 배뇨, 배변 이상 증상 - 전이된 경우 배뇨곤란, 혈뇨, 직장출혈, 변비

     

    5. 자궁내막암

    자궁경부암이 자궁입구 쪽이라면 자궁내부에 이상이 생기는 암으로 자궁내막은 자궁안쪽면을 감싸고 있는 끈끈한 점막입니다. 정상적인 임신 가능한 여성은 자궁내막의 일부가 떨어져 나오는 생리혈을 주기적으로 겪게 됩니다.

     

    자궁 내막암이 발생하는 이유는 비정상적인 세포 증식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성장이 빨라 자궁내막에 있던 암이 뼈나 뇌, 간 등으로 옮겨가는 전이되면 고생을 하게 되는데요 여성호르몬 중 하나인 에스트로겐과 연관이 높고 빠른 초경, 늦은 폐경, 임신 및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비만, 에스트로겐계 여성호르몬 많은 사용, 유방암 경력자, 린치 증후군, 유전성 비용종성 대장암 등의 고위험군 환자가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폐경기 이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자궁내막암은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자궁내막 증식증 환자가 걸리는 경우가 30% 이상 높으며 증상으로는 아래와 같은 증상이 몇 가지 있습니다.

     

    자궁 내막암 공통적인 증상

    • 비정상적인 자궁 출혈
    • 비정상 질 분비물
    • 피가 썩은 분비물
    • 통증
    • 체중감소
    • 출혈성 빈혈

     

    자궁내막암 초기 증상

    • 불규칙한 자궁출혈
    • 생리량이 점점 많아짐
    • 폐경 후 점성 또는 질 출혈
    • 성관계 후 질 출혈
    • 질 분비물 악취
    • 복부, 골반, 다리 부분 압박감
    • 음부 주위 가렵고 불편함

     

    자궁 밖 및 다른 장기 전이된 경우 증상

    • 골반 통증
    • 방광전이로 인한 혈뇨, 빈뇨
    • 직장 전이로 인한 변비, 직장출혈
    • 아랫배 통증, 허리통증
    • 복강 내 전이 된 경우
      • 복부팽창, 복수, 장폐색 증상
      • 간부근 혹이 만져짐

    <표-자궁 내막 암 단계 구분>

    자궁내막암 단계 단계별 증상
    1단계 자궁내막 자궁내막, 자궁 근육층에만 있음
    2단계 자궁안 자궁경부(입구)까지 펴지며 자궁안에만 있음
    3단계 복강내 전이단계 난소, 나팔관 장기나 질, 복강내 림프절까지 확산
    4단계 복강외 전이당계 방광, 장막 또는 뼈, 폐, 간등 복강외 장기, 사타구니리플절로 확산

     

     

    염증 관련 질환 5가지

     

    여성 염증 관련 질환으로 질염, 골반염, 성병, 음부포진 콘딜로마, AIDS 5가지가 있습니다.

     

    1. 질염

    2. 골반염

    3. 음부포진 콘딜로마

    4. 에이즈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성염증성 질환 정보 ✅

     

    호르몬 관련 질환 2가지

     

    여성 호르몬 관련 질환으로 폐경과 골다공증이 있습니다. 

     

    1. 폐경

    폐경기 증상 출혈 원인 자궁내막 두께 / 폐경기 시작나이와 나이대별 종류 증상 / 영양제 중요한 이유 (호르몬치료 준비물)등 관련 정보는 아래글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폐경기 증상 출혈 원인 자궁내막 두께 / 폐경기 시작나이. 나이대별 종류 증상 / 영양제 중요한

    와이프가 폐경기를 앞두고 있는데요 언제부터 폐경기가 오는지 알 수 있는지? 궁금한 분들이나 폐경기 준비를 위해서 나이별 영양제는 없는지, 다이어트 방법이 있는지?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

    piyato.tistory.com

    2. 골다공증

    겉뼈 80%(몸 뼈대 형성)와 속뼈 20%(영양분섭취, 충격흡수)로 이루어진 우리 몸은 나이가 들면 노화로 뼈에 골의 양이 줄어들게 되어 낙상이나 미끄러져 뼈에 손상을 입게 됩니다. 

     

    골다공증은 폐경 후 골다공증과 노화성 골다공증으로 나누며 차이점은 아래 표과 같으려 골다공증은 남성:여성 =1:2 비율로 증상을 겪고 있습니다.

     

    구분 폐경후 골다공증  
    나이 55~70세 75~90세
    위치 손목과 척추  대퇴골, 척추
    원인 폐경, 파골세포 폐경후 골다공증과 동일
    증상 및 부작용 척추압박골절, 손목골절, 통증 및 척추변형, 발목골절 골반, 척추, 둔부
    칼슘치료 효과 유무 없음 있음

    여성관련 질환

     

    이 외에도 노인성 질환으로 방광과 관련된 요실금이 있습니다.

     

    요실금이 발생하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는데요 여성들의 경우 출산 시 방광과 요도를 받쳐주는 골반근육이 손상되면서 방광이 아래로 처지거나, 나이가 들면서 근육이 약해진 경우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방광염환자, 비만환자, 폐경이 가까운 노화는 요실금이 많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또 다른 발생이유로 방광이 과도하게 수축하거나, 사고나 질병 후 방광신경 손상이 된 경유, 방광염으로 인해 방광이 강하게 자극을 받는 경우, 전립선비대증이나, 방관 관련 신경에 이상이 생겨 방광에 더 이상 소변이 채워질 공간이 없어서 소변이 저절로 흘러나오는 것도 이유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임

     

    난임이 발생하는 이유는 남성과 여성에서 발생을 하며 대표적으로 남자는 9가지, 여자는 6가지 정도의 이유가 있습니다. 여자가 난임의 원인만이 되는 것이 아니고 남자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23%가 남성, 28%가 여성, 공통의 원인이 28%,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13%, 기타 8% 등으로 난임의 원인은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병을 하고 누구의 책임도 아니어서 아기출산이 현대 사회에서 쉽게 되는 것은 축복이라고 보이기도 합니다.

     

    난임의 기준

     

    1년 내 정상적인 관계를 하게 될 경우 85% 확률로 임신을 하게 되지만 피임을 하지 않은 채로 1년 이상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했는데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난임이라고 의학적으로 표현을 한다고 하는데요 요즘은 6~7쌍 중 1쌍이 난임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5세 이상 나이에서 불규칙적 생리를 겪는 분이라 여성질환 관련으로 수술을 받은 적이 있는 경우는 임신 확률이 적어지므로 조기 검사를 받는 것이 좋고 남편과 아내의 과거 병력과 월경력, 과거 임신경력, 비만 관련 수술 관련 정보 등에 대해 모두 말을 하고 상담을 하게 됩니다.

     

    고령과 난임에 대해서는 나이가 들게 되면 난임이 발생하는 이유가 여성 쪽에 더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35세 이상이 되면 수태율이 떨어지게 되는 이유가 여성 난자 품질이 낮아지게 되어 착상이 어렵게 된다고 하는데요 가능한 35세 이전 임신이 권장이 되고 있습니다.

     

    1. 남자 난임 이유

    남자의 생식 관련 문제로 난임이 되는 경우는 전체 30~35% 정도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로 9가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첫째, 정액 문제가 있는 경우로 정액 점도, 수량, 운동성, 기형 정자가 많은 경우가 원인으로 정액 검사로 분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음경 발기부전, 조루증, 지루증(사정되지 않는 경우), 사고에 의한 중추 손상, 노인성 발기 부전, 과도한 포경으로 사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셋째, 남성 난임의 흔한 이유로 고환에 이상이 있는 경우로 희소정자증, 무정자증이 있는 경우로 수술로 해결 방법은 없어서 요즘은 좋은 상태 정자를 추출해서 냉동 보관 방법을 활용을 하기도 합니다.

     

    넷째, 호르몬 문제나 성관계 중 정신과 문제로 발기 사정 문제등을 꼽고 있으며 신경계통 증상과 연관이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다섯 번째, 정자가 생성이 되어 발사가 되더라고 정자 이동 경로에 문제가 있는 경우나 선천적인 정관(이동경로)이 없거나 염증으로 인해 막힌 경우 등이 이유가 됩니다.

     

    여섯 번째, 정계 정맥류(varicocele) 질환을 가진 분들로 왼쪽 음낭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정자 감소증이나 무력정자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가진 경우도 난임이 된다고 합니다.

     

    일곱째, 정자수가 정상이라도 운동성이 약하거나 응집이 일어나 자궁경관을 통과하지 못하는 면역학적 이상을 가진 분들도 난님을 겪게 됩니다.

     

    여덟째, 과거 병력 중에서 성병을 가졌던 경우, 말라리아 복막염, 이하선염등 고열동반하는 질병을 가진 뒤 부작용으로 정자 생성에 문제가 생길 분들도 난임 증상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홉째, 고혈압, 비만, 동맥경화, 당뇨 등의 만성질환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공통적으로 정자의 낮은 활동성, 발기 어려움 등으로 난임이 겪을 수 있습니다. 

     

    2. 여자 난임 이유 

    여성난임원인으로는 5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첫째, 남성과 마찬가지로 성교 불능상태로 처녀막 폐쇄, 질 폐쇄, 질 결손, 질경련 등의 질환을 겪는 분들은 정상적인 관계가 어려움으로 인해 난임이 있습니다.

     

    둘째, 배란과 월경 이상인 분들에게 난임이 일어날 수 있으며 호르몬 이상으로 생기는 무배란증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리적 요인으로 난임이 되는 경우도 포함이 됩니다.

     

    셋째, 정자와 난자가 수정란을 자궁으로 이동을 위해서는 난관을 통과해야 하는데요 통로 역할을 하는 난관에 이상이 생긴 경우 난임 원인이 됩니다. 난관질환은 선천적 난관 결여, 발육 부전, 난관 염증, 자궁 내 피임 장치, 인공 중절 수술 후 합병증, 난소낭종이 심한 경우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넷째, 난임 원인으로 1%를 차지하는 자궁경관에 이상증상은 자궁 경관에 점액으로 인해 정자가 헤엄쳐 자궁 쪽으로 가는 것을 방해하는 증상으로 점액이 적어서 헤엄쳐 못 가는 경우와 자궁 점액 내에 항 정자 항체가 있어 맨 처음 들어간 정자가 항원이 되면서 점액 속에 항체가 생기면서 나중에 들어온 정자가 자궁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것이 난임 원인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다섯 번째, 수정 후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하지 못하는 착상장애로 인해 난임이 되는 경우로 황체호르몬이 잘 분비가 되면 상관이 없지만 분비가 충분하지 못하면 자궁내막에 착상이 어렵게 되는 증상입니다.

     

    또 다른 착상이 잘 안 되는 이유는 자궁 내 유착 또는 자궁 근종이 있어서 자궁 내부에 울퉁불퉁 요철이 생기는 경우 난임이 증가된다고 알려져 습니다.

     

    다른 복합적인 요인으로 면역학적인 이유, 갑상선 이상, 비만, 당뇨 등도 임신이 잘 안 되는 이유로 알려져 있어서 결혼 전 충분한 건강 검사와 운동, 식이요범 등으로 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유방암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하고 40대에서 제일 많이 발생하는 유방암은 치료를 하지 않으면 혈류가 림프를 따라 전이가 발생하는 암으로 여성암 발생의 21%를 차지를 하고 있습니다.

     

    갑작스럽 5kg 이상체중감소, 피로감, 복부출혈이나 하혈, 유두가 함몰되는 경우, 유방출혈, 가슴사이즈변화, 유두 분비물, 55세 이상 늦은 폐경, 임신 출산 경험이 없는 분들은 유방암 빈도가 높다고 하므로 자가 점검을 해 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유방암은 여성들에게는 절제를 할 경우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스트레스로 이어지는 질환이기도 하지만 요즘은 성형으로 커버가 가능해서 요즘은 치료만 잘할 수 있다면 기술 발전으로 이 부분은 전부는 아니지만 해소가 되고 있어 보입니다. 

     

    tips : 유방암 관련 여부 판단하는 정보

     

    유두쪽 몽우리 발생 이유 및 유방암 여부 판단

    유두 쪽에 종양? 몽우리? 같은 게 생겼어요 동그랗게 뭐가 만져져요 크키가 그렇게 작지도 않고 이거 뭔가요 17살 여고생인데도 유방암에 걸릴 수가 있나요라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나 유두에

    piyato.tistory.com

     

    서양 여성에게 많은 생기는 암으로 알려져 있지만 요즘은 식단 서구화로 인해서 우리나라 여성에게도 급격히 늘었다고 하는데요 특별히 유방암의 위험성이 높은 사람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유방암 발생의 위험도 증가 한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40대 유방암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어머니, 자매 혈족 관계에서 확률이 늘어나는 것으로 통계가 말을 해줍니다. 

     

     

     

    유방암 발생률 생존률 원인 증상 부작용 치료잘하는 병원 가격 비용 (초기증상 유방 초음파 정기

    유방암에 걸리게 되면 증상이나 검사 방법은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생존율이나 사망률 발생률은 얼마나 되고 초기 증상과 더불어 유방암 예방에 좋은 음식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같이 알

    piyato.tistory.com

     

    또한 30세 이후 아기가 없는 여성이나 30세 이후 첫아기를 가진 여성에게 유방암의 발생률이 다소 높다고 보고 되고 있어서 요즘은 나이에 상관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유방암 조기 발견 Tips 및 극초기 증상

     

    유방암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가 있습니다.

    • 정기적인 유방 촬영검사+ 40세 이후 2년 주기로 검사하기
    • 몽우리가 만져지거나 유두 분비물 증상이 있는 경우
    • 30세 이후 자기 유방 검진 습관

     

    초기 증상으로 유방 내에 몽우리가 만져지는 경우는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은 경우는 검진을 꼭 해 볼 필요가 있는 증상들에 해당합니다.

    • 장기간 유방 일부가 부어 있는 경우
    • 안으로 들어가 있는 경우
    • 붉게 변해서 아플 경우
    • 젖꼭지 누르면 통증이 있는 경우
    • 유방에서 분비물이 이유 없이 나오는 경우

     

    유방암 초기 진단 방법 중 유두 분비물이 나오면서 혹이 있는 경우는 14% 정도로 낮은 확률이라고 해서 빨리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해 보이므로 꼭 전문의사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방X선 촬영 4장을 하는데 꽤나 아프다고 하는데요 발견을 위해서는 필수코스인데요 정기검진이 제일 중요하다고 보입니다.

     

     

     

    종합건강검진 패키지별 가격비용 및 검사 항목별 비용(채용검진, 청소년검진, 내시경, STD검사,

    1년에 한 번씩 나이가 들면 병원에서 종합검진을 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바로 나이가 들면 급격하게 건강이 나빠 자게 돼서 병원을 한 곳을 정해놓고 종합검진 프로그램을 예약해서 검진을 받는

    piyato.tistory.com

     

    조기 유방암이 발견이 되면 전체 절제가 아닌 유방보존술과 방사선 치료등을 하게 되면 수술 이후에는 항암치료나 호르몬 치료를 받게 되며 폐경 이후 여성과 비만은 유방암 발생 위험을 증가하는 관련 질환이며 체지방 자체가 에스트로겐을 분비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관련글 더 보기

     

    육아준비 중 아빠가 알아야 하는 출산 징후 3가지(진통, 이슬비, 양막 터짐)

     

    육아준비중 아빠가 알아야 하는 출산 징후 3가지(진통, 이슬비, 양막터짐)

    아빠가 이제 막 되려고 육아를 준비 중인 분들이 알아야 하는 엄마 와이프의 징후 3가지와 주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육아 정보가 많이 있지만 실제로 급하게 닥쳐서 경험하

    piyato.tistory.com

     

     

    임신 전 초기 준비사항 검사 항목 (남편 아내 임신전 검사 항목 리스트)

     

    임신전 초기 준비사항 검사 항목 (남편 아내 임신전 검사 항목 리스트)

    임신 전 건강한 자녀 출산을 위해서 필요 상담 항목이 무엇이고 왜 이런 종류의 검사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먼저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산부인과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piyato.tistory.com

     

     

    여성 대표 질환 정보 마무리

     

    이상으로 여성의 임신과 출산 관련 대표질환 유형과 세부 증상, 부작용 관련 tips을 정리를 해 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저출산율 시대 한 아이 생명이 얼마나 소중한지 요즘 윤석열 정부가 많이 느끼고 있을 텐데요 사회 전체 전반적인 종합대책이 나오지 않는 한 출산이 저하될 위험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여성들의 건강 또한 너무 중요한 부분이라 정보를 자세하게 공부를 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