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 대표적인 질환 3가지 치료운동법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어깨충돌증후군 석회성 건염 찌릿 증상 치료방법)

    728x170

    현대 사회는 스트레스와 컴퓨터 엄무뿐만 아니라 관절이나 무릎관절 통증 질환이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냥 두면 절대 안 되는 이유는 걷지 못하거나 팔을 돌릴 수 없을 정도고 저녁에 잠을 잘 때 통증으로 인해 잠을 이룰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깨통증의 대표적인 질환에 3가지의 차이점 와 운동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3가지 질환을 잘 알고 처방을 받아야 더 악화되지 않아서 그 증상 원인 및 치료 방법, 운동법등을 잘 알고 일상생활에서 운동법과 함께 심한 경우는 치료 잘하는 병원에서 치료를 빨리 받아야 합니다. 팔을 앞으로 뻗어서 90도를 올리지 못할 정도이면 이미 어깨 통증 관련 질환이 왔다고 봐야 하는데요 그 증상별로 원인과 치료방법을 보시고 빨리 치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어꺠통증 질환 종류

     

     

    대표적인 어깨통증질환 3가지

    • 오십견
    • 회전근개질환 (어꺠충돌증후군)
    • 석회성건염

     

     

    오십견

     

    오십견이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어깨가 단단히 굳어져 운동범위를 제한시키며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 유착성관절낭염, 동결견이라고도 하며 관절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때문에 어깨관절의 기능을 빨리 정상화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팔을 앞으로 또는 옆으로 들어 올리는 것이 힘들다, 뒷짐을 지는 등 팔을 뒤로 젖히는 동작이 안된다, 혼자서 옷을 입거나 벗는 것이 어렵다, 누우면 통증과 불편함이 더욱 악화된다, 밤에 잠을 자기 힘들 정도로 어깨통증이 심하다, 누군가 팔을 치거나 건드리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고 한다면 오십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오십견의 평균적인 치료 비용 가격은 7만 원~13만 원 정도 회당 소요가 되지만 병원 등급에 따라 개인차에 따라 들어가는 비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 (회전 근개질환)

     

    회전근개파열이란? 어깨 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과 힘줄(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이 찢어져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보통 40~50대의 중년 이후에 나타나는 어깨통증의 80% 이상 겪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가 주된 발병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충격에 의해 발생도 하고 노화에 의한 퇴행성 변화로도 일어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나이가 들면 퇴행성으로 어깨가 굳어지고 딱딱해지면 근육과 인대 등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작은 충격에도 회전근개가 찢어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팔을 들어 올릴 수는 있지만 유지하지 못하고 툭 떨어진다, 팔을 들어올릴 때 특정 각도에서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난다 등의 증상이면 회전근개질환을 의심을 하게 되며 오십견보다는 통증이 심하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팔을 움직일 때 마찰음이나 생기거나 혼자서 옷을 입거나 벗는 것이 어려운 경우나 밤에 잠을 자기 힘들 정도로 어깨통증이 심한 경우도 회전근개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과 형제자매사이? 어떤 증상인가?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뼈와 근육이 부딪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팔을 돌리거나 어깨 높이 정도로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움직일 때마다 무언가 덜그럭거리며 마찰되거나 긁히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되면 어깨충돌 증후군을 의심을 해야 합니다.

     

    증상 초기에는 팔을 사용할 때만 아프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가만히 있어도 통증을 느끼게 되고 어깨통증 질환이 모두 비슷하게 밤에는 통증이 더욱 심해져 잠을 설치게 됩니다. 한마디로 그냥 누워 있어도 아프고 치료를 아침에 일어나면 굳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혹시나 이런 상태가 장기간 지속된다면 회전근개가 찢어지는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석회성 석회화 건염

     

    석회성 건염은 회전근의 힘줄 부분에 석회가 침착하는 질환으로 돌같이 생기는 증상으로 30~50대 연령대에서 주로 발생을 하며 발병 원인은 정확히 알 수 없다고 하며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주로 증상은 어깨 통증으로 나타나고 통증정도는 시기에 따라 변하지만 급성시의 심한 통증은 응급실로 올 정도로 심해서 오십 건 증상이 동반되어 관절이 굳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연 경과 석회성 건염은 병의 시기와 진행 정도가 있습니다. 처음 석회가 만들어지다가 저절로 흡수되어 사라지는 경우 등 자연경과 치료가 있기도 하지만 어떤 환자에게는 수개월~수년에 걸쳐 흡수되지 않고 남아 있으면서 잊을만하면 종종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어깨통증 치료 잘하는 병원

     

     

    1. 모커리 한방병원

     

    어깨 통증 관련 하여 치료 관련 참고할 만한 병원입니다. 본점을 포함해서 총 4개의 병원이 있는데요 강남 모커리한방병원 의정부 모커리한방병원, 구로 모커리한의원, 마포 모커리한의원을 검색해서 통증 관련 전문 병원에서 관련 질환을 치료하면 도움이 됩니다.

     

     

     

     

    2. 재생한방병원

    3. 우신향 병원

    4. 서울 척병원

     

     

     

    어깨통증 관련 질환 치료방법 몇 가지

     

    낮에는 통증이 덜하지만 밤에는 어깨가 아파 잠을 이루기 힘든 경우, 팔이 쿡쿡 쑤시듯이 아프거나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통증이 하루종일 나타나는 것이 아닌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는 경우, 팔을 앞으로 들거나 옆으로 올리기가 힘든 경우 어깨석회화건염외 어깨 통증 관련 질환을 의심을 해야 합니다.

     

    찜질 효과 (냉찜질, 온찜질)

     

    가벼운 경우 냉찜질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석회화 건염의 경우 1~2미리 어떤 것은 3미리 크기라 치료에 도움은 되며 급성 통증에 큰 도움이 되고 저는 개인적으로 온찜질을 하고 병원에서 가르쳐준 막대기로 하는 자가 운동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약물 치료 및 주사 치료

     

    석회화 건염은 시간이 지나면 우리 몸이 스스로 흡수를 하게 되지만 수술이 아닌 보존적 치료방법을 처음에는 진행을 하게 됩니다. 다만 초기에 엄청 아프고 잠을 잘 수가 없는 것이 어깨 통증이 심한 경우 일반적으로 겪게 되는 단계로 빠르게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약물 치료나 주사 치료를 통해서 염증 반응을 줄여갈 수 있는데요 이것도 잠시라는 것은 아시기 바랍니다.

     

    도수재활치료

     

    도수 재활치료는 1회당 10만 원이 넘습니다. 저는 15만 원을 회당 주고 치료 중입니다. 보통은 도수재활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가 세트로 진행이 되고 가격은 15만 원입니다. 서울 척병원에서 치료 중인데요 1:1로 도수 재활 치료사가 붙어서 진행이 됩니다. 연관 근육을 손으로 풀어주는데 정말 아픕니다. 이미 염증이 많이 근육 주변에 있어서 그렇고 석회성 건염도 있어서 그럴 수 있습니다.

     

    이 치료는 꼭 받는 것이 회전이 안되던 근육이 돌릴 수 있게 되고 문제가 있는 근육을 새로운 근육이 대체하도록 계속 치료하는 과정으로 보이는 치료라서 꼭 받는 것이 좋습니다.

     

    초음파 유도하 주사치료

     

    90% 이상의 시술 정확도를 자랑하는 어깨 석회질치료방법으로 이용하는 초음파유도하주사 치료 방법은 실시간으로 초음파 상태를 확인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석회를 부수고 염증을 절감시키는 방법으로써 약 5분~ 10분 정도의 짧은 시술시간으로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많은 환자와 의사들이 선호하는 치료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

     

    다양한 어깨 질환 재활 치료방법으로 체외충격파가 있습니다. 어깨 석회질치료방법이기도 하고 일반적은 재활 치료에 염증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체외충격파 치료는 석회가 발생한 부위와 염증이 있는 부위에 강한 충격파 에너지를 전달해서 석회를 분쇄하거나 염증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체외충격파는 1000회~ 1500회의 충격파로 석회를 없애는 것뿐 아니라 혈관과 주변 조직을 활성화시켜 치료 후 회복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단점은 치료 시 정말 염증이 있는 곳은 통증을 느끼는데요 통증신세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았다고 해서 혹시나 근육을 강화하는 관절운동을 꾸준히 하지 않으면 통증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스트레칭 운동뿐 아니라 적당한 어깨 근육 강화운동을 한다면 다른 어깨와 관련된 퇴행성 질환 관련 주변 근육을 건강한 근육으로 바꿔야 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다양한 어깨 석회질치료방법을 시도했음에도 어깨가 아파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통증이 있다면 관절내시경 수술을 시행을 결정하게 되는데요 최소한의 크기로 절개 또는 구멍을 만들어 관절 내부를 관찰할 수 있는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진단하고 동시에 치료를 하는데요 석회성 건염의 경우는 하는 것이 좋은 듯해 보입니다.

     

    어깨 석회질치료방법으로 관절내시경 수술을 시행할 경우 석회가 침착된 조직을 정확하게 찾아낸 후 석회를 제거하기 때문에 통증과 염증을 관절내시경으로 잘 치료를 할 수 있고 주변 조직 손상 없이 어깨힘줄 내 석회만 제거할 수 있어서 치료 경과가 좋으며 빠른 회복이 장점이고 다만 수술 후 일정기간 지나고 나면 재활 치료를 동시에 받아야 합니다.

     

    팔어깨 주변에 먼가 착용하고 있는 분들이 이런 수술을 받은 분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평상시 어깨질환을 예방하는 운동과 습관 중요

     

    어깨 석회질치료방법으로 석회화건염을 치료했다면 생활습관을 개선시켜 다른 이차적인 어깨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평소 어깨통증을 예방하는 것으로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고 적당한 어깨 운동을 통해 어깨 근력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도 운전을 하거나 일을 할 때 장시간 오래 앉아 있어야 할 경우 틈틈이 시간을 내어 3분 정도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있는데요 큰 도움이 됩니다.  사무실에서도 마찬 가지로 운동을 1시간 단위로 합니다. 

     

    어깨에 무언가 얹어 놓은 듯한 느낌을 받는 경우 가벼운 찜질을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따뜻한 물로 아침마다 저녁마다 샤워를 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아래는 모커리 한방병원에서 소개하는 어깨통증 치료 운동방법인데요 3가지 운동방법을 잘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노머니 운동, 으쓱으쓱 운동, 날개 파닥파닥 운동입니다. 

     

     

    어꺠통증 치료 운동 방법

     

     

    어깨통증 대표질환 3가지 치료 마무리

     

    어깨통증을 많이 경험해 본 입장에서 어깨 통증 치료는 외부충격이나 사고로 인해서 파열이 된 경우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증상 이유인 노화등으로 퇴화가 되면서 발생하는 경우 치료가 오래 걸립니다. 그냥 마음음 비우고 시간과의 싸움을 치료를 하면서 해야 합니다. 

     

    저도 지금 어깨 도수재활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등을 병행을 하는데요 이런 병원은 병원규모가 어느 정도 있는 병원인데 한 곳을 정해 놓고 관리를 잘하시고 향후 어깨 근육 강화 운동을 지속해서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어깨통증의 대표적인 통증 질환 오십견, 회전근개파열질환, 석회성건염 증상 및 치료 관련 정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