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치료 증상원인 치료방법 치료잘하는 병원 (어깨통증 회전근개질환, 석회성건염 차이점, 도움되는 음식, 치료비용가격 운동법)

    728x170

    나이가 들면 통증이 무릎부터 발가락 발바닥 통증에 더불어 어깨 통증이 정말 심하게 아프기 시작하면 이 정도면 염증이 이미 생겨서 치료가 필요한 단계로 봐야 합니다. 저의 경우도 지금 한번 치료에 15만 원 정도 하는 도수 재활 치료를 같이 받고 있는데요 근육치료 관련 주사는 1회당 10만 원, 도수재활치료는 15만 원 정도로 주사와 도수재활치료를 할 경우 30만 원 정도가 소요가 됩니다. 물론 실보험이 있는 분들은 대부분 90% 이상 보험으로 처리를 받을 수 있는데요 여러 번 청구하는 것보다는 모아서 청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한 달 2회 주사치료와 도수재활치료 4~5회를 받게 되면 95만 원 정도가 소요가 됩니다. 

     

     

    보통 어깨 회전근육쪽에 문제가 생기면 오십견이던 회전근개질환이든 석회화건염이든 3가지를 동시에 치료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라 하면 머리를 문제가 생긴 팔로 잘 깜을 수가 없고, 용변 후 휴지로 엉덩이 뒤로 용변 닦을 때 잘 돌아가지 않고, 저녁에 잠을 자면 그냥 어깨통증이 있고 새벽까지 고통 속에서 치료를 시작해서 완치가 되기까지 정말 어려운 시기를 보냅니다. 

     

    제 경험상 이런 경우라면 일반 개인적인 증상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심한 경우 수술을 하게 되면 재활은 3개월이 걸리고 수술까지 가지 않는 경우는 최소 1개월은 재활치료를 하고 호전 정도에 따라 2개월을 받게 됩니다. 저의 경우도 현재 이렇게 치료를 받는 중입니다.

     

    오십견 / 회전근개 질환 / 석회화 건염 증상이 오면 받게 되는 치료 종류 3종셋

     

    1. 약처방 - 통증 및 염증 치료
    2. 물리치료 - 도수 재활치료(1:1 치료), 물리치료 : 체외충격파, 자외선 치료 외 3가지
    3. 주사치료 - 근육주사나 염증제거 주사

    오십견 회전근개 석회성 건염 어깨통증 증상원인

     

    영어로 오십견은 "frozen shoulder" 또는 "adhesive capsulitis"이라고 하는데요 말 그대로 근육과 뼈에 염증이 생기면서 굳게 되면 팔을 올리지도 못하고 뒤로 넘기거나 다른 손처럼 쓰는 것이 정말 불편해집니다.

     

    제가 보기에 오십견이나 회전근개질환이나 석회화 건염이 비슷해 보이는데요 도수재활치료 1:1인 경우는 자격증을 가진 개인 치료사가 치료를 하는데요 정말 아픈 부위를 골라 해당 염증 부위 근육을 죽이고 새로운 근육을 키우는 치료라고 합니다.

     

    오십견 단계

     

    1단계 - 통증만 느끼는 단계이며 나중에 어깨 움직이지 않아도 통증이 유발 되게 됩니다.

    2단계 - 어깨가 굳는 단계로 어깨를 움직이지 않게 되면서 더 굳는 증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팔을 올리거나 어깨 돌리는 부분에서 제한을 받게 됩니다. 

    3단계 - 어깨 통증이 감소하고 운동가능한 범위도 점점 회복이 되며 1년 정도는 통증도 감소합니다.

     

    하지만 제가 경험상으로 보면 2단계에서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보여서 수술까지 하게 되는 단계로 변화게 되는 경우가 많을 듯해 보입니다. 3단계는 통증감소 단계는 자연적으로 치료는 쉽지 않을 수 있어 보입니다.

     

     

    오십견 어깨통증 증상원인 및 치료방법, 치료 비용가격, 부작용

     

     

    오십견 치료 비용

    오십견 어깨통증 체외충격파 치료

     

     

    오십견 치료비용은 병원마다 모두 다릅니다.

     

    일반 병원은 저렴하기는 하지만 도수재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도수 치료사나 장비가 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치료 상급병원의 경우 10~15만 원 정도로 보셔야 합니다.

     

    물론 7만 원으로도 치료 가능하지만 심한 경우는 비용이 더 들어갑니다. 오십견은 어깨통증 질환의 35% 정도라고 하는데요 50대 전후로 나타나서 나이가 들면 잘 관리를 해야 합니다.

     

    컴퓨터를 저와 같이 많이 사용하게 되면 쉽게 걸리는 질환으로 보입니다. 축구를 하다가 과거 어깨를 떼구르 구르면서 다쳤는데 약간의 통증이 있었는데 치료를 하지 않아 왼쪽 어깨를 수술을 하고 3개월 도수 재활 치료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지금 치료 중인 오른쪽 어깨 통증도 동일한 치료과정을 겪고 있는데요 치료 중에서 전자 충격파 치료는 정말 아픕니다. 예전에는 쇠처럼 생긴 자동치료기계가 아픈 부위와 관련된 근육을 때리면서 치료를 했는데요 지금은 전자파로 하는데 염증이 있는 곳에 가져다 대면 염증이 있는 곳을 치료하게 되는데요 정말 아픕니다.

     

     

    오십견 증상 원인 이유

     

    어깨 관절 주변의 연부 조직이 구축되면서 어깨의 가동 범위가 제한되는 증상인 오십견의 원인은 한마디로 어깨에 오래된 염증으로 인해 관절막에 섬유질이 쌓이면서 관절막이 탄력성을 잃어 두꺼워지는 과정과 함께 관절강이 오그라들어 어깨의 가동 범위 즉 회전이나 올리거나 팔을 틀거나 뒤로 돌리는 것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제가 경험한 것을 몇 가지 적습니다. 지금도 저도 힘이 듭니다.

     

    • 어깨 대부분이 염증
    • 팔 뒤로 하는 것 잘 안됨
    • 저녁새벽에 잠잘 때 그냥 어깨가 아픔
    • 머리 깜을 머리에 손을 올리는 것 반대손보다 많이 안되고 아픔
    • 큰 용변 후 아픈 팔로 뒤로 해서 용변 닦을 때 특정자세로 할 경우 통증
    • 깜짝 놀라는 경우 찌릿함과 동시에 통증발생

     

     

    어깨 관절 주변의 연부 조직이 염증으로 인해 굳게 되는 것이 오십견의 원인으로 관절막에 섬유질이 쌓이면서 관절막이 두꺼워지고 탄력성을 잃는 과정으로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오십견은 40대 이후 여성들에게 더 자주 발생하며, 노화와 운동 부족이 기여하는 것으로 추정이 된다고 하는데요 그러고 보니 저도 2년간 블로그 키운다고 운동을 소홀히 했습니다.

     

    오십견 관련 부작용

     

    당뇨병, 갑상선 기능 장애, 뇌혈관질환 등의 내과적 질환도 오십견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하니 참고하시고 외상이나 어깨 수술 후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이차성 유착성 관절낭염으로 보시면 된다고 하니 오십견 그냥 넘기지 마시고 가까운 관절 관련 전문 병원 꼭 나이가 들기 전에 한 곳 정도는 정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오십견과 석회성 건염 차이점

     

    오십견은 인대나 힘줄이 굳어지는 것으로 질환이고 석회성건염은 인대나 힘줄에 칼슘이 쌓이는 돌처럼 생겨 딱딱해지는 질환입니다.

     

    • 오십견 보통 어깨를 젖히거나 올릴 때 통증이 심하게 됨
    • 석회성건염은 살짝 스치기만 해도 통증유발 됨

     

    석회성건염은 통증이 있다고도 없다고도 할 수 없지만 개인적으로 밤에 자려고 누울 때 더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저는 오십견이랑 석회성 건염이 같이 왔습니다. ㅠㅠ

     

    보통 오십견으로 생각하고 어깨통증으로 병원을 오신 분들이 석회성건염을 진단받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어깨 통증을 느끼는 경우는 진단명을 명확하게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보통 그냥 어깨 통증이라 증상만으로는 질환을 구분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오십견 예방 운동은 아래 운동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멕켄지 운동법 5회 진행 : 양팔을 90도로 들어 올려 고개를 뒤로 젖혀주며 가슴을 열고 팔꿈치와 날개뼈를 뒤에서 모아준다는 느낌으로 젖히는 운동법입니다. 

     

    2. 어깨 굴곡운동 진행 : 바른 자세로 서서 한쪽 팔을 만세 동작으로 끝까지 들어 올리고 어깨가 올라가지 않도록 하고 팔을 불편하지 않은 범위까지 들기를 양쪽 각각 5회씩 1세트 진행을 합니다.

     

    3. 15초 동안 어깨 돌리기로 양팔을 좌우로 뻗고 손바닥이 천장을 향하도록 하고 상체를 고정한 채 양팔을 이용해 원을 그리는 운동을 합니다.

     

    4. 수건 스트레칭 방법을 15초 동안 하기로 등이 굽지 않도록 가슴을 활짝 펴고 턱 끝을 당겨 정면을 바라보고 선 다음에 등 뒤로 오른손은 수건의 위쪽 끝을, 왼손은 수건의 아래쪽을 잡은 다음 오른손을 위로 천천히 당겨주며 15초 유지하고 반대로도 합니다.

     

    5. 폼롤러 암서클 10회 진행하는 방법으로 폼롤러에 머리부터 꼬리뼈까지 닿을 수 있게 세로로 반드시 누운 다음 양팔을 나란히 앞으로 뻗어 위로 올리고 큰 원을 그리기를 합니다. 

     

    오십견 수술방법 2가지

     

    보통 오십견의 60%까지는 주사나 재활치료등을 통해 수술 없이 치료가 된다고 하는데요 저도 현재 도수 재활치료를 받아보고 안될 경우 수술을 고려하고 있는데요 40% 정도가 수술 치료를 받게 된다고 하는데요 2가지 수술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마취하 도수조작술과 관절경하 관절낭 유리술 2가지 방법에서 마취도수조작술은 전신마취를 한 상태에서 팔을 움직여서 관절낭을 파열시키는 방법으로 신경다발 신경다발 손상도 있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관절경하 관절낭 유리술방법은 제가 수술을 한 방법인데요 마취하 도수조작술 부작용을 보강하는 수술방법이라고 하는데요 다른 조직과 붙어 있는 관절막을 분리하고 나서 변형이 된 조직을 제거해서 회전근개가 움직이는 공간을 마련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방법은 장점으로 어깨 관절 주위에 다른 질환이 있는지도 알 수 있다고 하는 방법입니다.

     

     

    회전근개질환 어깨통증 증상원인 및 치료방법, 치료 비용 가격

    회전근개 통증 염증 증상

     

    회전근개 질환은 제가 보기에 운동선수가 많이 걸릴 듯 합니다. 어깨관절을 지지 하는 회전근개 4가지 근육 종류인 가시위근, 가시아래근, 작은 원근, 어깨밑근에 염증이 시작되는 여러 질병을 말한닥 하는데요 레저스포츠 활동증가로 증가 추세하고 합니다.

     

    회전 근개 질환 원인 몇 가지입니다

     

    -근육의 펴지면서 손상이 되는 경우

    -혈액공급 부족

    -노화로 퇴행성 변화

    -충돌증후군으로 견봉하 공간에 뼈돌기가 생기거나 압력증가로 공간이 좁아지거나, 먼가 위로 던질 때 위팔뼈가 회전근개 힘줄을 압박하는 경우

     

    오십견처럼 통증유발되고 팔을 올리지 못하거나 돌리지 못하고 어깨보다 위로 팔을 들게 되면 통증이 생기는데요 저는 먼가 약간 무거운 경우 덜덜덜 떨리는 경우까지도 있습니다. 회전근육 쪽이 아프면 정말 힘듭니다.

     

    치료는 오십견 치료방법과 비슷하고 약물 주사 물리치료등을 하게 됩니다. 보통 6개월 이상 회전근개 질환 통증등이 지속이 되면 정말 아프기 때문에 수술을 하게 됩니다. 

     

    물리치료로 진행하는 도수 치료는 보통은 1회당 10만 원이고 전문 병원등은 19만 원까지도 비용을 지불을 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 서울 척병원에서 1회당 현재 15만 원(23년 기준) 정도 지불하고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회전근개 강화 운동
    회전근개 재활 및 강화 운동

     

    체외 충격파만 받을 경우 보통 7만 원 정도이고 최대 15만 원 정도 생각하시면 되고 체외 충격파 치료 참고할 만한 병원은 아래참고 바랍니다.

     

    • 왕십리본정형외과의원 :서울 성동구 왕십리도선동
    • 염주상정형외과의원 :서울 강서구 가양1동
    • 을지로정형외과의원 :서울 중구 명동
    • 강남 바른 정형외과의원 :서울 강남구 역삼1동
    • 신림제일정형외과의원 :서울 관악구 신림동

    회전근개 강화와 재활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아래 영상을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회전근개 강화 재활 운동

     

    회전근개 질환과 비슷한 근골격계질환 강화 개선운동법도 아래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석회성건염 어깨통증 증상원인 및 치료방법, 치료 비용 가격

     

     

    어깨 석회성 건염 증상은 석회 제거 수술을 하게 되면 어깨 통증을 제거할 수 있고 또한 도수 재활 치료를 하게 되면 빨리 이전처럼 올릴 수 있고 뒤로 팔을 돌려 용변 후 똥딱기 작업도 ^^ 할 수가 있습니다.

     

    어깨 힘줄이 파손 손상이 오는 경우라고 하며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서 칼슘이 침착된 석회가 굳으면서 생기게 되는 현상이라 정말 아픕니다.

     

     

     

    어깨 석회성 건염 증상 원인비용 및 어깨치료 잘하는 병원 (왼쪽 오른쪽어깨)

    축구를 하다가 몇 년 전 어깨 회전근육 수술을 하고 재활 치료를 3개월을 받은 적이 있는데요 어깨 쪽 근육은 회전근육으로 허리디스크보다 목디스크가 더 아프고 심한 질환인 것처럼 어깨 회전

    indiakim.tistory.com

     

     

    석회성 건염은 어깨에 돌이 생긴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어떤 증상인지 정리를 해 봅니다.

     

    • 칼슘이 침착이 되면서 석회가 돌처럼 쌓이는 증상
    •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극심한 통증이 특징임
    • 한쪽 앞어깨에서 발생해서 통증이 퍼져나가는 증상
    • 염증이 있는 경우는 자세히 보려면 mri 촬영 

     

    개인적으로 어깨 통증이 생기면 가능한 주사와 간단한 재활 치료를 받는 것 추천을 해 봅니다. 오래되면 될수록 염증유발이 되면서 계속 굳어가는 증상이라 그럽니다.

     

    석회성 건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

     

    증상원인인 혈액순환문제에 도움이 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자극적인 맵고 짠 음식도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드시고 영양제를 드시는 경우 고함량 오메가 3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 회전근개질환 석회화건염 치료 잘하는 병원

     

    저는 허리 디스크 수술부터 어깨회전근육 관련 수술까지 진행한 병원 서울 척병원에서 진행을 했습니다. 가격은 줄만큼은 주어야 하는데요 치료기간을 단기로 보시면 안 됩니다. 

     

    • 서울현재활의학과 의원 :서울 강남구 대치4동
    • 하늘병원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1동
    • 선한의원 영등포점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
    • 서울예스병원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2동
    • 바로마디의원 :서울 마포구 아현동
    • 한길정형외과의원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 아주굿정형외과의원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우만2동
    • 안 아픈 재활의학과 의원 :서울 송파구 잠실6동
    • 연세메트로마취통증의학과 의원 :서울 은평구 불광2동
    • 노옥당한의원 :서울 관악구 인헌동

    제가 현재 치료를 받고 있는 척병원입니다.

     

    위치 : 서울 성북구 동소문로 47길 8

     

     

    연락처 : 1599-0033

    블로그주소 https://www.seoulchuk.com/

    운영시간 : 오전 9시~ 18시이며 휴게시간은 13시~14시 운영

    전문의 16명의 전문가 운영 중인 병원

     

    서울척병원은 척추분야뿐만 아니라 관절, 뇌신경 등 진료분야별 우수한 의료진의 힘으로 15년 동안 160만 명이 다녀간 검증된 병원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입소문을 들어오시는 분들도, 언론 및 유튜브를 보고 오시는 분들도 많은데 현재는 서울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서울척병원을 찾아주는 병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기이유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진료분야별 우수한 의료진

     

    - EBS 명예 교수 김현집 교수를 필두로 한 척추센터 등 각 치료 분야 권위자가 이끄는 전문 치료 센터

    - 숙련된 임상경험과 정교한 수술 계획 및 독보적인 기술력을 겸비한 우수한 의료진

    - 신경외과, 정형외과, 신경과, 내과, 마취통증의학과, 영상의학과, 산부인과 전문의 포진

     

    2. 대학병원급 최신의료시설 및 첨단검사장비 보유

     

    3. 7개 센터 협진 시스템

     

    - 척추센터, 관절센터, 비수술센터, 뇌신경센터, 재활센터, 내과/건강검진센터 협진을 통한 빠르고 정확한 진료 연계

     

    4. 강북 최초 전 병동 간호간병통합 서비스 시행 하고 있는 병원으로 56,500평 규모, 100명 이상 수용가능한 탈의실, 여성전용 Lady Zone 독립 운영 건강검진센터 운영 중인 곳입니다. 

     

     

    지금까지 어깨 통증 종류, 어깨통증 원인 및 증상, 어깨통증 치료 비용 가격, 어깨 통증 병원 관련 정보를 정리를 해보고 어깨통증종류인 오십견, 석회성건염, 회전근개질환에 대한 증상 원인 치료관련한 정보를 총정리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