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 파열 강화운동 염증 증후군 치료 방법 통증 재활운동 기간 (어깨통증 질환종류 3가지 자가진단 자가치유)

    728x170

    2달 전부터 어깨 통증에 문제가 생겨서 치료를 서울 척병원에서 받고 있습니다. 어깨통증은 크게 3가지로 오십견. 석회성건염, 회전근개문제로 분류가 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가지 질환 중에서 한 가지라도 있을 경우 환자는 모두 비슷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저와 같이 어깨 통증이 왼쪽은 수술은 했고 오른쪽은 왼쪽처럼 수술을 하지 않기 위해서 물리치료, 주사치료, 약물치료 모두 진행 중인데요 쉽게 낳지 않습니다. 밤마다 어깨 통증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고 세수나 머리 깜을 때 그리고 무엇인가 어깨 동작이 들어가는 액션이 생길 때 통증에 찌릿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한마디로 몇 달 동안 지속되는 이 통증은 허리에 생기는 통증과 비슷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오늘은 어깨통증질환 종류 대표적인 질환 3가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그중에서 회전근개질환 파열 자가진단, 증상원인이유, 자가 운동법, 치료 수술비용 등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정보 내용

     

    1. 어깨통증 중후근 파열 자가진단 자가치유 기간

    2. 어꺠통증 대표진환 3가지 차이점 증상 원인 부작용

    3. 어깨통증 치료 비용 (수술포함)

    4. 어꺠통증 치료 운동법 및 치료 참고 병원

     

     

    어깨통증 3가지 대표 질환

     

     

    어꺠통증 회전근개증후군 증상 이유 및 치료법

     

    어깨통증은 오십견, 석회성 건염 질환, 회전근개질환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1. 오십견
    2. 석회성건염
    3. 회전근개 질환

     

    회전근개 증후군은 어깨와 팔을 잇고 있는 근육과 인대 등의 손상이 생긴 질환으로 어깨는 우리 몸에 있는 관절들 중에서 가장 운동범위가 큰 만큼 손상의 위험성도 큰 것이 사실인데요 4가지 근육으로  어깨근육은 한 가지가 아닌 네 가지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어 어느 근육에 얼마만큼의 손상을 입으셨는지에 따라 치료방향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잠에 잠을 못잘 정도인 경우는 아래 치료등을 받게 되며 비용은 서울 척병원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대략 아래와 같고 수술비용은 약간 더 다를 수 있습니다.

     

    1. 도수재활치료 - 1회당 15만원이며 물리치료비용 3가지 포함되며 자외선치료, 체외충격파치료 외 치료가 병행이 됩니다. 14년도 받을 때 도수재활 치료 비용은 1회당 10만 원이었는데요 50%가 올랐습니다.

     

    2. 약물치료 - 주사치료 1회당 10만원 정도 (근육주사와 염증주사등)와 함께 통증약, 염증약 처방이 같이 진행이 됩니다. 

     

    3. 수술치료 - 도수재활 치료와 약물치료가 호전이 없는 경우 진행하면 수술비용 14년도에는 100만 원 정도였던 것 같은데 최근 비용을 확인해 보니 회전근개 파열 수술비용은 250만 원~500만 원 정도이고 입원일수도 10일~한 달 정도입니다.

     

    저의 경우 도수 재활 치료와 약물치료를 수술 이후 호전 상태에 따라 병원입원 때 같이 받거나 퇴원 후 받아야 해서 이후 비용도 많이 들어갑니다. 

     

    실보험을 들어 놓았다면 큰 걱정은 안 해도 되고 1주일 2회 이상 도수 재활 치료를 해야 하는 등 비용이 많이 들어갈 경우 중간에 보험 청구를 하면 됩니다.

     

    어깨통증 질환은 치료가 늦어지면 늦어질 수도록 손해입니다.

     

    이유는 염증이 치료가 되지 않으면 굳는 현상이 생기고 또 석회성건염까지 생기면 알맹이처럼 굳어서 치료가 안되면 이 알맹이처럼 보이는 석회성 건염을 갈아 내야 하기도 하고 염증으로 문제가 발생하거나 찢어진 근육은 재활 치료 등으로 죽이고 다른 근육을 만들어야 하는 적어도 제가 경험상 6개월 이상은 걸리게 되고 저의 경우 왼쪽은 수술 후 3개월 동안 주 2회씩 도수 재활치료를 받는 등 치료 기간이 많이 걸리니다. 최소 3개월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 오른쪽도 치료 중인데요 이 블로그를 쓰게 되면 작은 근육에 무리가 가는 것을 느낍니다. 심지어 아래와 같은 부작용도 느낍니다. 심한 경우라고 보시면 되고 도수 재활 치료를 받을 정도까지 되면 그렇습니다. 

     

    • 손등이나 팔중간 안쪽 신경 통증
    • 어깨와 머리 뒤 통증까지 번지는 증상
    • 손과 팔이 애리다라는 잦은 느낌

     

    이런 통증이 중간에 멈추면 다행이지만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들어갑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보험을 드는 이유가 됩니다. 일반적인 실보험으로 모두 커버가 되지만 MRI는 100% 나오지 않으니 보험사정인을 통해 꼭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척병원의 경우 1회 45만 원이고 10만 원 할인받는 방법은 제가 보니 병원이 한가할 때 받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 평일은 5시 이후 촬영 시
    • 주말은 토요일 오후 촬영 시

     

    회전근개 파열 또는 증후군 원인 증상, 발생 이유

    회전근개 근육 위치

     

    혈액순환장애, 노화등으로 약해서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또는 회전근개 4개 근육 주변 돌출된 어깨뼈 앞부분과 회전근개가 돌출된 어깨뼈의 앞부분과 반복적으로 충돌하는 경우, 회전근개 자체가 노화나 개인차로 자체가 약해지고 뼈에 자주 부딪히는 일이 생기는 경우 등 원인은 3가지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 질환 생기는 이유

    • 사고 또는 외부 출력으로 인한 경우 
    • 퇴화로 인한 경우 
    • 어깨충돌증 훈군(라운드숄더)로 인한 경우

     

    외부 충격으로 반복적인 충돌 때문에 충돌 증후군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간혹 힘을 너무 많이 주거나 박스를 나르는 등 반복적인 부분도 이유로 거론이 되지만 팔을 자주 들어 올리는 작업을 하는 사람에서 발생 가능성이 높고 제가 개인적으로 저를 보고 판단을 하면 컴퓨터일을 하는 분들 중에서 운동을 하지 않는 분들도 생길 가능성이 커 보이고 심한 경우는 사고로 인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퇴화로 인한 경우 개 대부분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여하튼 어깨통증이 생기지 않으려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규칙적인 어깨근육 강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는 개인적인 경험상 관리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젊은 분들은 운동으로 다치는 경우 많아 보이고 50대 이후는 발생을 하면 호전이 잘 안 돼서 저와 같이 만성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늙으면 죽어야 한다라는 말을 옛 어른들이 할 때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요 지금은 이해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어깨충돌 증후군 즉 라운드숄더 문제로 인한 경우로 보통 뼈 위에 근육이 붙어있는 다른 부위와 달리 어깨는 특이하게 뼈와 뼈 사이의 터널 같은 곳으로 어깨근육인 회전근개가 지나가는데 어깨가 몸 앞쪽으로 반원처럼 말린 라운드숄더 상태가 되면 회전근개파열과 관련된 증상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어깨근육의 가장 윗부분인 극상근이 어깨뼈와 자꾸 부딪히게 되면 근육이 손상되면서 어깨충돌증후군이 생기면서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지고 만약 한 손을 반대쪽 어깨에 올린 후 다른 쪽 손으로 어깨에 올린 팔꿈치를 위로 쭉 들어 올렸을 때 통증이 나타난다면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을 하게 됩니다.

     

    회전근개 파열 위치 및 라운드 숄더 모습
    모커리한방병원 치료법

    라운드숄더 상태라면 스트레칭을 통해 말린 어깨를 자꾸 펴주기를 반복을 하고 꾸부정한 자세로 일을 하면 안 되고 어깨를 펴주는 스트레칭 도구를 착용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되며 만약 어깨충돌증후군으로 인한 통증이 있다면 반드시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개인적인 저의 경험상 좋습니다. 

     

    저처럼 꾸부정한 어깨를 만들기 쉬운 기획자나 컴퓨터를 많이 다른 직종등은 회전근개 파열 증상에 걸리기 쉬워 보입니다. 

     

    회전근개 질환 입원 및 치료 회복 기간, 부작용

     

    어깨통증으로 회전근개증후군 수술은 보통 3~7일 정도이지만 10일 후 실밥을 제거를 하고 보조기를 착용을 합니다. 병원에 따라 보조기 비용도 차이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 낳으며 재활치료를 병원에 1주일에 한 번씩은 와서 받게 됩니다. 저도 치료를 받았는데요 상태가 심해서 1주일에 2회 치료를 받았습니다.

     

    • 보조기 착용기간 : 1~2개월
    • 재활치료 시작 : 3개월 후 정도시작 개인차 있음
    • 도수재활치료 비용 : 1회당 10~15만 원
    • 회복 기간 : 3개월 정도

    오십견 vs 회전근개증후군 vs 석회성건염 차이점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정보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오십견치료 증상원인 치료방법 치료잘하는 병원 (어깨통증 회전근개질환, 석회성건염 차이점,

    나이가 들면 통증이 무릎부터 발가락 발바닥 통증에 더불어 어깨 통증이 정말 심하게 아프기 시작하면 이 정도면 염증이 이미 생겨서 치료가 필요한 단계로 봐야 합니다. 저의 경우도 지금 한번

    piyato.btsclub.co.kr

     

    회전근개질환은 어깨의 윗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견봉부위와 아래쪽에 지나가고 있는 회근근개라는 근육들에 어깨 움직임에 의해서 충돌이 일어날 때 통증과 움직임에 제한이 일어나는 질환을 말하며 반복적인 외상과 퇴행성 변화, 염증성 질환, 선천적 이상 질환을 의미하는데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어깨 통증 3가지 질환을 진단받게 되기 전부터 주로 야간에 통증이 생기고 어깨의 움직임에 의해서 통증이 유발되고 심할 경우에는 목으로 뻗치거나 두통이 생기고 팔로 내려오는 통증까지 생기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저도 현재 많이 느끼는 환자 중의 한 명입니다. 

     

    회전근개질환 운동법 (어깨충돌증후군)

    회전근개 질환 강화 운동

    어깨 충돌 증후군을 겪는 분들이라면 재활 이후 치료 방법이 궁금할 텐데요 팔을 올릴 때 어깨 충돌증후군으로 인해 통증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법을 잠깐 정리해 봅니다.

     

    팔을 올릴 때 근육 불균형이 있는 충돌증후군 증상 환자들은 승모근을 과하게 사용하거나 어깨를 으쓱 올리는 경향이 있는데요 어깨 안에서 팔뼈가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움직임을 갖기 위해서 벽을 이용해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팔을 올릴 때 어깨 충돌증후군으로 인해 통증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어깨 운동법을 순서입니다. 

     

    ⦿ 어깨 스트레칭 운동방법

     

    ① 왼손을 벽에 대고② 어깨가 팔뼈 안에서 아래쪽으로 내려주기 위해서 올라가지 않게 아래쪽으로 내려줍니다. ③ 손바닥 고정한 상태에서 아래쪽으로 내려주고 ④ 팔을 내려 원위치해주고 다시 한번 해줍니다. 

     

    ⦿ 어깨 운동 스트레칭이 잘 안 될 때 방법

     

    먼저 핫팩을 이용해서 어깨를 따듯하게 감싸서 관절을 부드럽게 한 상태에서 해주면 근육이 이완이 되면서 늘어납니다. 어깨 부위에 따뜻한 샤워를 하면 이완이 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어깨 운동 스트레칭 방법

     

    ① 팔꿈치를 구부려 줍니다. ② 어깨가 올라가지 않게 내려주는 힘을 주면서 팔을 올릴 수 있는 만큼 올려 주고 통증이 있는 부위에서 멈춰주니다. ③ 천천히 내려주고 ④ 팔꿈치를 펴서 어깨를 내려주는 힘을 주면서 올려주고 다시 천천히 내려줍니다. 그리고 1~4번 동작을 반복을 합니다. 

     

     

     

    회전근개질환 자가 치료 기간 1~3년

     

    와이프의 경우 저와 같이 어깨통증으로 근육이 찢어지는 CT를 촬영으로 진단을 받았는데요 1년 정도는 정말 힘들게 약물치료와 무거운 것을 들지 않고 보냈고 그 이후 2년 이후 3년째 되어서 자가 치료가 되어서 회전이 되는 것을 경험을 하게 되었는데요 그만큼 약물치료등로만 몇 번하고 물리치료 기본만 몇 번 받았습니다.

     

    정말 저와 같이 회사 생활을 계속해야 돼서 주사 치료와 도수재활 치료를 받는 결정을 하게 되었는데요 혹시나 자가치료를 해보시려는 분들은 엄청난 각오를 하고 근육 운동도 어느 정도 되면 강화를 하는 것이 향후 노년 어깨 통증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회전근개질환 자가진단 방법

     

    왼쪽 어깨와 오른쪽 어깨 통증을 치료해 본 입장에서 회전근개증후군이나 석회성건염, 오십견의 자가진단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1. 화장실 용번을 볼 때 뒤로 손을 뻗어 닦을 때 아픈 경우

    2. 머리 감을 때 어깨 올리는 것이 힘든 경우

    3. 어깨에서 찌릿 통증이 느껴질 때

    4. 깜짝 먼가에 놀랄 때 어깨가 찌릿하는 경우

    5. 손을 앞으로 올릴 때 양손을 비교해서 올릴 때 잘 올라가지 않는 손이 있을 경우

    6. 저녁에 잘 때 어깨 통증이 왼쪽이나 오른쪽에 생기는 경우

    7. 먼가 모르지만 양쪽 어깨에 먼가 누른 다른 느낌을 받는 경우

     

    위 7가지 경우가 모두 어깨 통증 질환 3가지 오십견, 석회성건염, 회전근개질환(충돌 증후군) 자가 진단법이라고 보시면 되고 빨리 척주 관절 관련 병원에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근육강화 운동으로 자가 치료를 하셔도 되지만 말입니다.

     

    회전근개질환 관련글 병원

     

    기타로 병원들의 회전근개 질환 관련 정보 등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아산병원

    앞선 의술 더 큰 사랑을 실천하는 서울아산병원 입니다

    www.amc.seoul.kr

     

    선수촌 병원에서 운영하는 곳입니다.

     

     

     

    선수촌병원 회전근개 파열

    회전근개파열(Rotator cuff) 회전근개는 견갑골로부터 기시하여 어깨를 감싸고 있는 극상근(supraspinatus), 극하근(infraspinatus), 소원근(teres minor), 견갑하근(subscapularis) 4개 근육의 복합체이며 상완골의

    www.sunsoochon.com

     

    회전근육 충돌로 회전 근개 파열이 발생한 경우 도움이 되는 운동 동영상입니다.

     

     

     

    회전근개파열 어깨충돌증후군 치료 잘하는 병원

     

    1. 모커리 한방병원 : 위치는 서울 서초구 서초대로 338, 연락처 1577-2575, 오전 9시~오후 6시 운영 중이며 매주 일요일은 휴무 진행 중입니다.

     

    2. 서울 척병원 : 현대 미아백화점 바로 옆에 위치를 하고 있는데요 도수재활치료까지 전문적으로 운영 중인 병원이며 수술치료까지 전체적으로 하는 병원입니다. 의정부에도 분점이 있습니다. 

     

     

     

    기타 회전근개 질환관련하여 참고할 만한 병원들입니다.

     

    휴병원 : 부산 부산진구 당감동

    배곧정형외과의원 : 경기도 시흥시 배곧동

    선한 목자병원 : 서울 강남구 역삼1동

    연세 무척 나은 병원 : 서울 광진구 능동

    에이스병원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선수촌 병원 :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76

     

    이상으로 어깨충돌 증후군으로 알려져 회전근개 질환 관련 증상 원인 및 치료비용, 운동법, 치료 관련 병원 정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