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적용되는 치과시술 종류 적용대상 본인부담률 (틀니, 임플란트, 스케일링, 악안면 기형질환) 치료잘하는 병원

    728x170

    우리 몸 중에서 제일 많이 쓰는 기관으로 대장, 팔다리 어깨, 심장, 눈, 코등에 이어서 입과 치아가 있을 것인데요 많이 쓰는 만큼 질환도 많이 생기고 잘 관리를 해야 되는 몸신체 일부로 오늘은 치료를 위해서 치과 시술 중에서 치아와 관련한 보험이 적용이 되는 치료 종류인 틀니, 임플란트, 스케일링, 악안면 기형질환 적용률이 몇% 인지 알아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만 65세의 이상인 경우는 임플란트 2개까지 보험 적용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영유아때부터 12세 이하 18세 이하, 임산부대상, 만 65세 이상 노인들의 경우에 대해서 치과 치료 시 보험 되는 항목등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과 진료는 고가의 진료가 많아서 미루는 경우나 정말 아파서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험적용이 되어서 부담률이 30%이하로만 되는 치아 관련 질환들이 많이 늘어난 상태입니다. 부담률, 적용대상은 어느 정도일까요? 

     

     

    보험적용되는 치과 치료 항목 및 본인부담률

     

    연령별 치과 건강보험 혜택 부담률 정보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치과 진료는 고가의 진료가 많아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은데요 치과 치료중 건강보험을 적용받는 나이대별 특정 연령 기준 건강보험 적용률에 대해 알아봅니다.

     

    보험적용 되는 치과 시술 종류
    보험적용 되는 치과 시술 종류

     

     

    만 5세 이하 영유아 구강검진 건강보험 적용기준

    •  본인부담률 0%
    • 총 8차 건강검진 무료진행

     

    영유아 건강검진은 생후 14일부터 71개월까지 총 8차이며 이중에서 구강검진은 3회입니다. 1차는 18~29개월, 2차는 42~53개월, 3차는 54~65개월로 받을 수 있으며 6월부터 영유아 구강검진 횟수가 현행 3회에서 4회로 늘어난 상태입니다.

     

    1차와 2차 검진 사이인 30~41개월에 구강검진을 한 번 더 받을 수 있는데요 갓 나온 영구치는 치아우식에 매우 취약해서 영구치가 처음 나오는 시기의 어린이에게는 치명적입니다.

     

     

    만 12세 이하 충치 레진 치료 건강보험 적용기준

    • 본인부담률 30%

     

    레진 치료의 다른 말은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 치료라고 한다고 하는데요 치아우식(=충치) 부위를 제거 후 그 자리에 치아색과 유사한 재료인 복합레진으로 채우는 치료를 말합니다.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치아의 수이 관계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반면 유치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며 보험이 적용이 되는 경우는 영구치중 충치가 아닌 외상으로 인한 경우에 보험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치아 파절, 신경 치료가 동반되는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하며 우식의 크기가 큰 경우나 치아 하나에 여러 면 우식이 발생한 경우 복합레진으로 치료하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 18세 이하 치아 홈 땜질 메우기 건강보험 적용기준

    • 본인부담률 10%

     

    치아 홈 메우기는 치아의 씹는 면에 존재하는 홈을 치아 색과 유사한 충전 재료로 메우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치아의 홈이 있는 경우 음식물이 쉽게 끼기 때문에 이로 인해 구강위생 문제 또는 치아우식이 발생빈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치아 우식을 예방 위해서는 치아 표면 홈을 메꿔주면 되는데요 본인부담률 10%로 좌우 윗니 큰 어금니 4개와 아래 큰 어금니 4개 총 8개의 영구치를 대상으로 건강보험적용이 가능하며 첫 치료 후 2년 후 다시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 스케일링 치석 제거 건강보험 적용기준

    • 연 1회 건강보험 적용 가능하며 1만 5천 원 내 적용

     

    스케일링을 하는 이유는 바로 치아우식이나 치주질환 외 구강질환 원인으로 알려지고 있는 치태와 치석을 제거를 하는 것인데요 보통 치아 치석은 칫솔질로 제거가 어려워서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으면 좋습니다. 

     

    매년 1회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한데요 매년 1월 1일~12월 31일까지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며 잇몸 치료 전 단계 스케일링은 치료받은 날짜를 기준으로 6개월에 1회 적용이 기준입니다. 

     

    임산부 치과 외래진료 건강보험 적용기준

    • 본인부담률 20%(병원기준)

    임신을 하게 되면 면역 기능과 호르몬 수치의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구강 내 세균 증가 및 세균 종류가 바뀌는 현상으로 인해 잇몸의 염증이 생기는 빈도가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35~100% 임산부가 임신 후에 치은염이 발생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임산부 대상 치아 관리가 중요한데요 잇몸치료 20% 본임 부담으로 가능한데요 필요 서류는 산모 수첩이나 임신확인서 등을 가지고 가며 된다고 합니다.

     

    임신후 14~28주 정도에 치과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만 65세 이상 임플란트와 틀니 건강보험 적용 기준

    • 본인부담률 30%

     

    임플란트 치료는 치과 치료 중 비용적으로 가장 많은 부담이 됩니다. 만 65세 이상이라면 본인부담률 30%로 틀니를 하실 분들은 건강보험 적용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임플란트의 경우 부위, 시기와 관계없이 평생 2개까지 건강보험을 적용이 가능하며 치아가 하나도 없는 완전 무치악의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서 아쉽기는 합니다.

     

    여기에 뼈 이식 등을 하게 되면 추가 비용이 필요하고 완전 무치악 또는 부분 무치악인 경우 7년마다 상악, 하악 각 1회에 한해 전체 틀니 또는 부분 틀니를 하게 되면 혜택 적용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보험 되는 치과 치료 종류 5가지 정보

     

     

    틀니 보험 적용 예시 가격표 비교입니다. 

     

      비보험인 경우 보험 30%적용시 의료급여1종 차상위1종 5% 의료급여2종 2종 차상위 2종 15% 
    완전틀니_1악당 레진상 1,127,320 338,000 56,350 169,070
    완전틀니_1악당 금속상 1,307,160 392,000 65,340 196,050
    부분틀니_1악당 보험 1,371,490 411,200 68,550 205,700
    임시 완전 틀니 254,270 76,200 12,710 38,140

     

     

    틀니, 치과 임플란트, 스케일링, 선천성 악안면 기형환자에 대해서 보험 적용 여부를 알아봅니다.

     

     

    틀니 보험 대상 및 본인 부담금 / 적용 횟수

     

    틀니는 치아가 없어 씹기 힘들 때 끼웠다 뺐다 할 수 있는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진 인공치아인데요 할아버지나 할머니 나이가 되면 치아가 평생 쓰다 보면 닳아서 어쩔 수 없이 남아 있는 치아가 하나도 없을 때는 완전 틀니를, 남아 있는 치아가 몇 개 있는 경우는 부분 틀니를 해서 음식을 씹는 데 불편하지 않으려면 해야 하게 됩니다.

     

    틀니

     

     

    1. 틀니 의료보험 적용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인 경우가 대상이 됩니다.

     

    2. 틀니 의료보험 급여 대상은 2가지 경우로 완전틀니인 경우, 부분 틀니인 경우가 있습니다.

     

    - 완전 틀니: 상악 하악 완전 무치악 환자일 경우가 대상이 됩니다.

    • 레진상 완전 틀니
    • 금속상 완전 틀니

     

    - 부분 틀니: 상(하) 악의 부분 무치악 환자일 경우 대상이 됩니다. 

    • 클라스프(고리) 부분 틀니

     

    3. 틀니 의료보험 본인부담금은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30%만 부담을 하면 됩니다. 

     

    4. 틀니 의료보험 적용 횟수는 상악, 하악 각각 7년에 1회 보험 적용이 됩니다. 

     

     

     

    틀니 유지관리 보험 대상 및 본인 부담금 / 적용횟수 

     

    잇몸에 잘 맞던 틀니도 오래 사용하면 헐거워지거나 인공치아가 마모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틀니가 잘 맞지 않으면 씹을 때마다 통증이 유발되기에 수리해야 한다. 이때도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틀니 유지관리

     

     

    1. 틀니유지관리 의료보험 적용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대상이 됩니다.

     

    2. 틀니 유지관리 의료보험 급여 대상은 레진상 완전 틀니, 금속상 완전 틀니 및 클라스프 부분 틀니를 하는 경우 적용이 됩니다.

     

    3. 틀니 유지관리 위한 본인부담금은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30%만 부담을 하면 됩니다.

     

    4. 적용횟수는 첨상, 개상 등 틀니 수리나 조정 11개 유지관리항목에서 연간 인정 횟수 1~4개에 대해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틀니의 경우 의치 세정제 파로덴트가 출시가 되었는데요 과거 틀니를 아무렇게나 관리를 하면 잇몸출혈이나 구내염, 잇몸 염증에 걸릴 수가 있어서 틀니 관리할 때는 가능한 세정제를 구입을 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구내염 원인증상 및 빨리 낫는 방법 낫는 기간 (가글 치료방법 치료 잘하는 병원) 관련글입니다.

     

     

    구내염 원인증상 및 빨리 낫는 방법 낫는기간 (가글 치료방법 치료잘하는 병원)

    구내염이 발생하면 악취로 인해서 염증으로 인해서 고생을 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가글 치료방법이 적절한지 빨리 낫는 방법은 없는지 그리고 주변에 치료 잘하는 병원은 어느 곳을 찾

    piyato.btsclub.co.kr

     

     

    임플란트 보험 대상 및 본인 부담금 / 적용 횟수 

     

     

    치과에서 임플란트를 하게 되는 경우는 바로 치아가 없는 자리에 특수 금속으로 만들어진 인공치아를 잇몸뼈에 심고 나서 그 위에 인공치아로 덮는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요 저의 경우는 아직 치아가 구취가 심하기는 하지만 아직 여유가 있는 상태입니다.

     

     

    임플란트

     

     

    틀니보다 씹는 힘이 5~7배 강해서 많은 분들이 비용이 크게 들어가더라도 하게 되는데요 틀니처럼 플라스틱으로 잇몸과 입천장을 막지 않아 음식의 맛과 질감을 훨씬 정확히 느낄 수가 있어서 장점이기도 합니다.  여러 임플란트 브랜드 종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임플란트 비용 가격 부작용 종류별 수명 및 임플란트 뼈이식 /보험 가격 정보

    나이가 들면 임플란트를 하거나 선천적으로 잇 몽이나 이가 문제가 있는 경우는 의사 처방에 따라 임플란트를 하게 됩니다. 치아가 고르지 못한 경우나 문제가 있는 경우 치아로 음식물을 씹을

    piyato.btsclub.co.kr

     

    1. 임플란트 보험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대상이 됩니다.

     

    2. 임플란 보험 급여 대상은 부분 무치악 환자(완전 무치악 제외)가 대상입니다.

     

    3. 본인부담금 : 요양급여비용 총액의 30%만 부담을 하면 됩니다.

     

    4. 적용 횟수는 1인당 평생 2개가 적용이 되며 유지 관리 보험도 적용이 되는데요 보철수복 후 횟수 제한 없이 3개월 이내(진찰료만 산정)일 경우 적용이 가능합니다.

     

     

    스케일링 치석제거 보험 대상 및 본인 부담금 / 적용횟수

     

     

    치석 제거 스케일링에 대한 보험 대상 및 분담급과 적용회수 정보입니다.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 덩어리인 치태 플라크가 닦이지 않고 입안에 며칠 이상 방치되면 석회화가 진행이 되면서 치석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스케일링

     

    오랫동안 치석을 방치를 할 경우 부작용은 무엇이 발생할까요?

     

    • 잇몸의 색이 변하는 현상
    • 구취
    • 치주 질환이 유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석은 칫솔질로 제거되지 않는 특성이 있어서 바로 1년에 한 번 정도는 스케일링을 받아 미세한 초음파 진동으로 떼어내면 치석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1. 스케일링 보험적용 대상자는 만 19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대상입니다.

     

    2. 스케일링 의료보험 급여 대상은 후속 치주질환 치료 없이 전악 치석 제거 치료를 하는 경우입니다.

     

    3. 본인부담금은 개인별 법정본인부담률 기준으로 적용이 되며 적용 횟수는 연 1회 가능합니다.

     

     

    선천성 악안면 기형환자 보험 대상 및 본인 부담금 / 적용횟수

     

    선천성 악안면 기형이란?

     

    선천성 악안면 기형은 입과 턱 등 얼굴에 생긴 기형으로 출생 전 태아 자체 문제나 외부 요인에 의해 발행하는 신체적 이상으로 선천적인 유전 요소로 기형이 발생하는 경우와 임신 초기 약물복용, 영양장애,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보험적용이 114개 질환으로 확대가 되어서 다행입니다. 

     

     

    선천성 악안면 기형질환 종류

     

     

    선천성 악안면 기형종류입니다.

     

    • 아래 주걱턱
    • 얼굴 중앙부 함몰증
    • 비대칭 얼굴
    • 잇몸이나 입천장 갈라지는 구순구개열

    교정기간은 환자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13.8년이 소요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비용도 그만큼 많이 들어갈 텐데요 1인당 3천만 원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추정이 되고 있습니다.

     

    선천성 악안면 기형 부작용

    • 호흡
    • 시각
    • 청각
    • 씹는 기능
    • 발음 기능
    • 지능 
    • 외모

     

    1. 기형질환 의료보험 급여 대상자 기준입니다

     

    구개열, 구순열을 동반한 치조열, 구순열을 동반한 구개열 환자, 쇄골두개골이골증, 두 개안면골이골증, 크루존병, 골덴하증후군, 첨두유합지증 환자로서 희귀 질환 산정특례대상(등록이력 포함)자가 포함이 됩니다. 

     

    2. 치아 관련 기형 질환 본인부담금은 법정본인부담률로 진행이 되며 희귀질환 산정특례 등록자가 산정특례 적용 기간 내 진료받는 경우는 본인 부담률 10%가 적용이 되며 적용 횟수는 질환별 적용 횟수가 달라서 치과 전문의 상담 시 적용 횟수에 대해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또한 양악 수술에 관련해서 보험 적용여부 상세한 정보글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양악수술 치료 비용, 시기, 효과 및 보험적용 회복기간 발음 식사 시간

    양악수술을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제일 궁금한 사항은 비용, 부작용이 있는가? 양악 수술 전후 사진 비교를 해보고 할지 말지를 고민을 하시는 분들, 양악수술 시간과 수술 후 발음 및 식사

    indiakim.tistory.com

     

     

    보험적용되는 치과시술 치료 잘하는 병원

     

    틀니, 임플란트, 악안면 기형질환, 스케일 등 치료 문의해볼 만한 병원들인데요 본인이 고정으로 가는 병원이 있으면 그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고 다른 병원들도 참고하실 경우는 아래 병원들도 참고해 볼 만한 곳들입니다. 

     

    서울해치과 : 서울 동작구 대방동

     

    스마일치과의원 : 서울 마포구 성산2동

     

    오플란트치과의원 : 서울 영등포구 당산1동

     

    더스퀘어치과의원 : 서울 종로구 종로1.2.3.4가동

     

    늘봄미소치과의원 : 서울 양천구 신정3동

     

    이상으로 보험적용이 되는 치아 관련 치과 질환의 종류와 더불어서 치료 잘하는 참고할 만한 병원과 의료보험 부담률, 적용대상과 횟수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