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의 발과 손에는 엄청난 땀이 납니다. 여름에는 더 심각해지는 듯하고 겨울에도 땀이 물이 좔좔 흐르는 것처럼 찬 느낌을 받거나 끈적 거리는 느낌이라 다한증인지 의심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 가서 조사를 받아 봤습니다. 오늘은 다한증에 대해서 원인이 무엇이고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수술 방법이나 치료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떤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좋을지 고민인데 가격이나 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부작용은 없는지를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다한증은 수술을 어떻게 하는지? 겨드랑이 다한증, 발, 손 다한증 치료방법은 있는지? 원인에 따른 수술을 할 때 참고할만한 사항이 있는지 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다한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정리해서 공부노트를 만들어 봤습니다.
원래 땀은 노폐물을 우리몸에서 매출을 하게 되는 중요한 역할인데요 다한증의 경우는 자율신경이 예민하게 반응을 하면 가을 겨울에는 좋아지게 되지만 다한증이 실내가 더워지면 땀이 나서 체온이 내려가게 되지만 다한증은 땀이 계속 나게 되면 체온이 내력가제 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등 부작용을 겪게 되므로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다한증은 수족냉증과 다른 질환이고 액취증과는 다른 질환이라는 점을 먼저 아시기 바랍니다.
순서
1. 다한증이란, 다한증 생기는 원인 이유, 부위, 다한증의 종류
2. 다한증 증상 종류 (1차, 2 차성 다한증) 및 부작용
3. 다한증 vs 액취증 차이점
4. 다한증 치료방법, 치료제 종류, 치료 잘하는 병원, 비용 및 보험적용여부
다한증이 생기는 원인 이유 5가지 및 생기는 부위, 다한증 종류
◼️다한증이란 무엇인가요?
다한증은 땀과다증이란 다른 말이 있는데요 체온조절이나 열자극, 감정적인 자극에 필요이상 반응을 몸이 하면서 비정상적으로 땀이 많이 분비가 되는 현상으로 주로 우리가 보게 되는 다한증 생기는 부위로 겨드랑이, 발, 손, 안면얼굴에 땀이 비 오듯 하게 흘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다한증이 생기는 이유 원인은 무엇인가요?
땀이 나는 원인을 몇가지로 나누어서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제일 중요한 것은 1 차성 다한성인지? 2 차성 다한성인지 먼저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래 1 차성, 2 차성 다한성 분류를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한의학적으로도 다한성 질환에 대해 몇가지 이유를 이렇게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소화기관에 열이 많을 경우 손발바닥에 땀과 냄새가 나는 경우로 발냄새가 많이 날 정도로 땀이 많이 나면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의심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둘째는 몸이 허약해서 기운이 없는 경우 마치 땀을 흘리는 것처럼 느끼는 헛땀 느낌이 나며 피곤하고 기운이 없어서 땀이 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셋째는 우리 몸에 진액이 부족한 경우로 밤에 잘 때 땀이 많이 분들은 다한증을 의심을 해야 하는데요 허리와 다리가 약하고 아픈 경우와 연관성이 높고 몸이 허약해서 땀이 나는 경우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넷째는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로 신경쓰는 일로 인해 긴장도가 높아질 때 손발에 땀이 많이 나거나 심지어 가슴이 답답한 현상이 발생을 하는 경우도 다한증으로 의심을 한다고 합니다.
물론 손에 땀이 많은 경우는 주로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해서 자율신경이 조절이 잘 안 돼서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나 2 차성 원인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어서 반드시 의사와 1 차성 다한증인지 2 차성 다한증인지를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한증의 경우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것이 있지만 한마디로 자율신경계 통한 에크린 땀샘의 과한 자극, 땀분비를 자극하는 원인에 대해 신경계가 과민한 반응을 하면서 땀이 많이 나오는 경우로 보시면 되고 열이나 운동 등 물리적 요인보다는 정신적 자극에 의한 원인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한증이 생기는 부위는 어디인가요?
다한증은 전신에서 발생하는 전신 다한증과 손, 발, 겨드랑이, 안면얼굴에 생기는 국소 다한증 2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 전신 - 전신 다한증
- 손 - 국소 다한증
- 발 - 국소 다한증
- 겨드랑이 - 국소 다한증
- 안면 얼굴 - 국소 다한증
보통 다한증이 본인이 있는지 없는지 맨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손을 씻고 나서 마른 수건으로 주먹을 쥐고 몇분내 주먹에서 땀이 떨어지는지를 보고 다한증인지 알 수 있으며 특수 검사지로 손바닥에 부착해서 확인하거나 적외선을 촬영해서 몸의 온도 체온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진단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다한증 증상 종류 (1차, 2차성 다한증) 및 부작용
다한증의 경우 1차성, 2 차성 증상으로 나누고 있다고 하는데요 알아보겠습니다.
1 차성 다한증 질환 - 신체 일부에 땀
- 신경계 이상 반응으로 나타나는 경우로 보통 손 발 겨드랑이 얼굴등에 나타나는 경우로 알려져 있습니다.
- 1 차성 다한증은 밤에는 땀을 흘리지 않는 경우가 많고 남녀 모두 발생하며 가족력은 25%~50% 정도입니다.
2 차성 다한증 질환 - 전신에 땀
- 여러 원인에 의한 다른 질환으로 인한 내과적 또는 신경학적 질환형태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전신에 땀이 나는 경우가 2 차성이라고 하며 원인으로는 중추~말초 신경에 발생하는 신경질환이나 당뇨, 갑상샘기능항진증, 당뇨, 결핵, 두부손상 등 합병으로 나타나는 경우라고 합니다.
- 한마디로 기저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다한증을 말합니다.
- 2차성이 원인인 경우는 다른 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다한증으로 다른 질환이 있는지도 확인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 결핵, 블루셀라증
- 갑상선기능 항진증, 당뇨, 뇌하수체항진증, 폐경
- 갈색세포증
- 백혈병, 척수손상, 뇌혈관 질환
- 알코올중독, 약물남용
다한증에 걸리면 냄새가 많이 나는 것으로 착각을 하는데요 냄새가 나는 액취증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한증 vs 액취증 차이점
땀을 많이 흘리는 질환 종류는 공통적으로 액취증과 다한증이 있는데요 2가지 질환은 다른 질환으로 차이점이 있는데요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우리 몸에 있는 땀샘의 2가지 종류가 있다고 하는데요 첫째는 에크린, 두 번째는 아포크린 땀샘이 있으며 다한증은 에크린 땀샘과 연관이 있고, 액취증은 아포크린 땀샘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2가지 종류의 땀샘의 차이점은 바로 냄새가 나느냐의 차이가 우리가 크게 알아볼 수 있는 차이점이라고 합니다. 즉 다한증은 냄새가 거의 없지만 액취증은 냄새가 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한증과 액취증의 차이점을 추가적으로 요약을 해 보겠습니다.
다한증
- 냄새가 안나는 질환
- 에크린 땀샘과 연관
- 손바닥, 발바닥, 겨드랑이에 많이 분포하는 땀샘
- 땀을 증발시켜 체온 낮추는 역할
액취증
- 냄새가 나는 질환
- 에포크린 땀샘과 연관
- 겨드랑이, 회음부, 외이도에 많이 분포하는 땀샘
- 배출된 땀이 표면에서 세균에 의해 분해되며 냄새 발산
다음은 다한증 치료방법의 종류나 치료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한증 치료방법, 치료제 종류, 치료 잘하는 병원
다한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요 수술해서 치료하는 것과 비수술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무엇일까요? 치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으며 크게는 수술과 비수술로 나누어집니다.
- 약물 요법 : 먹는 약, 바르는 약
- 수술 : 미세 흉강경 교감 신경 차단 수술
- 전기 이온 치료
- 주사 신경 차단 요법
- 보톡스 주사 요법
◼️ 비수술로 치료하는 방법
1. 바르는 약(국소외용제)
땀구멍을 막아 땀의 배출을 억제하는 염화알루미늄 제제와 안면 다한증에 사용하는 글리코피롤레이트 제제가 일반의약품으로 바르는 방법입니다. 약국에서 구입을 할 수 있는 다한증 치료약으로 보통 바르고 나서 물로 씻어내고 건조시켜서 사용을 하게 됩니다.
- 염화알루미늄
- 알루미늄이 함유된 로션이나 항콜린성 약물 사용
- 에크린 땀샘에 젤리 형태 막을 형성하여 땀구멍을 막아 분비억제
- 겨드랑이 손 발 다한증에 치료
- 글리코피롤레이트
-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과 땀샘 결합을 방지하는 억제 약물
- 녹내장 환자는 사용하면 안 된다고 알려져 있음
- 동공확대, 시야 흐림, 입이 마르는 증상, 어지러움, 발진 부작용시 사용중지
2. 보툴리눔 독소(Botulinum toxin A) 주사
땀주사로 알려져 있는 보톡스 주사로 땀이 나는 부위에 주사를 하는 방법으로 땀샘의 신경세포에서 아세틸콜린 분비를 장기간 차단함으로써 땀 분비를 억제하는 주사 치료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이온영동요법
전해질 용액에 증상이 있는 부위를 담그고 전류를 흘려주면서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발이나 손쉽게 담글 수 있는 부위 치료에 사용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4. 전신약물치료
경구용 항콜린성 약물은 아세틸콜린이 땀샘에 미치는 작용을 차단할 수 있으나 부작용이 다한증보다 더 문제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사용에 제한적입니다. 다한증이 정서적 요인과 관련이 있을 경우 진정제나 신경안정제가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경구용 다한증 치료제로 허가된 약물은 없습니다.
혹시나 액취 방지제인 데오드란트를 다한증 치료제로 아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냄새 제거제 이므로 치료제는 아닌 것이니 헛갈려하시면 안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다한증 관련 치료제로는 드리클로액이 있으며 한국 엘러간의 보톡스 주 주사제가 있습니다.
◼️ 수술하는 치료 방법
땀분비와 관계된 신경을 외과적인 방법으로 부위를 절제하여 땀분비 억제를 하게 되며 다른 방법에 비해 효과는 만족도가 높다고 하는데요 부작용으로 수술 후 다른 부위에 땀분비가 증가하는 보상성 다한증 현상도 발견이 된다고 하니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여기서 수술 후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보상성 다한증에 대해 잠깐 알아보면 다한증이 있는 겨드랑이 등을 수술하고 나면 무릎에서 땀이 발생하는 보상성 다한증의 경우 부작용으로 30~50% 정도가 이 증상이 있다는 연구도 있다고 하는데요 다른 곳에 풍선처럼 다른 곳으로 나가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교감신경절제술이라는 수술은 바로 다한증 치료를 하는 수술로 흉부교감신경 차단술로 다한증을 치료를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수술 치료 방법은 많이 줄어든 상태라고 하는데요 이유는 보상성 다한증 부작용 때문으로 보입니다.
◼️ 다한증 치료 잘하는 병원, 수술 비용, 보험적용 여부
아산병원 김동관 전문의가 다한증 전문의이기도 한데요 주로 폐암이나 흉부 종양, 비디오 흉강경 수술 전문의 이기도 합니다.
다한증의 경우 치료 보험 적용은 실비로 가능한데요 다한증 액취증으로 진료 담당의사 판단에 의해 치료 목적으로 국소부위인 겨드랑이, 손바닥, 발바닥에 다한증 수술을 한 경우는 보험 적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적 요법으로 치료를 하는 경우인 흉부외과적 치료인 미세 흉강경을 통한 교감신경 수술과 지방흡입기를 이용한 교감신경 차단술이 진행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다한증 수술 비용은 보통 120만 원이 평균 소요가 되고 160만 원까지도 고려를 해야 하는데요 병원마다 다릅니다. 다만 성형외과 보톡스 주사등은 보상이 불가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험사 약관에 보상하지 않는 다한증 수술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약관을 확인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흡인, 천자, 신경차단 등의 수술 방법에 따라 적용을 받지 못할 수 있다고 하니 진행 전 확인이 필요하다고 하며 진단비는 보험에 없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다한증에 대한 원인 증상 및 치료 비용 및 수술 방법, 치료제 종류, 부작용등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지금 현재 다한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