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휴무날 와이프 요청 + 반강제로 지인 추천 피자 맛집으로 방문했는데 허탕을 치고 갑니다ㅠㅠ 전화☎로 물어보지 않고 와서 담부터는 꼭 물어보고 와야겠어요 준비성 부족한 나를 탓하면서 ~~~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물론 제가 쓴 글은 아니고 <피자의 기원 -출처 : 위키피디아>에서 공부하기 위해서 글을 가져 왔습니다. 우리 모두 공부합시다~~!!! 피자를 먹을 때마다 역사를 은미 하면서 먹는 의식을 가져야겠어요~ 피자의 기원은 확실치 않으나 그리스의 피타에서 비롯되었다는 설이 있다고 합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빵에 기름과 허브, 치즈를 얹어서 먹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고대 로마에서는 얇은 밀가루 반죽에 치즈와 꿀을 토핑하고 월계수 잎을 향신료로 쓴 플라센타라는 음식을 만들어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
<현재 피자의 대중화 시점>
현대의 피자는 중세 초기 이탈리아의 토마토가 들어간 나폴리탄 파이가 그 기원으로, 1889년부터 치즈가 들 어가기 시작했다. 나폴리탄 파이 모습을 찾아봤는데 없내요...누구 사진을 가지고 계시면 사진을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5세기 중반 나폴리의 국왕이었던 페르디난도 1세는 종종 평민으로 은밀히 변장하여 나폴리의 빈민가를 찾아갔다고 전해지는데, 이것은 왕비가 궁전에서 금지한 음식인 피자를 맛보고 싶어서였다고 한다.
이런 역사가 있군요~~ 좋은 음식은 강력한 인플루언서가 되면 좋은 효과가 있는 모습이 역사에서도 확인이 되는 군요-- 그리고 오랫동안 나폴리를 중심으로 서민들의 든든한 식사로 이용되다가 19세기 이탈리아의 통일 과정에서 구휼 음식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이탈리아 전역으로 퍼져 나갔다. 이후 세계 대전에서 이탈리아에 주둔한 미군들이 피자를 맛본 후 미국에 전해 지거나 이탈리아의 이민자 및 노동자들이 미국으로 건너가면서 피자가 미국 전역으로 퍼지면서 세계적인 음식으로 발돋움하였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의 피자
대부분의 피자에 기본 바탕이 된
정통 나폴리 피자 마르게리타
나폴리 피자(pizza napoletana) : 진정한 나폴리 피자는 베수비오 산 남쪽의 화산 분지에서 재배되는 산 마르자노 토마토, 캄파니아와 라치오의 전용 사육 시설에서 키우는 물소 젖으로 만든 모차렐라 디 부팔라 캄파나 (유럽 원산지 표기 보호 적용)와 같이 지역의 고유 재료를 사용한다
나폴리 피자 협회 에서 발의한 규칙에 따르면 정통 나폴리 피자는 반죽에 이탈리아 밀가루 (0이나 00, 또는 혼합), 천연 나폴리 이스트나 양조효모, 소금, 물이 사용되어야 한다. 제대로 된 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단백 강력분 (제과보다는 제빵에 적합)을 사용해야 하고, 도우는 손이나 낮은 속력의 믹서기로 반죽해야 한다. 반죽 과정을 마치면, 롤링 핀이나 기계적인 장치의 도움 없이 손으로 도우의 모양을 만들어내야 하며, 두께는 3 mm (¹⁄₈ 이내)를 넘어서는 안된다. 피자는 오크 나무를 연료로 하는 벽돌 오븐에서 485도로 60초에서
90초 정도 구워야 한다. 다 구워진 피자는 질감이 바삭바삭하고 부드러워야 하며, 구수한 냄새가 나야 한다.
나폴리 피자는 이탈리아에서 "전통 특산물 인증"을 받았으며, 이 인증은 피자 마리나라, 피자 마르게리타, 마르게리타 엑스트라의 세 가지 형태에만 적용된다.
피자 마리나라는 토마토와 마늘, 오레가노,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로 만들며, 대부분의 나폴리 피자 장인들은 바질을 넣기도 한다. 피자 마르게리타는 토마토와 얇게 저민 모차렐라, 바질, 엑스트라 버진 올리 오일로 만든다. 피자 마르게리타 엑스트라는 토마토와 캄파니아의 얇게 채 썬 모차렐라, 바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로 만든다.
라치오 피자: 라치오 (로마) 지역의 피자는 이탈리아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두 가지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다.
간이 피자 판매점에서 판매하는 라스티카나 피자 알 탈리오 (pizza al taglio)는 직사각형 모양의 팬으로 구우며, 다른 피자보다 상대적으로 두꺼운 편이다 (1–2 cm), 크러스트는 잉글리시 머핀과 비슷하고, 전자 오븐에 굽는 경우도 있다. 보통 가위나 칼로 잘라서 무게에 따라 판매한다. 피자 식당 (피자리아)에서는 피자를 전통적인 둥근 형태로 내온다. 빵의 두께가 얇고 바삭바삭하여 두껍고 부드러운 나폴리식 빵과는 완전히 다르다. 주로 나무 연료 오븐을 사용하여 특유의 맛과 질감이 나도록 굽는다.
로마에서 피자 나폴레타나는 토마토와 모차렐라, 안초비, 기름으로 토핑 된 것을 말한다. (나폴리에서는 이것을 피자 로마나 (pizza romana)라고 부른다.)
오스트레일리아의 피자
이탈리아 형태의 피자도 있으나, 토마토 소스를 바탕으로 모차렐라 치즈와 베이컨, 달걀 (호주의 아침 식사 재료)를 넣어서 만드는 오스트레일리안 피자도 있다. 이 피자를 만드는 데는 참새우를 재료로 쓰기도 한다. 1980년대 중반부터 오스트레일리아의 피자 전문점과 식당에서는 연어와 딜, 보콘치니, 보리새우와 같은 고급 재료를 비롯하여 캥거루, 에뮤, 악어와 같은 독특한 토핑을 곁들인 구르메 피자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도자기 화덕에 나무 연료로 열을 가하여 만드는 우드 파이어드 피자 또한 대중적이다.
브라질의 피자
브라질에서 이탈리아 이주민들을 통해 알려졌다. 상파울루는 "세계의 피자 수도"라고 불리는데, 6000개의 피자 전문점이 있으며, 매일 140만 판의 피자가 소비된다.
최초의 브라질 피자는 1920년대 상파울루 브라스 지역에서 만들어졌다. 피자는 1960년대 초반까지 이탈리아 공동체에서만 먹는 음식이었으나, 1960년대 중반부터는 이탈리아계가 아닌 사람들에게 점점 인기를 끌게 되었다.
벡시가 와 벨라 비스타 같은 이탈리아 이주민 거주지에는 가장 오래된 피자 전문점이 현재까지 남아있다.
브라질에서는 나폴리식 (얇은 크러스트)와 로마식 (두꺼운 크러스트) 종류를 모두 즐기며, 토마토 주스와 모차렐라를 바탕으로 하여 향신료나 바나나, 초콜릿, 파인애플처럼 달콤한 다른 재료를 넣은 짠맛의 피자가 후식 형태로 제공되기도 한다. 상파울루에서는 7월 10일을 "피자의 날"로 정했으며, 매년 열리는 "피 자이 올 로스" 경연의 마지막 결승전을 이 날에 연다. 이러한 행사에는 상파울루를 비롯해 브라질 여러 지역의 피자 전문점이 참여한다.
미국의 피자
이탈리아와 그리스 이주민이 미국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면서, 미국에서는 피자가 지역적인 형태로 발전되었으며, 일부는 이탈리아의 본래 요리와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다. 두꺼운 크러스트와 얇은 크러스트 모두 인기 있다.
미국에서 피자는 서민들의 저렴한 한 끼 식사로 인기가 높다. 길거리에 보이는 피자가게에 진열되어 있는 $1.5~3 짜리 피자 한두조각씩을 가게 앞 테이블이나 또는 거리에서 손으로 먹거나 $12~15짜리 피자 한 판을 포장해서 집에 전자레인지나 오븐에 구워서 먹는 경우가 보통이다.
일부 피자 전문 레스토랑에서의 경우, 포크와 나이프가 제공되기도 한다. 미국에서 학교 급식 메뉴로 피자가 제공되는데, 미셸 오바마가 비만의 원흉인 피자 추방에 나섰고 급식 메뉴에서 피자를 유지하려는 관련 업계와 농민들이 반발하였고, 여기에 미국 의원들이 '농업예산법안'을 통과시켰는데 여기서 여러 가지 이유로 '피자는 채소'라는 논리를 내세웠다. 피자가 채소라는 논리 vs 건강관리 차원 비반 정치와의 협상의 역사가 있었군요~
미국식 피자는 뉴욕피자 / 시카고 피자 / 세인트루이스식 디트로이트식 등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