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마 효능효과 부작용 성분 맛있게 먹는 요리법 (보관법 씨앗열매구매 사이트, 손질법)

    728x170

    마는 건강에 너무 좋아서 즐겨 드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하늘마를 아시는 분은 많이 않을 텐데요 마 종류 중에서도 특히나 뮤신성분이 풍부해서 건강에 아주 좋아서 건강을 찾는 분들에게 소개할만한 하늘마효능 효과 부작용 및 하늘마 먹는 방법, 보관방법 손질방법 그리고 씨앗 열매 구매 가능사이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늘마 요리 방법이나 요리법도 있고 하늘마 구매가격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는데요 하늘마 씨앗도 판매중이라서 집에서 키워보는 것도 좋을 듯해 보인다는 말씀도 먼저 드립니다. 저는 위장에 약해서 항상 채식 중심으로 음식 조절을 하는데요 마도 그중 제일 선호하는 음식 재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하늘마 성분 효능 효과

     

     

    하늘마 정보

    하늘마란?

    하늘마는 마에 비해 크기가 크고 열매처럼 열려서 하늘마라고 하며 일본에서는 우주마라고 하는데요 이름처럼 공중에서 재배되기 때문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전남 무안군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다고 하고 충청남도 공주에서도 재배가 되고 있는데요 하늘마는 열매마, 넝쿨마, 우주마라고 하며 기존의 마보다 뮤신등의 성분이 많이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늘마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누며 둥근 모양의 애플마와 길쭉한 모양의 참마(병마)가 있습니다. 영양성분은 비슷하지만 식감 차이가 크다고 알려져 있으며 애플마는 아삭한 식감, 병마는 부드러운 식감이라 취향에 맞게 선택해서 드시면 됩니다.

     

     

    마 성분 및 효능 효과

     

    성분 중 당류가 거의 소화가 되지 않는 이눌린 다당체로 되어 칼로리가 낮으며 마의 끈끈한 성분은 식이섬유의 일종인데 장에 좋습니다. 그리고 마의 껍질을 까면 미끈미끈한 점액질은 뮤신(mucin)이라고하며 뮤신은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 속이 쓰리거나 위염이 있을 때 먹으면 증상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는 당뇨병 환자에게도 효과적이며 혈액의 당을 세포로 흡수시키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글루탐산, 아스파르트산 등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녹말을 분해하는 디아스타제와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가 함유되어 위장에서 편하게 소화되고, 비타민 B군과 칼륨,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한 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을 충분히 먹으면 체력과 남성의 스태미나 증진 효과가 있는 것처럼 '산에서 나는 장어'라 불리기도 합니다.

     

     

     

    마의 부작용

     

    마의 껍질에는 옥살산칼슘(Calcium oxalate)으로 되어 있어 만지면 손등에 가려움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식초 물이나 소금으로 문지르면 중화가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고 마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도 있다고 합니다. 과하게 섭취를 하면 복통 설사도 있어서 적당량이란 기준은 모든 다른 음식처럼 동일합니다. 

     

    하지만 부작용보다는 효과가 많이 좋아서 많은 분들이 요리법으로 동영상이나 블로그에 많이 올리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하늘마 효능 효과 더 알아보기

    300x250

    하늘마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하늘마효능 첫 번째로는 면역력 강화입니다. 하늘마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는 혈관건강 개선입니다. 하늘마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동맥경화 등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세 번째로는 항암효과입니다. 하늘마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폴리페놀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시켜 주는 작용을 하여 대장암, 전립선암 등 각종 암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소화기능 개선입니다. 하늘마에는 아밀라아제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좋고 뮤신이라는 성분이 위점막을 코팅하듯 위벽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위염 및 위궤양 치료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당뇨개선입니다. 하늘마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디아스타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혈당수치를 낮추어 당뇨병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섯 번째로는 피부미용입니다. 하늘마에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키고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시켜서 기미, 주근깨 등 잡티제거에 좋고 노화방지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일곱 번째로는 골다공증 예방입니다. 하늘 마는 뼈를 건강하게 해 주는데요 풍부한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근육을 강하게 해 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해 줍니다.

     

     

    하늘마먹는 방법 / 요리 방법

     

     

    하늘마 먹는 방법으로는 생으로 먹거나 갈아서 주스로 마시는 방법이 대표적이며, 샐러드드레싱 재료로도 활용이 되며 다양한 요리에 첨가하거나 밥 지을 때 넣어서 같이 쪄서 먹는 방법도 많은 주부들의 가정식 식단 비법이 되기도 합니다.

     

    식감은 감자와 비슷하며 산약차로도 끓여 마시기도 하며 녹말차의 일종이어서 율무차나 미숫가루와 맛이 비슷하며 갈아서 서여 죽으로 먹기도 먹거나 갈아서 꿀과 함께 볶아 산약죽으로 먹기도 하는 등 다양하게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는 생으로 먹었을 때 영양소를 최대로 섭취할 수 있는데요 익히면 뮤신 등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마 껍질에 묻은 흙을 깨끗이 털고 껍질을 깐 뒤 생으로 참기름이나 소금 등에 찍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마의 미끈거리는 점액질을 먹기 부담 스러는 경우는 요구르트 또는 우유 등과 갈아 마시면 좋고 우리나라는 시골에서 간장에 찍어 먹는 분들도 많습니다.

     

    • 열매마 주스 : 열매마를 껍질째 생으로 우유 혹은 요구르트, 꿀, 설탕등과 함께 갈아준 후 꿀을 넣어 공복에 드시면 좋습니다

    • 열매마 튀김/전 : 열매마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튀김가루를 입혀 기름에 튀겨주면 완성됩니다

    • 열매마 밥 : 씻은 열매마를 먹기 좋게 잘라 쌓아 섞어준 후 밥을 하면 밥의 맛이 좋습니다

     

    하늘 마 차로 마시는 방도 있는데요 열매 마를 절편처럼 전후 프라이팬에 볶아준 후 차로 마시거나 말린 하늘 마 열매를 가루로 만들어 차로 마시기도 하며 하늘 마는 각종 요리에 넣어 먹고 있는데요 주로 닭볶음, 제육볶음, 찌개 종류, 샐러드, 부침, 튀김 등의 다양한 요리와 밥을 지을 때도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하늘마 요리 레시피

     

     

    하늘마 재배 방법 보관방법 심는 시기

     

    참마의 한 종류인 열매마는 넝쿨성 식물로 지지대를 꼭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토양은 토심이 깊고 유기물 함량이 많은 참흙이 적당하며 배수가 불량하거나 자갈밭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종은 약 5~10cm 깊이로 포기당 간격은 60~70cm 이상 고랑 간 간격은 3m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지주대와 망을 설치하여 수확 시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자재를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열매마 뿌리는 옆으로 뻗는 성질이 있어 너무 깊게 거름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파종 전 충분한 거름을 뿌려주고, 1차 수확 후 추비하면 튼실한 수확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수확한 열매는 동절기 실내 상온에 보관하며 10°C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조심해 주시고, 열매마의 외피가 상할 경우 장기간 보관 시 상처부위가 열매가 썩는 원인이 됩니다.

     

    가정에서 하늘마 보관방법은요?

     

    일반 마는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하면 되지만, 하늘마는 수분이 많아서 금방 상하는 편으로 가능한 냉동보관을 하게 됩니다. 마를 손질한 뒤에는 지퍼백에 담아 밀봉하거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면 좋고  해동 시에는 전자레인지에 돌리거나 물에 담가두면 쉽게 해동이 잘 됩니다. 

     

    보관방법을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햇볕이 잘 드는 곳에 펼쳐 껍질 부분을 1~2시간 말리고 습기에 약해 쉽게 무를 수 있어서 물기 없이 잘 마른 마는 신문지에 하나씩 감쌀 경우 냉장보관도 가능하되 20일 이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밀폐용기에 물 1리터에 식초 1숟가락을 넣고 식초물을 만들어서 보관도 가능한데요 식초는 마의 갈변을 막아 주기 때문입니다.

     

    하늘마 심는 파종 시기는 보통 3월말~4월 중순까지 진행을 하고 모종은 5월에 진행을 합니다. 서리가 내리는 시기는 피해야 하고 발아온도는 25~30도 정도 입니다.  수확시기는 서리 내리기전 열매가 누렇게 변했을때인 8월하순~10월초에 진행을 합니다. 

     

     

    하늘마 생산지 정보

     

    하늘마의 주산지는 일교차가 크고 일조량이 풍부하며 토양이 비옥하기 때문에 하늘마 성장에 최적화된 환경을 갖춘 곳이 좋다고 하는데요 안동시는 전국 최대 규모의 하늘마 산지로 농림축산식품 지정된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한국과는 달리 일본에서는 매우 대중적인 채소로 알려져 있어서 밥에 얹거나 미소국에 넣어서 먹는 주요 음식재료로 깎은 다음 그대로 베어 먹든가, 잘라서 김 같은 것에 싸 먹는다든지, 강판이나 믹서로 갈아먹는 방법이 활용이 되고 있는데요 마를 갈아낸 것은 토로로라고 부르며 점성이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입안에 짝짝 달라붙는 맛으로 식감이 좋습니다.

     

    특히 요코노미야키와 타코야키의 반죽에도 마를 갈아 넣어서 만들기도 하는데요 다만 구워내기 때문에 토로로 같은 끈적이는 식감은 많이 사라져서 이런 끈적이는 식감 좋아하는 분들은 아쉽겠습니다.

     

    마는 땅속에서 자라지만 성분이 비슷하면서 땅속이 아닌 줄기에 열매처럼 열리는 아열대 식물 하늘 마로 나누며 하늘 마는 꽃이 피고 열매가 맺는 게 아니라 줄기에서 바로 열매가 형성되어 열매를 맺는 특징으로 줄 기마, 넝쿨 마, 우주 마 등의 다양한 이름이 있습니다.

     

     

    하늘마 / 일반 마 kg당 판매가격

     

    국내 공주산 햇 열매마 하늘마 넝쿨마 가격대입니다.

    • 1kg 14,900원, 3kg 34,900원, 5kg 51,900원

     

    안동 햇 마 씨(영여자) 마씨앗 1kg 2kg 3kg 가격대입니다.

    • 1kg 9,790원 (100g당 979원),  3kg 19,460원 (100g당 649원)

    하늘마 열매 구매 사이트

     

    이상으로 하늘마 음식재료이기도 하고 건강식 재료인 하늘마에 대한 효능 효과 부작용정보와 함께 요리방법, 보관법, 생산지정보, 열매 씨앗 구매 가격, 각종 요리 레시피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