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초기증상 원인 및 빨리 낫는방법 치료 잘하는 병원 (로타 바이러스 접종가격, 장염종류, 장염회복기간, 장염영양제 음식, 장염예방법)

    728x170

    어린아이가 장염에 걸리게 되면 이처럼 마음 아픈 것은 없을 것입니다. 장염은 사람의 소화관에서 발생하는 염증인데요  장염이 발생을 하게 되면 다른 장기들인 소장과 결장의 내부 내벽에 영향을 미치면서 여러 다른 부작용 증상을 일으켜서 가능한 빨리회복을 하는 것이 은데요 장염의 증상과 회복기간, 장염에 좋은 약이나 음식들은 무엇인지, 장염치료 잘하는 병원에 대해서고 최대한 정리하고 알아보고자 합니다. 

     

     

    장염 걸리는 이유,장염 계란,장염 과일,장염 구토,장염 기간,장염 다이어트,장염 단식,장염 단호박죽,장염 담배,장염 더쿠,장염 두부,장염 두유,장염 두통,장염 두통 이유,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장염 빨리 낫는법,장염 전염,장염 음식,장염 병원,장염 열,아기 장염,장염 원인,세균성 장염,장염 증상, 장염 회복기간, 장염 초기 증상, 장염 영어로, 장염 약, 장염 회복 단계, 장염 근육통, 장염 귤, 장염 금식, 장염 걸리는 음식, 장염 고구마, 장염 내과, 장염 낫는 기간, 장염 녹색변, 장염 녹차, 장염 낫는 법, 장염 나무위키, 장염 누룽지, 장염 노로바이러스, 장염 녹변, 장염 내시경, 장염 대처법에 대해 많은 검색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장염 증상과 이유 빨리 낫는 법과 치료하려면 어떤 병원을 방문을 해야 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염의 경우 명절이후에 많이 걸리는 질환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추석이나 설 명절 이후 장염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습니다. 

     

     

    장염증상, 장염 걸리는 이유 원인, 장염종류


    일단 장염은 세균성 장염(15~20%)과 바이러스성 장염(50~70%) 2가지로 크게 나누고 있는데요 오늘 제가 걸린 장염은 어떤 종류인지를 알아보고 증상치료를 빨리 해서 낫는 방법에 대한 내용니데요 소화계 질환인 장염은 장관에서 발생하는데요 식도염, 위염, 소장염, 대장염, 전장염, 십이지장염, 회장염, 맹장염, 충수염, 직장염 질환의 경우도 장염처럼 장관에서 발생을 하게 됩니다. 

     

    장염원인 증상
    장염원인 증상

    ◼️ 장염 구분 (균종류에 따른 분류)

    • 세균성 장염
    • 바이러스성 장염

     

    세균성 장염은 심한 복통이 특징으로 대변에 자혈이나 백혈구가 더 자주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알려져 있으며 바이러스성 장염은 설사와 오심 구토등으로 상복부(윗배)에 많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복통, 열, 두통등도 동반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1. 바이러스성 장염의 종류입니다

     

    노로바이러스(Norovirus), 로타바이러스(Rotavirus)에 의한 장염이 전체의 20%라고 하는데요 노로바이러스는 매우 높은 전염력을 보여 급식에 의한 집단 식중독 사례를 일으킨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바이러스성 장염의 경우 겨울에 더 많이 발생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낮은 기온에서도 전염력이 높다고 합니다. 

     

    2. 세균감염성 장염의 원인균 종류 들입니다.

    • 장티푸스를 일으키는 살모넬라(Salmonella)
    • 세균성 이질을 일으키는 쉬겔라(Shigella)
    • 콜레라를 일으키는 비브리오(Vibrio)
    • 출혈성 장염을 일으키는 대장균(E. coli)

    특히 감염성 장염에 약한 연령층이 영유아인데요 9세 이하에서 30% 가까이가 발생을 하고 있다고 하며 특히 여름철에 발생하는 장염의 경우 살모넬라 등의 세균성 감염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한데요 살모넬라균으로 인한 장염이 패혈증으로 발전하여 사망한 사례까지 있기도 합니다.

     

    장염 비브리오균의 경우 감염성 식중독으로 콜레라 균과 비슷하며 어패물에서 자주 발견되고 식혀먹지 않은 음식 섭취가 원인으으로 해수에 의해 전파되지만 사람 간은 전염이 없다고 합니다.

     

    3. 기타 장염 원인균들로는 캠필로박터(Campylobacter), 예르시니아(Yesrsinia), 클로스트리디움(Clostridium) 등이 있습니다.

     

     

    ◼️ 장염걸리는 이유 원인

     

    비위생적인 상태에서 음식을 조리나 더운 날씨 때문에 상하기 쉬운 음식을 먹게 되면 장염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음식등이 상하게 되면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대장균 등의 주요 식중독 균들이 생기고, 이 음식물이 위장관에 들어오면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감염이 된다고 하는데요 어패류와 육류, 회 소비 증가도 한몫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얼음 속에서도 오래 생존을 하는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장염원인
    장염원인

    ◼️ 장염종류 4가지 유형과 발생하는 원인 증상 (원인 따른 분류)

     

    보통 장염에 걸리면 전형적인 증상이 없이 울렁거림과 더부룩함이 있어도 장염일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 괴사성 장염
    • 항생제 관련 장염
    • 위막성 장염
    • 출혈성 장염

    1. 괴사성 장염은 장내막 조직이 죽을때 염증을 동반하게 되면 발생하게 되는 장염으로 미숙아나 병에 걸린 영아들에게 자주 발생하며 원인이 불명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설사 구토 피 묻은 변이 나오거나 복부가 부어오르거나 복부가 변색이 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유아의 경우는 식욕을 잃게 만들면서 발열, 호흡곤란등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며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항생제 관련 장염은 항생재를 먹고 난 뒤 나타나는 장염종류로 항생제를 투여를 받게 되면 음식 분해 소화등을 돕는 박테리아를 죽게 만들면서 감염을 유발하는 환경이 만들어지면서 생기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관련증상으로는 경련과 팽만감, 잦은 화장실 가고 싶은 충동, 묽은 설사, 발열, 피로, 심한 복통 증상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쇼크, 백혈구수 증가, 탈수 현상도 보인다고 하며 60세이상 항생제 복용이나 수술 전후 많이 발생을 한다고 하는데요 혈압하락, 신장장애, 영양이 결핍등도 원인이라고 합니다. 

     

    3. 위막성 장염의 경우는  염증이 생길 수 있는 장염으로 박테리아 감염이나 항생제 복용을 하게 되면 나타나는 종류로 묽은 설사로 악취가 나거나 발열, 경련 등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세균감염으로 나타나는 출혈성 장염은 심한 경련, 묽은 설사로 피가 섞여 나오는 출혈성 장염으로 박테리아가 혈류에 들어가면 다른 장기로 확산이 되면서 용혈성 요독 증후군 질병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 장염으로 신부전이나 뇌졸중까지도 연관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 산후 조리원 감염 1위 로타바이러스 감염 원인 증상  예방접종 가격 

     

    산후조리원 감염 원인 1위 장염으로 로타바이러스감염이 있다고 해서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로타 바이러스 백신 접종
    로타 바이러스 백신 접종

     

    로타바이러스 감염은 생후 3개월 이후 영아에서 첫 감염일 때 증상이 가장 심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무증상 감염에서부터 고열과 구토를 동반한 심한 설사에 이르기까지 증상이 나타나면 잠복기는 2일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위장관염은 특별한 치료법은 없다고 하는데요 탈수를 예방하는 대증요법으로 치료를 하게 되며 5~7일간 지속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을 겨울에 로타바이러스 장염이 많이 발생하므로 사람들이 많은 곳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장난감 용품 청결, 기저귀 교환 후 손 씻기(산후조리원), 예방접종을 생후 6주부터 8개월이나 3차 접종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감염은 주로 대변, 구강을 통해 오염된 물, 음식이나 접촉등으로 감염이 된다고 하며 대변검사를 통한 검사를 받게 되는데요 위장염을 유발하고 전염성이 가한 장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경구용 생백신으로 로타텍과 로타릭스 두 가지가 있다고 하는데요 동일 제조사의 백신으로 접종받는 것이 좋다고 하며 로타텍(5가)는 생후 2, 4, 6개월에 3회 접종, 로타릭스(1가)는 생후 2, 4개월에 2회 접종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로타 바이러스 예방 접종 가격은 10만원 정도이며 15만 원까지도 가격대가 있는 접종인데요 로타 바이러스 예방접종 관련 참고할만한 병원들의 리스트는 아래 참고 하면 되겠습니다.

     

     

    장염이 발생하는 곳

     

    장염은 대장 소장에서 발생을 하며 염증성 대장염은 대장에 염증이 생기며 어른들은 보통 감염으로 장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장염 걸리면 생기는 증상, 장염예방법

     

     

    ◼️장염 걸리면 생기는 공통 증상들 

     

    일반적으로 장염에 걸리면 발열, 위장 근처가 붓는 현상, 구역질, 구토, 설사, 피로감은 공통적으로 종류별 장염에 관련 없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장염 걸리지 않기 위한 예방법

     

    장염에 걸리지 않으려면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접촉을 가능한 피하고 어패류와 육류는 반드시 냉장보관이 필수이고, 가능한 80도 이상 7~8분 이상의 열을 이용해서 조리한 음식을 먹는 것이 당연히 좋을 듯합니다. 

     

    혹시나 가족 중에 장염 환자는 격리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장염환자 분변에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해서 가능한 화장실 사용은 분리하는 것이 좋아 보이며 환자는 배변 후 손 씻기가 필요하고 식품 요리 조리 종사자는 각별하게  청결위생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가방에 항상 생수를 보관해서 가지고 다니고 있는데요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장염 빨리 낫는 법, 음식 몇가지

     

    ◼️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 빨리 낫는 법이 있다면 빨리 낫는 것이 개인이나 가족들에게도 좋을 텐데요  장염에서 빨리 회복을 위한 음식 몇 가지를 정리를 해봅니다. 

     

    1. 장염 증상이 있을 때는 전반적으로 속을 진정시킬 수 있는 맑은 국을 섭취합니다.

     

    2. 기름기가 많고 차가운 음식, 당분 많은 주스, 생우유, 탄산음료, 생과일은 증상 회복 일주일 후에 섭취가 권장됩니다.

     

    3. 설사가 심한 경우 먹으면 좋은 음식은 죽, 미음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으면 좋습니다.

     

    4. 구토가 심한 경우 고형식 밀가루 음식을 피하고 수분을 보충하는 데는 따뜻한 보리차를 먹기 바랍니다.

     

    5. 증상이 매우 심한 발열을 동반한 감염성 장염일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물, 이온음료, 미음 정도만 섭취하고 병원 의원에서 정맥주사로 수액치료를 바로 맞는 것이 좋습니다.

     

    ◼️ 장염 관리에 좋은 음식들 몇 가지 리스트 

     

    • 콩나물
    • 보리차
    • 두부
    • 양배추
    • 감자

     

    콩나물 : 염증을 억제하며 열을 제거하는 효과로 인해 온몸이 무겁고 저리거나 근육이 쑤실 때 콩나물을 사용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간을 덜해 맑게 끓인 콩나물국은 장염으로 인한 탈수를 막고 지친 속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보리차 : 미지근하게 데운 보리차는 구토와 설사로 인한 탈수 증상을 막고 장운동 촉진 효과로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며 열을 내려주는데 좋다고 합니다. 

     

    두부 :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는 장염으로 인한 구토나 설사 완화 및 약해진 장이 소화하고 흡수운동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바나나 :  제가 제일 선호하는 장염 식이섬유 과일로 장염으로 인해 잘 못 먹을 때 좋은데요 식물성 펙틴이  함유량이 많아서 천연 지사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 :  저희 부부는 주로 된장에 양배추나 배추를 삶아서 국처럼 먹는데요 비타민A, K, U가 함유가 되어 있어 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감자 :  염증 소독 기능과 위장 보호, 위장 경련 완화를 통해 장염에 도움 되는 유익균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장염은 장 질환이므로 장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이는데요 장 건강에 좋은 미생물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식단에 포함하면 좋다고도 알려져 있으며 가능한 지사제는 피하는 것이 좋고 배를 따뜻하게 해 주고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섭취하고 병원에서 수액 맞은 것이 좋습니다.

     

     

    장염 회복 기간

     

    장염에 걸리게 되면 개인별로 회복하는 속도는 다르겠지만 보통 1~3일 잠복기, 회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주일 정도 완전히 회복하는데 필요로 합니다. 어떤 경우는 후기를 보면 2주도 걸린다는 분들도 있으니 장염에 걸리면 안 되겠습니다. 

     

    장염에 걸리고 나면 기를 뺏길 정도로 원기를 회복하는 것이 힘든 경우가 많으니 장염에 걸리면 바로 병원 가시는 것이 제일 좋을 듯합니다. 

     

     

    장염 치료에 좋은 영양제 종류 가격 

     

    예민한 장 대장 좋은 유산균 캡슐 모유유래 LGG 포스트바이오틱스 과민성 잦은방귀 증후군 29,900원

     

    예민한 장 대장 유산균 잦은 과민성 방귀 장가스제거 좋은 유산균 다니스코 캡슐  27,900원

     

    식품건강식품영양제프로바이오틱스  변비에 좋은 유산균 아이 분양 장염 비염 13,500원

     

    모유유래 유산균 bnr17 분말 가루 비엔알 17 비에날씬 비에날 17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9,900원

     

    장염 유산균 장내 세균 변비 프로바이오 60 캡슐 22,710원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플러스 장염 bnr17 갱년기 yt1 26,320원

     

    장염 유산균 장내 세균 변비 프로바이오 60캡슐 26,500원

     

    유산균 먹어야 하는 이유 대장에 좋은 유산균 어린이장염 장염유산균 37,000원

     

    장염에 좋은 유산균 비염 코면역 변비 포스트바이오틱스 낙산균 22,000원

     

    장염 유산균 장에 좋은 헬씨허그 메타바이오틱스 17,900원

     

    생유산균 장건강 변비 독일 유럽 다이어트 효능 장염 27,000원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플러스 장염 갱년기 yt1 모유 유래 항생제 복용법 유당 19,900원

     

    더블바이옴 여성 신 프로바이오틱스 모유 유산균 질건강 장건강 기능성 임산부 장염 프리미엄 24,900원

     

    모유유산균 살 빼는 여드름 비만 젖산 살 빠지는 장염 유산균 초등학생변비 윗배가 빵빵 20,000원

     

    바디팻 신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영양제 장건강 변비 장염 속이 편한 건강 배변 피로 선물 면역 24,000원

     

    장에 존혼합 유산균 19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영양제 장건강 변비 장염 속이 편한 건강 배변 피로 선물 면역 18,000원

     

    락토핏 5x 생유산균 코어맥스 온 가족 성인 여성 임산부유산균 변비 장염 리얼 갱년기유산균 단품 단품 13,800원

     

    헬씨허그 이너시크릿 프로바이오틱스 다이어트 유산균 영양제 장건강 변비 장염 속이 편한 건강 배변 21,000원

     

    장염 관련 유산균 치료제들 관련 약품 리스트입니다. 

     

     

    장염 : 네이버 쇼핑

    '장염'의 네이버쇼핑 검색 결과입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장염 치료 참고할 만한 병원 

    장염치료 관련해서 참고할 병원 리스트 입니다. 

     

    장염 치료

     

    인구보건복지협회 부산시지회 가족보건의원 :  부산 수영구 남천동

     

    빛고을여성병원 : 광주 북구 양산동

     

    키클소아청소년과의원 : 인천 중구 영종1동

     

    아이 큰 소아청소년과의원 : 경상북도 구미시 산동면

     

    미래와 희망산부인과의원 : 서울 강남구 논현2동

     

    인구보건복지협회경기도지회가족보건의원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매산동

     

    분당제일여성병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 1동

     

    인구보건복지협회광주전남지회가족보건의원 : 광주 남구 주월1동

     

    봄빛병원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범계동

     

    삼성미래산부인과 : 경기도 부천시 신중동

     

     

    이상으로 장염에 걸리지 않기 위한 예방법,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 회복기간, 장염종류 및 증상, 장염 걸리는 이유, 장염 관련 참고할 만한 병원, 로타 바이러스 감염증상 이유 치료방법, 장염 빨리 낫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