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좋은 음식 10 신장에 안좋은 음식 10 신장관련 증상 10

    728x170

    신장에 좋은 10가지 식품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 음식을 더 먹고 어떤 음식을 많이 먹지 않아야 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신장 투석이란 말을 아실 텐데요 누님이 몇십 년째 신장 투석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데요 그 질환 이름이 바로 다낭성 신장질환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데요 유전이 50%나 된다고 해서 걱정이 많이 됩니다. 우리 몸에서 신장의 역할 및 기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같이 알아보고 신장에 병이 생기면 어떤 병이 생기는 지도 같이 종합적으로 알아보고 신장에 이상이 느껴질 때 어떻게 음식 조절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피해야 되는 음식 10가지와 신장관련 질환 5가지, 신장 건강관리에 좋은 영양제나 음식들 10가지 정도 정리를 해보고 머릿속에 기억하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신장에 좋은음식 안좋은 음식

     

    신장 위치 

     

    신장의 다른 이름은 콩팥인데요 신장은 좌우 양쪽에 있습니다. 배변기관으로 척추와 복부 사이에 2개가 있는데요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 소변으로 배출하며 전해질과 혈압 등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데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소변 및 체액, 혈압 등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신장(콩팥)은 사람이 생명유지 필수 기관으로 콩팥 안 좋아지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각종 이상 증상이 발생하며 혈뇨를 보거나 구토, 경련을 하기도 하고 몸의 부종, 피로감 등 전신에 걸친 증상이 발생하기 한 신장에 좋은 음식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봅니다.  또한 신장결석, 만성 신장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는지도 10가지 정도 알아봅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10

     

    저는 개인적으로 신장 건강관리를 위해서 생선을 많이 먹습니다. 고등어부터 삼치, 가자미등을 말입니다. 어렸을적 영광 근처에 살아서 굴비를 많이 먹었는데 아버지가 병투석으로 돈 받을 다 팔고 나니 그렇게 매주 먹었던 갈치도 밥상에서 많이 보지를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늘도 좋아하는데요 마늘은 시게 해서 먹는 스타일인데 입맛이 없을 때는 마늘절임처럼 해 놓은 것을 많이 먹습니다. 입맛이 돌아오게 하는 묘약 중에 하나입니다. 그럼 신장에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 베리

     

    베리는 칼륨이 적고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신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선택입니다. 딸기 블루베리를 먹어야겠습니다. 강원도 처가에 있는 블루베리 정말 맞이 좋습니다. 고랭지에서 자란 블루베리는 정말 맞이 쫀쫀합니다.

     

    ⦿생선

     

    생선은 양질의 단백질과 신장에 좋은 건강한 오메가-3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인데요 저는 고등어 좋아하는데요 참치는 소주 한잔에 먹는 것을 종아 합니다. 근데 술은 신장에 별로 이겠네요..

     

    ⦿ 마늘

     

    마늘은 혈압을 낮추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신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선택입니다. 절여서 오래오래 먹고 있는 사람 중의 한 사람인데요 마늘 독성이 있어서 빈속에 먹으면 저는 정말 아랫배가 살살 아파서 저는 절여서 먹으면 배가 아프지 않아 좋습니다.

     

    ⦿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여 신장 손상을 방지하고 기능을 개선에 도움이 되어서 계란 프라이는 올리브 오일로 만들 이 먹거나 계란말이 할 때 파를 같이 넣어서 말이해서 먹으면 신장 건강에 좋으니 참고하세요.

     

    ⦿ 빨간색 피망

     

    빨간 피망은 칼륨이 적고 비타민 A, C 및 엽산이 신장에 좋다 하는데요 데쳐먹고 볶아 먹거나 가족들과는 가정식 피자 만들 때 토핑으로 넣어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가끔씩 도시락에 메추리알과 같이 가지고 가서 사무실에 앉아 출출할 때 먹는 기분을 한번 느껴보시면 자주 여러 번 먹는 습관으로 바꾸고 나서 보니 변색깔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설사가 아닌 일반 바나나 똥으로 색깔이 변하면 기분이 좋고 배도 아프지 않은 경험이 많습니다. 

     

    ⦿콜리플라워

     

    콜리플라워는 칼륨이 적고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신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선택입니다.

     

    ⦿사과

     

    사과는 신장 건강에 중요한 섬유질과 항산화제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 양파

     

    양파는 감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을 일으키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여 신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선택이 됩니다.

     

    ⦿계란 흰자

     

    계란 흰자는 인이 적은 고품질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이므로 신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칼륨이 적고 비타민 C가 많아 신장 문제로 즙을 내서 먹는 경우도 있고, 요즘은 된장에 풀어서 국을 끓여 먹으면 정말 담백하고 섬유질 때문에 그런지 똥색깔이 너무 좋아졌습니다.

     

     

    초록색 녹변 똥 설사 증상 및 질병 종류 (회색 검은색 빨강 색상별 증상)

    오늘은 똥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혈변도 자주 나오고 설사도 많이 하는 스타일입니다. 혹시나 어제 먼가 먹은 것이 탈이 났는지 초록색 변 설사로 배가 살살 아파서 화장

    piyato.btsclub.co.kr

     

     

     

    신장에 좋지 않은 음식 10

     

    신장에 좋지 않은 10가지 음식은 소량은 문제가 안되지만 관련 질환이 있거나 다량으로 먹을 경우는 부작용 등이 있을 수 있어서 항상 음식은 골고루라는 말이 건강관리에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붉은 고기도 신장에는 별로라는 것은 처음 알게 되어서 고민이 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데 말입니다.

     

    ⦿소금: 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고혈압과 신장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공 식품: 가공 식품에는 종종 나트륨, 방부제 및 신장에 해로울 수 있는 기타 첨가물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붉은 고기: 붉은 고기는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특히 다량 섭취할 경우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유제품: 유제품은 단백질과 칼슘의 좋은 공급원이지만 다량 섭취할 경우 신장에 해로울 수 있는 인 함량이 높을 수 있습니다. 청량음료: 청량음료는 당분과 인이 풍부하여 인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다량 섭취하면 신장.

     

    ⦿알코올: 알코올은 다량 섭취할 경우 탈수 및 신장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신장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카페인: 너무 많은 카페인을 섭취하면 혈압이 상승하고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인공 감미료: 인공 감미료는 신장 손상 및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신장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여 다량 섭취할 경우 신장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칼륨이 풍부하여 다량 섭취할 경우 신장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신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신장 질환이 발생하여 다양한 증상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의 일반적인 증상 중 일부는 피로, 부기, 숨 가쁨 및 수면 장애를 포함합니다.

     

    신장 질환이 더 진행된 단계에서는 고혈압, 빈혈, 뼈 질환 및 신경 손상. 신장 질환의 증상과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 흡연과 과도한 음주의 삼가, 당뇨병과 고혈압과 같은 상태 관리를 포함한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 질환 치료에는 혈압과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약물과 신체의 칼륨과 인 수치를 관리하기 위한 식이 변화도 주어야 하는 것도 평소 머릿속 기억에 포함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장 문제 생기면 발병률 높은 질환 종류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질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서 의사 진단을 받고 관리를 하는 분들이 많이 있을 텐데요 혹시나 내가 신장 관련 질환이 있다고 생가하는 분들은 당연히 없겠지만 아래 신장관련 종류별 질환 증상을 보시고 의심이 되면 반드시 병원에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 만성 신부전증 (Chronic Kidney Disease, CKD)

     

    발생 이유: 당뇨병, 고혈압, 염증성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무기질 대사장애, 빈혈, 고혈압, 혈뇨, 증류 등이 있으며 부작용으로는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치료: 원인에 따른 치료와 함께 혈압과 혈당 조절, 식이요법 등으로 진행을 늦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혈액투석이나 신 이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 (Kidney Stones)

     

    발생 이유: 인체 내에서 소변이 지나가는 동안 결정이 생기면서 발생합니다.

     

    증상: 극심한 복통, 소변색 변화, 소변이나 혈액 등이 섞일 수 있으며 부작용으로는 결석이 크거나, 합병증으로 감염이 동반될 경우 신 부위의 염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수분섭취 증가, 통증 및 구토제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초음파 파쇄나 내시경적 치료 등의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신장염 (Nephritis)

     

    발생 이유: 세균, 바이러스, 약물 등의 원인으로 인해 신 부위에 염증이 생깁니다.

     

    증상: 소변색 변화, 발열, 피로, 오심,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부작용은 염증이 심한 경우, 신 기능이 감소하거나 결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증상의 정도에 따라 항생제나 항염증제 등의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고열이나 심한 염증이 있는 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신장 염증성 질환 (Glomerulonephritis)

     

    발생 이유: 면역계의 문제로 인해 신 부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소변색 변화, 부종, 혈뇨, 고혈압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부작용은 신 기능의 저하, 신부위의 염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증상의 정도와 종류에 따라 항생제, 항염증제, 면역억제제 등의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료 전 병인의 원인을 파악해야 하며, 치료 중에는 식이요법,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 흡연중단 등의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중요합니다.

     

    ⦿ 폐쇄성 신증후군 (Obstructive Nephropathy)

     

    발생 이유: 비정상적인 부위에 생긴 종양, 석회화, 결핵 등으로 인해 요로계가 폐쇄될 수 있습니다.

     

    증상: 소변색 변화, 복통, 소변잔류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부장용은 폐쇄가 심한 경우, 신 부위의 손상과 신 부위의 기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해 진통제, 요로계 폐쇄를 해소하기 위해 내시경적 처리, 결석 제거 등의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 예방 도움 되는 영양제, 영양소 종류

     

    신장질환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 종류와 영양제 등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1. 오메가-3 지방산

     

    노화로 인한 신장 기능 저하를 예방하고, 신장에 관여하는 염증을 줄여주며 비타민 D의 경우 신장의 기능이 제대로 돌아가도록 돕고 고혈압과 신장 결석 등을 예방이 가능합니다.

     

    2. 나트륨 관련 영양제

     

    마그네슘 관련 영양제는 신장 기능 개선과 혈압을 낮추는 데 좋고 비타민 C는 신장 건강 관련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프로바이오틱스의 경우 소화 기능을 개선을 통해 신장이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제 중의 하나입니다.

     

    3. 단백질: 신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4. 나트륨: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신 건강에 좋고 칼륨 섭취량이 부족하면 고혈압을 악화시키므로, 적절한 양의 칼륨도 필요하며 인의 경우는 과다한 인 섭취는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비타민 D는 신 기능을 유지 관리를 위해서 필요한 영양소 입데요 이렇게 영양제 말고도 체중을 관리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만이나 과체중은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으로 체중을 관리해야 합니다.

     

    6. 또한 평소에 많은 물을 마시는 것은 신 건강을 유지에 필수적인데요 하루에 6~8잔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기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초기증상

     

    초기 단계에서 신장 질환은 눈에 띄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배뇨 관련 양의 변화

     

    특히 야간에 소변량 감소 또는 배뇨 빈도 증가는 신장 질환의 초기 징후일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아래 글을 추가로 도움이 될 듯합니다. 

     

     

     

    신장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 / 신장 질환 예방법 10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를 정리를 했습니다. 신장투석을 누님이 하고 있는데요 진단을 먼저 받고 나서 어느 순간 투석을 시작하면서 평생하고

    volvodoc.com

     

     

    2. 소변의 혈액

     

    건강한 신장은 혈액의 노폐물과 과도한 체액을 걸러내며, 이 과정에서 혈액 세포가 소변으로 누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소변에 피가 섞이면 신장 손상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3. 붓기

     

    몸에 체액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쌓여서 과도하게 축적되면 다리, 발목, 발, 얼굴 및/또는 손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4. 피로 및 쇠약

     

    신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충분한 적혈구를 생성하지 못하여 빈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로, 쇠약 및 숨 가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허리 통증

     

    신장 질환은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허리 중간에서 위쪽 부위에서 느껴집니다.

     

    6. 고혈압

     

    신장 질환은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며, 고혈압은 또한 신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으면 신장이 더 손상될 수 있으므로 위험한 주기입니다.

     

    7. 메스꺼움 및 구토

     

    신장 질환은 혈액에 독소가 축적되어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잔뇨 현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신장 질환의 조기 발견 및 치료는 신장의 추가 손상을 예방하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 관련 질환 정보 글 더 보기

     

     

    1. 신장투석을 평생 해야 하는 다낭성 신증 관련 질환 정보 (신장 투석 질환)

     

     

    다낭성 신증(다낭성 신장투석) 증상 원인 및 진단기준/치료방법/치료 잘하는병원 의사

    신장투석을 해야 하는 질환중에서 오늘은 저의 누님이 현재 투석을 하고 있는 상염색체 우성 다낭성 신장 질환(ADPKD)은 신장에 여러 개의 체액으로 채워진 주머니 또는 낭종이 발생하는 유전 질

    volvodoc.com

     

    2. 신장 통증 위치 및 신장 결석 증상원인 치료 관련 정보 

     

     

     

    신장 통증 위치 및 신장 결석 증상 원인 이유 치료 잘하는 병원

    신장이 안좋으면 어디에서 통증이 나타나는지 위치와 증상을 알아보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를 정리하고 신장관련 치료를 잘하는 병원들과 의사들의 정보를 같이 정리를 해 봅니다. 저희

    piyato.btsclub.co.kr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