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저림 원인 증상 이유 5가지 관련 질환 및 추천 영양제

    728x170

    어제부터 와이프 손발저림 현상이 다른날보다 더 많이 증상이 있어서 원인을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바로 당장 추천 영양제나 추천할 만한 병원이 어디인지 몰라서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손이나 발에 발생하는 모든 저린 증상을 통칭하는 용어로 저리다, 화끈거린다, 시리다, 아프다, 쑤신다, 마취된 것 같다, 피가 안 통하는 느낌이다, 먹먹하다 등 여러가지로 표현된다. 손발저림은 주변에서 매우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증상으로 원인도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손발저림이 발생하면 환자분들은 흔히 혈액순환장애로 생각하고 혈액순환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상식으로 혈액순환장애에 의한 손발저림은 매우 드물며 대부분 신경계 장애로 발생을 한다고 하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말초혈액순환장애로 인한 손발의 감각 증상은 저림보다는 주로 통증으로 나타나며 추운 날씨에 의해 손가락이나 발가락 끝의 색깔이 하얗게 혹은 자주색으로 변하고 무감각해지는 레이노현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저림 증상

     

    손발저림 증상 이유  5가지 및 관련 질환 종류

     

    손발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 핵심 3가지 입니다. 

     

    • 말초 신경계 문제가 생기는 경우 - 신경
    • 중추 신경계 문제가 생기는 경우 - 뇌 척수
    • 척추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 - 허리 디스크등

     

    1. 말초 신경계

     

    우리 몸의 신경시스템은 해부학적으로 크게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로 구성이 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말초신경은 거미줄처럼 신체 구석구석, 손가락 끝, 발가락 끝까지 퍼져 있는 신경으로 말초신경병은 저림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말초신경병은 손발저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손목굴증후군, 당뇨신경병, 요독성신경병, 약물에 의한 신경병, 알코올성신경병, 영양부족에 의한 신경병, 갑상샘기능저하로 인한 신경병 등이 있다. 이들 중에서 손저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손목굴증후군으로 1, 2, 3번째 손가락 끝의 저림으로 시작해 심해질 경우 아래팔은 물론 어깨까지 통증이 방사되기도 한다.

     

    주로 밤에 심해지며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 임산부, 류마티스관절염·갑상선기능저하증·당뇨병·암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투석을 하고 있는 경우에 더 흔히 발생한다.

     

    손목굴증후군 외에도 당뇨병을 오래 앓고 있는 환자나 신장 투석 환자에서도 손발저림이 자주 발생하는데 대개는 양손, 양발에 장갑이나 양말을 신은 것처럼 좌우 대칭으로 나타나는 다발신경병 형태로 발생한다.

     

    항암치료를 받는 환자처럼 약물에 의한 손발저림이 발생하기도 하고, 알코올이나 갑상샘기능저하증으로 인한 경우도 있다. 말초신경질환은 신경전도 및 근전도검사라는 전기생리검사를 통해 진단을 한다.

     

    2. 중추 신경계 

     

    중추신경은 뇌와 척수를 말하는 것인데요 척수는 뇌와 말초신경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며 손발저림의 원인은 문제가 되는 신체부위에 따라 말초신경질환(신경), 척추질환(척추신경 압박이 되는 경우), 중추신경질환(뇌, 척수)으로 나누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추신경계질환은 뇌졸중이 대표적인 질환인데, 뇌졸중이라고 하면 한쪽 팔다리가 마비되거나 발음이 어눌해지거나 의식을 잃는 경우들을 생각하기 쉽다. 물론 이런 것들이 뇌졸중의 대표적 증상이기는 하지만 뇌졸중이 발생하는 위치나 크기에 따라서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 현상만 발생하기도 하고 팔다리 또는 손저림만 발생할 수도 있다.

     

    만약 손발저림이 이전에는 전혀 없었고 굉장히 갑자기 발생했다면 뇌졸중 같은 뇌혈관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말초신경병과 달리 뇌졸중에 의한 저림증은 갑자기 발생하며 주로 편측으로 나타나고 두통, 어지럼증, 마비, 발음장애, 언어장애 등 다른 신경학적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흔하다.

     

     

    3. 척추 관련 저림 질환

     

    신경뿌리병은 흔히 목 디스크, 허리디스크라고 이야기하는 것으로 척추에 있는 디스크가 원래 위치에서 빠져나와 추간공을 지나가는 신경뿌리를 압박하여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목의 경추추간판탈출증의 경우 손저림 외에도 어깨통증, 뒷목의 뻣뻣함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고 요추추간판탈출증의 경우 허리 통증과 함께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목까지 내려오는 방사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척추질환에 의한 신경뿌리병은 척추 CT 또는 MRI 등의 영상 검사와 전기생리검사를 통해 진단을 꼭 받아야 하고 참고로 의가 하는 말로는 척추 디스크보다 목 디스크가 더 통증도 많고 고치기가 힘들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4. 손발저림 발생 이유가 다양한 이유

     

    손발저림이 있다면 이처럼 원인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해당 전문분야 의사와 상담을 꼭 해보는 것이 좋고 특별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그냥 지나쳤다가 나중에 병이 악화되는 경우도 많이 있고 급성이 경우도 있지만 만성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척추부터 말초신경 중추신경 발생 위치 별로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도 달라지므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원인에 대한 감별 및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니 꼭 관리를 잘 하시고 항상 근육량을 늘리고 염증이 없도록 채식위주 식단 관리 등도 필요합니다. 

     

    아래는 손발 저림, 발쪽에 저림이 발생할 경우 참고할 만한 병 종류 질환 입니다. 

     

    🉐 손발 저림이 발생하면 의심해 볼만한 질환 종류들 

     

    • 손목터널증후군
    • 척골신경병
    • 목 디스크/협착증

    발저림 증상

    🉐 발이나 다리 저림이 심한 경우 의심해 볼만한 질환 종류

    • 당뇨신경병
    • 말초신경병
    • 허리 디스크/협착증

     

    특히 발이나 다리가 저린 경우 당뇨연관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서 하체 쪽에 저림 증상이 있는 경우는 허리 디스크도 있지만 당뇨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나이들면 손발저림 치료 도움 되는 영양제 

     

    이제 저도 나이가 50대를 넘어가다 보니 여러 영양제를 먹고 있는데요 어떤때는 도웅이 되는 것 같기도 하고 어떤때는 도움이 안된다는 느낌도 들기도 하지만 일에 지쳐서 회복하는 속도는 정말 느려진 것을 사실로 보입니다. 그래서 아래 종류별 영양제를 항상 고민하고 챙겨먹기를 시작을 했습니다. 

     

    손발저림 뿐만 아니라 근육, 염증, 체지방 관련 증상도 운동을 통해 관리가 중요해지는 40대부터는 아래 손발 저림 염증통증 관련 영양제 종류를 꼭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1. 단백질과 아미노산 보충제 

     

    근육량을 늘려야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대사질환도 예방할 수 있고 체력도 올라가는데,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단백질 섭취와 운동을 해야 한다. 나이가 들면 치아가 약해져 고기를 씹기 힘들고, 소화력이 떨어져 영양소를 잘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단백질과 아미노산은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이 좋다.

     

    2.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D

     

    근육량이 떨어지는 경우 칼슘도 함께 고갈되는 경우가 많고, 칼슘 흡수율 자체도 60세가 넘어가면 감소하기 때문에 뼈에 있는 칼슘이 점점 빠져나간다. 따라서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칼슘을 따로 챙겨 먹는 것이 좋다. 또한 김지영 약사는 “거동이 불편해 햇볕을 쬐기 어려운 경우에는 비타민 D가 함께 들어있는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라고 추천했다.

     

    3. 오메가3, 항산화제

     

    불포화지방은 주로 우리 몸의 세포막을 형성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 지방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주로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주기적으로 먹기에 어려움이 있다면 불포화지방산을 오메가3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를 제어하고 손상된 부위를 조금이라도 복구해 노화를 늦추기 위해 챙기는 것이 좋다. 김지영 약사는 “비타민 C나 비타민 E를 비롯한 셀레늄, 크롬, 아연 등의 복합 미네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라고 설명했다.

     

    4. 염증 및 체지방 관련 영양제 

     

    염증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로 최근 락토페린이 인기가 많습니다. 저의 경우도 먹고 있는데요 비용이 부담스러워서 안챙기는 것은 바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염증이 많으면 통증이 들어나게 되는 것도 있고 뱃살에 체지방이 늘어나는 것과도 영향이 있다고 해서 입니다. 

     

    특히 저와 같이 어깨 통증이 많은 분들은 락토패린을 챙겨보시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나이들면 손발저림 치료 도움 되는 영양제 베스트

     

    다음은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손발저림 혈액순환 관련 베스트 영양제 순위로 정리를 해봤는데요 손발저림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와이치랩 징코틴

     

    은행잎 추출물 손발저림 혈액순환 혈행 개선 두뇌 기억력 수험생 영양제로 가격은 159,730원 입니다. 

     

    2. 캐나나 직수입 요호 마그네슘과 비타민B6

     

    캐나다 프리미엄 산화마그네슘 추천 임산부 성인 종합 남성 여성 대용량 눈떨림영양제 먹는 신경근육이완제 손떨림약 눈밑떨림 근육경련 손발저림증상 다리쥐 손저림약 비타민B 제품으로 가격은 228,000원 입니다.

     

    3. 센시알파

     

    은행잎추출물 비타민 60정, 2개월분, 1개로 가격은 28,920원 입니다. 

     

    4. 진센큐

     

    은행잎추출물 나토키나제 혈액순환 혈행 기억력 개선 영양제 600mg, 2개 제품으로 가격은 89,000원 입니다. 

     

    5. 징코 퓨전 젠시아 

     

    은행잎 기억력개선 혈행개선, 60정 제품으로 가격은 75,000원 입니다. 

     

    6. 코오롱 제약 징코 플러스 영양제

     

    은행잎 추출물 식약청 인정 은행잎 추출물 고함량 징코 혈액 순환 혈행 기억력 개선 브레인 두뇌 영양제 손가락 손끝 발가락 팔다리 저림 에좋은 부모님 노인 시니어 수험생 집중력에 좋은 제품으로 가격은 29,800원 입니다. 

     

    7. 팜스빌 하이브레인 포스파티딜징코

     

    포스파틸세린 뇌건강케어 제품으로 식약청 인정 은행잎 추출물 고함량 징코 혈액 순환 혈행 기억력 개선 브레인 두뇌 영양제 손가락 손끝 발가락 팔다리 저림에 좋은 부모님 노인 시니어 수험생 집중력 혈관 영양제 제품으로 가격은 199,000원 입니다. 

     

    8. 뉴트리웰스 네이처럴플러스

     

    고함량 복합 기능성 컴플렉스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제품으로 가격은 138,000원 이며 뉴트리원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맥스, 50캡슐, 1개의 경우 가격은 43,110원 입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