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비만 나이 기준별 키 체중 및 고추크기 상관성 / 증상원인 / 진단법 식단 운동법 총정리

    728x170

    소아 비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이별 적정 체중이나 몸무게를 알아보고 진단은 어떻게 하는지 왜 생기는지 그리고 운동방법이나 식단표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총정리를 해보는 시간입니다. 비만은 전 세계적으로 지난 20~30년 사이 전염병이라 할 정도로 급속히 늘고 있으며 이런 현상은 소아와 청소년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내 아이가 소아비만에 걸리면 다른 질환 합병증이 올 수도 있어서 잘 관리를 해야 합니다.

     

     

    소아비만은 소아에서 발생한 어떤 질병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성질병으로 성인 비만은 지방세포의 수적 증가 없이 지방세포의 크기만 커지는데 비해, 소아비만은 지방세포의 수가 늘어나므로 성인이 되었을 때 비만이 될 확률측면에서 가능성이 매우 높게 되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소아비만 식단 운동 나이기준 체중 키

     

    소아비만이란? 진단법

     

    소아비만은 보통 유아기에서 사춘기까지의 비만을 말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시기는 영아기, 5~6세, 사춘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로 신체적 성장이 왕성한 학령기 아동의 비만은 청소년기에 비만이 될 수 있고 이중 70~75%는 성인기 비만으로 이어진다는 보고가 있어서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소아비만 진단 내리는 방법, 기준 (비만도, 체질량지수)

     

    1. 비만도 

     

    성인은 성장이 끝난 상태로 체중의 변화가 비만도나 체질량 지수를 잘 들어맞지만 소아의 경우 신장, 체중, 신체조성이 연령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성인의 기준이 아닌 연령에 따른 기준을 사용을 해서 측정을 하면 됩니다.

     

    비만도 기준

     

    보통 간단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측정한 체중이 표준체중에 대해서 초과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비만도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2. 체질량 지수 

     

    체질량 지수 계산

    체질량 지수는 키와 몸무게를 이용하여 지방의 양을 추정하는 비만측정법입니다. 성인의 경우 비만을 판정하는 국제적인 기준으로 사용되나 소아, 청소년 에서는 연령에 따른 신장, 체중, 신체조성의 변동이 있기 때문에 성인에서처럼 쉽게 적용할 수가 없어서 소아의 경우에는 백분위수로 확인을 하게 됩니다.

     

    백분위수란 특정 집단의 분포에서 한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는 유도점수로 100등분 하였을 때 몇 번째에 해당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예를 들어 50백 분 위수 경우는 평균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표는 연령대 나이기준별 평균적인 성장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 자녀 개월수가 21~24개월 일 경우 체중은 12.33kg, 신장은 86.15cm, 머리둘레 48.45cm가 남아 평균이고, 여아의 경우는 체중은 11.7kg, 키는 84.97cm가 평균으로 보시면 됩니다. 

     

    소아비만 나이 키 체중 체질량 기준

     

    위 도표에서 큰 차이는 없겠지만 세월이 가면 조금 늘어나는 것은 사실인데요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소아비만 발생이유  8가지

     

    소아비만은 왜 생기는 걸까요? 이유를 8가지로 압축이 됩니다. 

     

    특정한 질병에 의한 증후성비만은 대상이 1%미만에 불과하고 소모되는 양보다 많은 칼로리를 섭취가 주 원인이며 소아비만의 경우 부모가 비만일 때 자녀도 비 만이 될 확률이 높은데 부모 양쪽이 비만일 경우 그 자녀가 소아비만이 될 확률 은 89%나 된다고 합니다.

     

    비만 유전자로 인한 유전적 요소일 수도 있으나 대부 분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것이며 그 원인제공자가 부모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 큰 문제점입니다.

     

    ⦿ 소아비만을 생기는 8가지 이유 

     

    1. 현대인의 식생활이 첫번째 이유로 밥, 국, 김치 등의 탄수화물 중심에서 햄, 치킨, 피자 등 지방 중심의 식단으로 바뀐 것으로 인해서 비만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식단 변화가 큰 이유입니다. 

     

    2. 군것질과 잦은 간식의 경우 과자 한봉지의 열량은 한 끼 식사와 맞먹을 정도로 간식량도 무시를 못하게 되었는데요 콜라 한 캔(250ml) 속의 당분은 25g으로 초, 중학생의 1일 섭취량(20g)을 초과할 정도입니다. 

     

    3. 밤참 야식은 피할 수 없는 이유중 하나로 밤참은 대부분 피하지방을 저장이 되기 때문입니다. 

     

    4. 원터치 요리 냉동 식품이나 레토르트 식품은 대부분 염분 당분 지방의 함유량이 높아서 바로 비만입니다. 

     

    5. 실내 활동 증가로 운동 및 놀이부족이 이유로 TV, 컴퓨터, 만화에 탐닉하게 되며 또 마땅히 놀 장소도 없어 자연 운동량이 떨어진 것이 이유이고 운동부족은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려 조금만 먹어도 많이 찌는 것이 사실입니다. 

     

    6. 스트레스도 비만의 원인으로 많은 교육열, 과보호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대부분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 해소를 하는 것도 이유입니다.

     

    7. 부모의 과보호와 무관심도 이유인데요 과보호 어린이는 과식하기 쉽고, 무관심 어린이는 라면이나 냉동식품 등을 많이 먹는다.

     

    8. 유전적 원인의 확률적으로 부모 둘다 비만이면 자녀의 60~80%가, 부모 중 한 명이 비만이면 자녀의 30~50%가, 부모 둘 다 비만이 아니면 자녀의 10%가 비만이 되는 확률적인 수치가 그 증거가 됩니다. 

     

     

    소아비만 합병증 부작용

     

    소아비만의 문제점과 합병증은 무엇이 있는지 보면 소아비만은 외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아이들이 정서적 스트레스와 소아우울증, 행동장애 등 심리적 문제뿐 아니라 고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이상, 아토피, 코골이, 대사이상 증후군 등 많은 합병증을 초래하게 됩니다. 

     

    바로 성인 비만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또한 비만아들은 연령에 비하여 키가 빨리 자라는 시기를 또래 보다 일찍 경험하고 골의 성장도 연령보다 빠르기 때문에 이차 성징이 빨리 오는 성 조숙 위험도 있게 됩니다. 

     

     

     

    성조숙증 증상 이유 치료 방법 치료 잘하는 병원 치료비용정보 총정리

    성조숙증은 사춘기 발달이 다른 아이들보다 비정상적으로 빠른 경우를 의미합니다. 제 딸도 초등학교 4학년때 초경이 와서 걱정을 하고 있는데요 여아에서는 만 8세 이전에 유방발달이 시작되

    indiakim.tistory.com

     

     

    소아비만 치료방법 3가지 (식이 운동 행동 요법)

     

    소아비만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소아비만은 정상적인 성장을 하면서 이상적인 몸무게를 만들어하는 형태가 좋다고 합니다.

     

    과체중의 아이는 현재 체중을 유지하면서 키가 커가면서 이상적인 체중에 도달하게 하고 중증 비만아의 경우 단계별 체중조절 프로그램을 이용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체내 신진 대사율을 높이기 위해 활동량을 늘리고 굶는 다이어트가 아닌 식단표를 이용하여 영양소를 골고 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성장 호르몬이 왕성히 나오는 (새벽 1시~3시) 시기에 충분한 숙면을 취하기 위해 일찍 자는 습관을 부모님이 잘 지지해 주셔야 합니다.

     

     

    가족들의 이해와 협력이 중요하며 소아비만에서 수술이나 약물 요법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① 식이요법

     

    -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은 충분히 섭취하고 지방과 탄수화물은 제한 하는 것이 좋고 저열량, 저당질, 정상지질, 고단백질 식이로 식단으로 바꿉니다.

     

    - 절대 식이를 거르거나 단식을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여 폭식이나 공복감으로 인해 잦은 섭취를 피하게 해야 합니다. 

     

    - 고단백 식단인 동물성 단백질 대신 식물성 단백질(콩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고 섬유질이 많은 야채, 채소류 섭취를 하면 포만감으로 인해 음식섭취 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아이 혼자 하는 식이요법이 아니라 가족이 같이 함께 참여하는 것이 아이가 스트레스받지 않고 성공적인 식단법인데요 무리한 음식조절을 하여 아기가 빈혈이나 성장불균형이 오지 않도록 주의하되 상을 주거나 달래는 수단으로 보상적 음식을 제공하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② 운동요법

     

    - 아이의 흥미와 능력에 알맞는 운동을 하나정도 선택하고 너무 강도가 센 운동이 되지 않는 범위 내 성장기의 아이에겐 맞지 않으며 낮은 강도의 운동부터 점차 단계적으로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 수영, 줄넘기, 배드민턴, 자전거 타기 등 아기가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 하며 가족이 같이 참여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보통 하나정도 하실 듯한데요 좋은 방법으로 처음부터 운동을 강요하기보다는 일상생활에 일어나는 활동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승강기 대신 계단이용하기, 가까운 곳은 걸어 다니기 등 )

     

    - 역기, 유도, 격투기 같은 운동은 비만 아이들에게 심장의 부담을 줄 수 있으며 관절에 무리가 갈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고 운동 후에 공복감으로 고열량 음식이나 청량음료를 섭취보다는 수분많은 과일이나 야채, 저지방 흰 우유, 물이 좋습니다. 

     

    ③ 행동교정 및 심리 요법

     

    - 먹은 음식의 양과 종류를 기억하고 하고 규칙적인 식생활과 운동을 병행 하도록 하되 식사 시에는 먹을 양을 따로 담아서 먹도록 하며 한꺼번에 담아서 같이 먹지 않도록 하는 것도 좋은 식습관 법입니다.

     

    - 식사 후에는 바로 양치질로 직행하고 하고 부모의 관심이 클 수록 자녀의 체중조절 효과가 커지므로 옆에서 정서적 지지가 필요하고 예쁘다 보다는 건강해지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해보시기 바랍니다. 

     

    - 우울, 주의력 산만, 자신감 저하, 이성 및 친구관계 문제, 수면 장애, 컴퓨터와 TV 중독 등 여러 문제점이 나타 날 수 있으므로 부모와 대화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도록 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소아비만 예방 5계명 

     

    소아청소년비만 예방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좋은지를 정리를 했습니다.

     

    1. 아침은 꼭 먹입니다. 이유는 바로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점심 식사 때 폭식하거나 간식으로 당분함량이 높은 인스턴트식품을 먹을 우려가 있어서입니다. 

     

    가능한 아침 식사는 성장발달과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가능한 전통 한식이 가장 바람직한 식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세끼 식사를 골고루 하고 음식을 천천히 씹어 먹게 합니다.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는 데 20~30분이 걸리기 때문에 천천히 씹어 먹으면 같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소화에 좋습니다. 먹은 뒤 30분 걷기는 더 좋습니다. 

     

    3. 채소를 최대한 많이 먹게 합니다.채소는 지방질이 거의 없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함. 열량이 낮아 비만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임.

     

    4. 매주 3번 이상 운동하는 습관을 들입니다.자전거 타기나 줄넘기 등 활동량이 많은 유산소운동이 비만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임.

     

    5. 컴퓨터와 TV는 하루에 최대 2시간으로 제한을 합니다. 컴퓨터나 TV를 자주 보면 가만히 앉아 있는 습관이 들어 활동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소아비만환자 식이요법

     

    소아비만 환자의 경우 자유롭게 먹어도 되는 음식(초록군), 과식은 금지음식(황색군), 되도록 먹지 않게 할 음식(레드군) 3가지 종류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초록군 : 오이, 당근, 배추, 무, 김, 미역, 다시마, 버섯, 레몬, 기름기 걷어낸 육수, 녹차,

     

    황색군 : 사과, 귤, 배, 수박, 감, 과일주수, 토마토, 기름기 제어 육류, 닭고기, 생선찜, 계란, 두부, 흰 우유, 두유, 분유, 치즈, 밥, 빵, 국수, 떡, 감자, 고구마, 잡채,

     

    레드군 : 마요네즈 사용 샐러드, 과일통조림, ,튀긴육류, 치킨, 돈가스, 초코, 딸기우유등 가당 우유, 고구마튀김, 도넛, 감자튀김, 맛탕, 마가린, 버터 및 마요네즈 등입니다. 

     

    소아비만 고추크기 상관성 있다 없다? 

     

    어릴때 비만이면 음경의 크기가 자라지 않을 수 있다는 이야기로 인해서 고민하는 분들이 있어 보이는데요 설명하기에 앞서서 성기 크기라는 것은 해수면과 해발고도에 속하기 때문에 비만인 분들은 아무래도 뿌리층에 지방층이 두껍기 때문에 원래의 음경 크기보다 손해 보는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우스개 소리로 소아비만과 관련해서 아래와 같은 개그도 있다는데요 비뇨의학 특공대 유튜버에서 말하는 상관성은 시청하고 나서 보면 상관성이 없어 보이지 않기는 해 보입니다. 

     

    비만과 고추크기 개그

     

     

    소아일 때 비만이 심한 경우라면 지방세포가 호르몬 교란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남성호르몬이 성장기와 사춘기 때 2차 성징이 이루어지는 시기에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결과적으로 음경 크기가 작을 수 있다고도 합니다. 

     

    착시효과처럼 성기라는 것이 피하지방에 묻혀서 작아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체중감량이나 뱃살 감량을 통해서 원래 크기로 돌아올 수 있지만 비만의 정도가 심한 경우 소아 당뇨도 있듯이 내분비 교란으로 인해서 남성호르몬과 2차 성징에 영향을 주게 되면서 음경의 크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심한 비만으로 소아의 고도비만일 경우나 성인까지 비만도가 지속되는 경우라면 음경의 크기에 영구적으로 작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비만이 여기까지 영향을 주고 있을지 고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런 경우 고미하지 마시고 소아내분비과를 방문하여 보시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음경크기와 비만과의 상관성 부분에서 지방에 묻혀있는 경우에 착시효과처럼 작아 보일 가능성도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고 다이어트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아래 유튜버 의사님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소아비만과 고추크기 상관성

     

    이상으로 소아비만으로 고민이 많으실 부모님들을 위해 소아비만 관련 정보를 정리를 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