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 유전 원인 증상 조기진단법 치료 재발 및 치료잘하는 병원 비용가격

    오늘은 여성 질환 중 불임과 더불어 많이 궁금해하는 난소암에 대한 발병이유, 유전여부, 증상, 진단, 치료관련하여 정보를 정리를 했습니다. 난소는 여성기관 중 중요하지만 인류가 대를 이어 존속이 되도록 출산과 관련한 신이 만든 오묘한 부분이기도 하는데요 난소가 고장이 많이 나면 우리 인류인구수가 감소하는 이유가 되기도 할 텐데요 무엇보다 여성에게 난소는 여성으로서 자녀와 아이들에게 무슨 일이 생기는 경우 아픈 사랑은 말로 표현을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난소암의 경우 특히 난소에 발생하는 악종종양으로 자궁 경부암에 이어서 두 번째로 흔한 여성 관련 부인과 암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주도 다른 장기에서 발생한 나쁜 종양이 난소로 전이되는 것이 특징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췌장암과 비슷하게 초기 진단이 어려운 암 종류로 알려져 있습니다.

     

    300x250

     

    난소암 초기 진단율은 70%라고 알려져 있으며 발견이 되면 암이 진전이 어느정도 된 상태라고 하는데요 산부인과 진찰을 통해 확인을 하게 되면 항암치료가 다른 암에 비해 잘 듣는 편인 암이라고 합니다.

     

    난소암

     

     

    난소암 환자 연령층 및 난소암 발병률 증가 이유

     

    50%이상의 난소암 환자 연령층은 50대 이상으로 최근 20대에서도 난소암 진단율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고가 돼도 있다고 하는데요 병명에 대한 원인 이유 등이 잘 알려지지 않기 때문에 조기 진단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난소암은 말한대로 조기진단이 어렵다고 하는데요 발병률이 증가하는 이유 몇 가지입니다.

     

    • 임신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 유방암 과거 이력이 있는 경우
    • 30세 이후 첫 번 출산하는 경우
    • 가족력으로 유방암 대장남 난소암이 있는 경우
    • 발암물질 환경에 노출이 된 환경근무자인 경우
    • 12세 이전 초경을 시작한 경우
    • 비만이 심한 경우

    난소암은 복부 팽만감, 복통이 증상을 느끼는 경우 발견이 되면 보통 난소암이 3기로 진단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유방암, 대장암 병력이 있는 경우에도 난소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데, 특히 유방암의 경우 난소암과 서로 발병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난소암 원인 유전 여부

     

    난소암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결혼하지 않은 여성, 출산하지 않은 여성은 난소암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배란 횟수가 많은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고 그 외에 유전적 요인, 고지방식 등도 관계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소암은 유전됩니까?

     

    난소암 환자의 전체 3~5%는 가족 중에 난소암을 가지고 있는 가족력이 있는 환자입니다. 따라서 난소암 가계에 해당하는 여성은 주기적으로 난소암에 대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난소암 증상 및 진단 방법

     

    난소암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또는 무엇입니까?

     

    월경성 긴장, 심한 유방팽창과 동반되는 월경과다, 기능성 출혈 등의 경우, 자연 유산 경험자, 불임, 출산경험이 없는 사람, 조기폐경 등, 복부 이상감, 소화장애, 위장불안, 식욕감퇴 등의 경미한 위장장애들이 난소암과 관련되어 나타날 가능이 있으므로 경계하여야 합니다.

     

    난소암의 경우는 자궁 경부암과 다르게 원인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서 가족력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검진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난소암 가족력 95%가 연관성을 보인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 복부통증
    • 복수로 인한 복부 팽창
    • 복수로 인한 소화 불량
    • 질출혈
    • 배에 딱딱한 것이 만져지는 경우

     

    난소암의 진단은 어떻게 합니까?

     

    난소는 해부학적 위치가 매우 진단하기 어려운 곳에 있기 때문에 난소암이 발생하더라도 특별한 증상 없이 진행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난소암의 대부분은 3기 이상의 진행암에서 비로소 발견되며 환자들이 호소하는 주 증상은 대개 비특이적인 것으로써 하복부통, 복부팽창, 질 출혈의 정도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의심하고 혈액채취를 통한 종양표지물질(CA-125)을 측정하며, 단순 X선 촬영, 초음파 검사, 위장촬영, 신우촬영 조영술, 직장 내시경, 방광 내시경 그리고 컴퓨터 촬영(CT)또는 자기 공명영상촬영(MRI) 등의 방사선 검사 등에 의해서 진단에 보조적 도움을 받으나, 개복수술 후 조직진단을 통해 확진해야 합니다.

     

    • 골반내진 - 난소크기, 운동성을 확인하고 난소혹 울퉁불퉁 여부 진단
    • 질식처음파
    • 조직검사
    • 혈액검사
    • 복수 ct 및 mri

     

    난소암의 조기진단은 가능합니까?

     

    조기난소암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조기진단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일단 조기발견되면 그 치유율도 높아집니다. 종양표지 물질 CA-125와 질 초음파 검사를 병행하여 조기진단하고 있으나 위양성률(false positive : 정상이지만 비정상으로 나올 확률)이 높아서 그 경제적 효용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난소암 예방 및 치료 방법

     

    난소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난소암에 몇 가지 관련 요인(배란 횟수가 많은 경우, 유전적 요인, 고지방 식이 등)이 있기는 하지만 생활상의 주의를 통해 난소암을 예방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직계가족 중 난소암, 유방암, 대장암 등 유전적 소인과 관련되는 암을 가진 가족이 있다면 유전적 요인에 대한 검사를 통해 유전성 난소암의 인자를 찾을 수 있으며, 유전인자가 있는 경우에는 잦은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발견 및 예방을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피임약의 경우 난소암 예방이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난소가 반복적인 생성 소멸등 배란 횟수를 줄이는 것도 난소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하며 경구 피임약을 복용 시 배란이 되지 않으면 난소가 쉬게 해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고단백, 고지방 음식을 피하는 것도 난소암 예방에 도움이 되고 체중관리등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소암의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난소암에 대한 적절한 치료방침을 결정하고 예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수술적 병기 결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난소암의 1차적 치료방법은 암의 진행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병기결정 시험개복술 및 외과적 절제이며, 일반적으로 자궁적출술 및 양측 난관난소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난소암 1기의 초기이면서 임신을 원하는 젊은 여성에서는 편측 난소난관절제술을 시행할 수도 있으나 그 적응증을 정확히 적용하여야 합니다. 그 외에도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요법, 면역요법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난소암 재발하는 이유 및 치료 

     

    난소암은 재발이 많은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난소암의 반 이상이 3기 이상의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됩니다. 그러므로 미세한 암세포가 이미 복강 안쪽에 잔류하고 있어 수술로 모두 다 제거하기가 어려우며, 수술 이후에 잔여 세포를 없애기 위해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함에도 불구하고 다시 세포가 활성을 보이게 되어 암이 재발하는 것입니다.

     

    보통 난소암 5년 생존율이 40~50% 정도라고 하며 21년 기준 여자암 사망자 중에서 난소암이 8번째로 낮기는 하지만 4.3% 비중을 점유를 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사망률이 높은 순으로 말씀드리면 폐암 15.6%, 대장암 12.5%, 췌장암 10.5%, 간암과 유방암이 8.6%, 담남 및 기타 담도암 8%, 위암 7.8%, 난소암 4.3%, 백혈병 2.7%, 비호지킨 림프종이 2.7% 순으로 사망률을 차지를 하고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는 여성처럼 전립선암이 7번째로 사망율 순위로 4.6% 정도 남성질환으로 여성의 난소암과 비슷한 사망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발된 난소암은 어떤 방법으로 치료하나요?

     

    난소암의 재발이 확인된 경우 대부분은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난소암은 반복적인 재발이 예상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역시 반복적인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간혹 재발된 종양이 특정 부위에 국한되어 있으면서 주변 장기를 압박하여 불편감을 초래하는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난소암 치료비용 가격

     

    난소암의 경우 치료 비용은 대략적으로 수술 비용만을 고려를 하면 600만 원~9백만 원 정도로 병원급마다 모두 다르고 이 기준은 복강경 수술기준이며 개복을 해서 수술을 하는 경우 가격은 900만 원~ 1400만 원 정도 소요가 됩니다.

     

     

    난소암 치료 잘하는 병원

     

    암치료의 경우 전문병원도 있지만 대형 종합병원을 추천을 보통 하는데요 전문의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글에 암종류별 발생률 생존율 및 치료관련하여 베스트 닥터들의 이름이 나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tips : 암 종류별 생존율 발생율 사망율 (국내, 국외해외 비교) / 암치료 잘하는 병원 랭킹10 암관련 유명 의사 베스트 10

     

    암 종류별 생존율 발생율 사망율 (국내, 국외해외 비교) / 암치료 잘하는 병원 랭킹10 암관련 유명

    국내에서 뿐만 아이나 국제적으로 암 종류별 발생률이나 생존율은 얼마나 되는지를 정리를 했습니다. 우리나라 암발생률은 인구 10만 명당 275.4명으로 OECD 평균(301.1명) 보다 낮은 수준으로 알려

    piyato.tistory.com

     

     

    이외 난소암 검진 관련 참고할 만한 병원들의 리스트입니다.

     

    레이디유로비뇨기과의원 :서울 강남구 논현1동

    박경숙산부인과의원 :서울 노원구 중계1동

    린여성병원 :서울 동대문구 장안1동

    한국건강관리협회건강증진의원 대구광역시지부 :대구 동구 신천3동

    미즈메디병원 :서울 강서구 발산1동

    미즈제일여성병원 :대전 유성구 원신흥동

    수지미래산부인과의원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2동

    뉴본여성의원 :부산 사하구 괴정동

    꽃과 샘산부인과의원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2동

    파티마여성병원 :대구 수성구 고산2동

    미래여성산부인과의원 :경기도 광명시 하안3동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