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벤처투자 회사 vc 정보 :: 무신사 상장

    728x170

    무신사가 벤처 투자까지 한다라는 이야기는 처음 글을 준비하면서 알게 되었는데요 패션 전문 벤처캐피털(VC 창업투자회사) 무신사 파트너스의 서승완(39) 부대표가 이끌어 가고 있는데요, 피부를 보정해주는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업체와 화장품의 점성을 카메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업체 등 뷰티테크 기업 투자를 검토 등의 다양한 패션 관련 투자를 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신사 파트너스는 국내에서 10번째로 유니콘 기업 반열에 오른 무신사 자회사로 알려져 있고 뉴발란스 아디다스 나이키 등의 A급 브랜드 등이 무신사 몰에 입점을 해 있는데요 무신사는 2001년  무지하게 신발 사진이 많은 곳 (무신사)이라는 이름의 프리챌 커뮤니티로 시작한 패션 온라인 플랫폼 기업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투자까지 한다라는 것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무신사 투자 vc 회사 기업 정보 및 상장일정

     

    ►무신사 온라인 스토어 

     

    무신사-온라인스토어-바로가기 화면 모습
    무신사 온라인 스토어

     

     

     

    무신사 온라인 스토어는 store.musinsa.com/app인데요 다양한 상품과 브랜드들이 입점하여 판매를 하고 있고 무료배송이라는 점이 장점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패션 브랜드가 무신사에 입점을 하면서 최근 세계 최대 VC인 세콰이어 캐피털과 IMM 인베스트먼트에서 1300억 원의 투자를 받은 무신사의 기업가치는 2조 5000억 원까지 치솟아 올라가 있습니다.

     

    최근 카카오가 인수안 온라인 플랫폼 지그재그등과 같이 많은 10대 20대 층에서는 입소문이 많이 나고 있기도 한 무신사에 입점한 브랜드는 총 5700여 개, 회원은 800만 명이며 거래액은 1조 원을 넘어선 예전의 이랜드 기업을 생각나게 하고 있습니다.

     

    서 부대표는 비대면 시대에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뷰티 테크 기업을 적극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한국 패션 브랜드도 발굴 작업도 계속해서 진행할 생각이다. 인터뷰는 서울 신사동 무신사파트너스 사무실에서 1시간가량 진행됐다. 다음은 서승완 부대표와의 일문일답을 발췌를 해 본 내용입니다.

     

    언제부터 투자를 시작했습니가?

    지난해부터 5월 창업투자회사로 신규 등록 이후 투자 활동을 시작하여 현재 4개의 펀드를 운영하면서 20여 곳의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최근 투자했던 기업들의 소개

    최근 패션 브랜드 코드 그라피 운영사인 콘크리트 웍스라는 기업에 투자했다. 1세대 스트리트 브랜드인 원더풀 레이스와 LMC 출신 직원이 만든 기업이다.

     

    투자기업을 선정할 때 주로 보는 기준 설명

    패션 업력이 있고 사업 확장의 필요성이 있는 곳의 사람을 본다. 패션은 유행을 타는 곳인데 유행이 지나도 살아남을 브랜딩 능력을 보고 투자를 하고 있다.

     

    신생 VC로서 현재까지 투자 성과는 어느 정도인가요?

    내셔널지오그래픽 브랜드를 보유한 더네이처 홀딩스가 지난해 상장에 성공했는데  그곳에서 투자금액의 4.7배에 해당하는 수익금을 회수했다. 무신사 입점 브랜드인 스트리트 브랜드 커버낫의 제조 회사 배럴즈도 2023년 상장할 계획으로 무신사 파트너스 투자를 했다.

     

    베럴 barrel의 경우 무신사에서 투자 이후 기업가치가 2000억 원대로 10배 증가한 기업이기도 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무신사 투자 기업리스트

     

    패션 생태계의 연관기업인 뷰티 테크 기업도 투자 대상으로 고려하고 있으며 피부를 보정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하는 업체 등에도 투자 대상을 하고 검토 중인 기업들로 알려지면서 패션기업이 투자 회사를 겸하는 경우의 비즈니스 모델이 생기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도 보여서 관심 있게 보게 됩니다.

     

    무신사 vc의 장점

    펀드 출자자인 유니클로 독점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업체인 팬코와 MLB·디스커버리 제조 기업 F&F는 투자 기업에 글로벌 생산·유통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어서 좋고 우리가 단점인 핀테크 부분을 핀테크 전문 기업들과 제휴를 하게 되면 더 큰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보고 있다는 점이 향후 주목해야 될 부분이기도 하다.

     

    무신사 파트너스와 기성 VC 간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투자회사를 도울 인프라가 마련돼 있다는 점이다. 무신사는 자체 브랜드(PB)가 있는 만큼 생산 라인이 있고 이를 투자회사에 제공한다. 작은 회사들은 소규모 물량을 위해 생산라인을 가동하기 어렵다. 무신사도 이전에 똑같이 겪었던 시행착오였기에 부족한 점을 메워주는 것이다. 또 무신사 로지스틱스 라는 물류 회사도 있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른 VC가 20억 원 투자할 것을, 우리는 10억 원이면 해결할 수 있다. 이미 물적·경험적 기반이 있는 덕분이다.

     

    향후 투자 회사 할 기업들은 어느 곳인가?

    금융권에서도 관심을 가지는 산업군의 사이클(흐름)이 있는데, 지금은 패션이 주목받는 시기인 것 같다. 래시가드 업체 배럴과 의류 제조 업체 더네이처 홀딩스가 상장했고, 한국의 룰루레몬이라 불리는 요가복 업체 젝시믹스도 상장을 앞두고 있어서 또한 무신사 vc의 경우 더 관심을 받고 있다고 보입니다.

     

    팬데믹으로 온라인 전자상거래 업체가 주목받았고, 소셜미디어의 성장으로 개성 있는 옷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유망한 기업들이 많이 생겨난 덕분이기도 하고 최근에는 젊은 세대가 주식시장에 많이 뛰어들어 내가 입는 브랜드에 투자할 기회 등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좋은 현상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사들의 경영권을 무신사가 인수할 계획은 없다고 밝히면서 지분을 통한 투자 전략을 이야기를 하고 있다.  또한 베트남의 무신사’를 꿈꾸는 패션 플랫폼 도시 그룹에 투자를 한 적이 있다. 도시그룹 경영자의 아버지가 원단 회사를 하는데 베트남에 건너가서 300여 개의 패션 기업을 입점시켜 플랫폼을 만든 젊은 한국 청년 등 목표를 가지고 움직이는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다. 투자 이후 기업 가치는 4배가량 커졌다.

     

     

    ►무신사 주식 상장 일정 

     

    참고로 무신사는 아직까지는 상장에 대해서는 아직 소식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는 있는데요 소식은 언제라도 바뀔 수가 있다고 보고 있어서 좋은 소식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패션 관련하여 더크라운 4 영국 왕실 이야기에서 보는 126년 바버 재킷의 전통 포스팅 글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더크라운 4 영국왕실 이야기에서 보는 126년 바버 자켓의 전통

    저는 자주 입는 우리말로는 점퍼는 헨리코튼의 제일 기본 스타일을 검정 2개와 헌터 색 1개를 가지고 계속해서 돌려가면서 입는 스타일인데요.. 이 스타일이랑 비슷한데 더크라운은 영국의 현대

    piyato.btsclub.co.kr

     

    이상으로 무섭게 성장한 패션 온라인 기업 무신사 기업정보에 대해서 잠깐 알아봤는데요 좋은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