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연골종 연골육종 D16 D48 vs C40 암진단비 보상 여부 (발생부위별 암종류 이름 16가지)

    728x170

    암종류는 100가지가 넘습니다. 암은 크게 연부족직에 생기는 암과 뼈에 생기는 암 육종으로 나누고 있는데요 오늘은 골연골종과 연골육종 Chondrosarcoma에 대해 차이점과 보험으로 보상이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받을 수 있는 분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지만 의사와 상당을 잘해서 처리 여부등을 잘 확인이 필요한 경우인데요 결정이 되는 차이점에 대해 같이 알아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연골육종 Chondrosarcoma 은 뼈와 근육에 생기는 암으로 골육종, 육종 으로도 부르며 근골격, 연부조직에 생기는 종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기는 부위는 주로 대퇴골, 상완골 등 비교적 긴 뼈에서 발병하여 해당부위에 통증이 있어 정형외과에 가셨다가 CT나 MRI 촬영을 하면 이상이 있다고 판단이 되면 바로 대학병원으로 진료의뢰를 하신 경우가 많아진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허벅지 근육에서 생겨나는 경우도 있는데 통증이 있었더라도 ‘피지’ 또는 ‘지방종’등으로 오해하시어 저극적인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암의 종류 중에서 연골육종, 골연골종 보험처리 가능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글 순서

    •  암진단 보상가능 여부 및 생존율
      • 연골육종 
      • 골연육종
      • 척수양성신생물
    • 암종류 유형별 이름 특징

    암종류 보험 보상여부

     

     

    연골육종, 골연골종, 척수양성신생물 암진단 보상 가능여부/지급거절 사유

     

     

    D16 골연종이나 연골 육종을 진단을 받더라도 경계성 종양으로 인정을 받는 경우는 드물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암으로 진단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D16 골연종 연골육종 진단 보험금 지급 가능여부

     

    d16으로 일단 진단을 받으면 몇 가지를 판단을 해보고 가능하다고도 하는데요 어떤 경우일까요??

     

    1. 조직검사로 영상 검사상 종양으로 판단되지만 이상 증상을 발생하지 않는 경우는 수술이나 조직검사를 하지 않기도 하는데요 조직검사를 하지 않을 경우 보험금 지급이 거절이 된다고 합니다. 이 말은 조직검사를 받는 경우가 되어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2. 연골종이나 골연골증이 다발성으로 겨우는 유전질환과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양성 종양이지만 악성화 가능성이 있어 경계성 종양 범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암으로 진단을 받으려면 주치주의 병명에 대한 진단코드를 받아야 하는데요 경계성 종양은 D37~D48이지만 골과 연골에 발생하는 종양은 D48코드가 적용이 되는데 이때 보험사는 D48코드만 보험금 지급대상이고 말을 한다고 합니다. 

     

    4. 조직검사로 골연골종 확인 및 다발성 병변으로 확인이 되어 경계성 종양으로 진단을 받는 경우 진단코드 상관없이 경계성 종양 진단비 지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C40 연골의 악성신생물  보험금 지급여부 

     

    저등급의 연골 육종 내지 비정형성 연골 종양에 대해서 D48 내지 C40 진단을 받은 경우 보험사의 경우 일반암 및 고액암 진단금을 지급 거부를 할 수 있는데요 저등급의 연골육종이 예후 즉 5년간 생존별이 1등급은 80% 이상, 2등급 37%, 3등급 0%라서 1등급의 경우 거부가 되는 경우는 손해사정인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판단은 의사간 시점별로 다르게 할 수 있어서 의사와도 긴밀한 상담을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바로 연골육종에 대하여 악성 판단으로 볼지 경계성 종양으로 볼지는 환자 개인 현상태 및 조직검사 판독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며 보험사로부터 보험금 지급을 소액형태로 지급받은 연골육종에 대해서도 재검토가 가능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 D33.4 척수양성신생물(부신경절종) 암진단비 지급 판단 기준

     

    척수관련하여 의사 판단에 따라 악성으로 분류하는 경우 C72로 분류하고 척수 내 악성신생물 양성종양인 경우는 D33.4 척수의 양성신생물로 분류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D33.4로 분류된 척수의 부신경절종(paraganglioma) 에 대해서는 해당 분류의 재검토가 필요합니다.

     

    양성종양으로 분류된 척수의 종양(spinal cord tumor)은 척수라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서 발생하는 종양으로 수술 치료 후에도 완전절제가 어렵다고 알려진 척수 관련 암으로 수술을 하다 자칫 신경을 건드릴 수 있어 전신마비등의 심각한 후유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양성종양이라도 위험도 부분에서는 악성종양에 준할 수 있는 척수양성신생물의 경우 관련 의무기록과 그 중 조직검사지 결과의 검토를 통해 임상학적 악성인지 여부와 함께 종양의 조직학적 형태 또한 보험금 지급에 중요한 판단기준이라고 하므로 사정인의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연골육종 3가지 등급 의미 및 암 생존율 차이

    300x250

     

     

    연골육종 Chondrosarcoma은 세포에 대한 조직학적 해석에 따라 3등급으로 나눕니다.

     

    • 1등급 : 연골성 기질이나 소강(lacuna)이 잘 유지되어 있고 세포분열이 거의 없는 경우 
    • 2등급  3등급 : 세포가 분열하여 이형성세포가 늘어나고 2개 이하 또는 2개 이상 핵분열이 관찰되는 경우

    그리고 연골 육종 등급별 생존율 차이는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 1등급 생존율 80%
    • 2등급 생존율 37%
    • 3등급 생존율 0%

    암으로 진단을 받은 경우 만약 3천만원을 받을 경우 유사암 진단으로는 약 1천만 원 정도이고, 고액암으로 진단을 받을 경우 3~4배로 늘어난 3~4천만 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보험사 암 진단비는 보험가입 시점이 2021년 이전이라면 조직검사결과에 대한 의학적 검토와 KCD 적용, 보험가입 시점 보험약관 기준, 약관해석에 따라 암진단비를 보상받을 수 있고 없고등이 많이 다르기도 하고 등급차이에 따라 암진단비가 달라질 수 있슈 있어서 분쟁의 소지가 있을 경우는 반드시 보험사전인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암 발생위치별 분류 2가지 및 주요 발생암 종류 (암종과 육종차이)

     

    암의 경우 보통 혹, 종양으로 나누어 분류를 하고 종양은 다시 양성 종양, 악성 종양으로 나누고 있는데요 혹이라는 말은 의학적인 용어는 아니라고 하며 자궁에 혹이 있다는 말이나 난소, 간에 물혹이 있다는 말을 자주들었을 것인데요 의학적으로는 종양성 병변이라는 말로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종양의 영어로 neoplasia라는 말로 new+growth라는 뜻으로 신생물이라고 하며 종양은 우리몸에 비정상적으로 자라난 덩어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암종류별 이름 특징

    ◼️ 한국인에게 많이 발생한 암 종류 랭킹

    • 남녀 종합 기준 랭킹
      • 갑상선암>폐암>대장암?위함>유암방>전립선암>간암>췌장암>담낭 및 기타 담도암> 신장암 순
    • 남자암 발생 순위 랭킹
      • 폐암>위암>전립선암>대장암>간암>갑상선암>췌장암>신장남>담낭 및 기타 담도암> 발광암
    • 여자암 발생 순위 랭킹
      • 유방방> 갑상선암> 대장암> 폐암> 위암> 췌장암> 간암> 자궁체부암> 담낭 및 기타 담도암> 자궁경부암

     

    발생하는 암 종류별 생존율 통계는 아래 자료를 참고 바랍니다.

     

     

    🔗 암종류별 생존율 발생률 사망률

     

     

    질병 종류별 유명 추천의사 전문의(암, 여성질환, 척추재활통증, 노년기질환, 소아과, 뇌질환, 성형미용, 안과) 치료 잘하는 의사들과 병원들 정보를 같이 아래 글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질병 종류별 유명 추천의사 전문의(암, 여성질환, 척추재활통증, 노년기질환, 소아과, 뇌질환, 성

    가족이나 내가 병에 걸리면 걸린 병에 따라서 어떤 의사를 찾아 진료를 받거나 수술을 받아야 할지 전문의 유명의사 찾기를 해보고 대표적인 암질환 및 주로 걸리게 되면 걱정이 많이 되는 질환

    piyato.btsclub.co.kr

     

    ◼️종양 종류 

     

    • 양성종양 - 전이가 되지 않으며 제거하면 치유가 되고 제거 시 재발이 거의 없음
    • 악성종양 - 빠른 성장을 하고 파고들거나 퍼저나 가는 침윤성 성장 특징으로 전이가 되고 이동하고 전이가 됨

     

    ◼️ 발생 위치에 따른 암의 종류 큰 분류 2가지 이름

     

    • 뼈와 피부를 제외한 장기에서 발생하는 육종 - 연부육종
    • 뼈에서 발생하는 육종 - 뼈암 또는 골육종

     

    1. 연부육종 (연부조직 육종)

     

    연부조직 육종은 폐나 간 등의 실질장기와 몸을 지탱하는 뼈와 피부를 제외한 지방, 근육, 신경, 인대, 혈관, 림프관 등 우리 몸의 각 기관을 연결하고 지지하며 감싸는 조직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팔다리, 체간, 후복막, 두경부 등 몸의 여러 부위에서 발생하는 암을 말합니다.

     

    2. 뼈암 또는 골육종

     

    뼈에서 발생되는 모든 악성종양으로 장기기관으로부터 전이가 된 경우를 전이성 또는 이차성 뼈암이라고 하며 뼈에서 원발성으로 발생된 악성종양을 골육종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는 206개의 뼈가 있다고 하는데요 팔, 다리 긴 뼈에서 주로 발생하는 암으로 슬관절 주위의 골간단부는 각종 양성 및 악성 골종양이 주로 발생하는 위치로 알려져 있으며 아래 부분별로 주로 발생하는 암의 종류 리스트입니다. 

     

    • 골단 부위 - 연골 모세포종, 거대 세포종
    • 골간 부이 - 유잉 육종, 악성 골림프종, 내연골종, 연골육종
    • 기타 골반골 - 연골육종
    • 척추- 전이암 

     

    연부조직 육종 종류 11가지 이름 및 특징 

     

    뼈와 피부를 제외한 몸조직에서 발생하는 암종류로 폐나 간 등  장기와 몸을 지탱을 하고 있는 뼈와 피부를 제외한 지방 근육 신경 혈관 인대 림프관에서 발생하는 악성암을 말합니다.  팔다리, 후복막, 두경부 등 몸의 여러 부위에서 발생을 합니다. 

     

    1. 지방육종(脂肪肉腫, Liposarcoma) : 후복막과 하지, 특히 대퇴 부위에 잘 발생하고 대부분의 종양이 5~15cm의 크기암

     

    2. 악성 섬유성 조직구종(Malignant Fibrous Histiocytoma) : 조직구(Histiocyte)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섬유모세포와 관련이 있으려 발생부위는 하지 중에서도 대퇴 부위에서 발생하고 근골격계 근육과 심부 근막(deep fascia)에서 시작해서 10% 정도는 피하 지방에서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평활근 육종(Leiomyosarcoma) : 자궁이나 소화기 계통, 후복벽, 혈관 벽 등에서 생기며, 사지에는 발생이 흔하지 않으며 남자 보다 여자에서 많이 발생하고 30세 이후에 발생하는 암입니다. 

     

     

    4. 횡문근 육종(Rhabdomyosarcoma) : 주로 두경부나 고환 주위에 잘 발생하며 후복벽, 흉벽, 복벽 및 상지, 하지등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상하지는 전체 횡문근 육종 중 7~8% 수준이며 신경 섬유종증, 골린 증후군(Gorlin`s syndrome), 태아 알코올 증후군과 같은 선천적인 질환과 연관이 되는 암종류입니다. 

     

    5. 활막 육종(Synovial Sarcoma) : 사지의 관절 근처의 건막, 점액낭, 관절막 등과 관계되어 발생되고 있지만 실제 관절 내에 생기는 경우는 드문 악성종양입니다. 발생 부위는 슬관절 주위의 하지에서 60% 대부분이 발생하고 상지, 두경부, 흉복부 벽에서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종양은 관절강 외의 연부 조직에 위치하고 있는 암으로 서서히 커지는 악성종양 중 하나이며 폐로 전이되는 암입니다. 

     

    6. 말초 신경의 악성종양(Malignant Peripheral Nerve Sheath Tumor, MPNST) : 악성 신경초종(malignant schwannoma)이라고 불렀지만 신경초(Schwann) 세포로 보이는 여러 악성종양으로 오인이 돼서 말초 신경의 악성종양(Malignant Peripheral Nerve Sheath Tumor)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신경과 신경 섬유종에서 유래된 모든 원추세포육종암을 말하며 발생 나이는 20-50세이고 발생위치는 상하지의 중요 신경의 근위부에 잘 생기며 약 50% 정도가 신경섬유종 1형 위치에서 발생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혈관 육종(Angiosarcoma) : 악성 연부 조직 종양으로 주로 노인들이 많이 걸립니다.

     

    8. 섬유 육종(Fibrosarcoma) : 발생위치는 대퇴의 원위 1/3 부위, 무릎, 후복벽 주위에서 생기며 섬유종이 갑자기 커지는 경우는 섬유육종을 의심해야 하고 외과적 절제 후에 재발한 경우도 의심을 해야 되는 암으로 눈으로 보면 주변 조직에 침윤성 성장을 보이는 암입니다. 

     

    9. 상피육종(Epithelioid Sarcoma) : 10-35세의 젊은 층이 많이 걸리며 손가락, 손, 손목, 전박부가 발생위치이고 만성염증이나 궤양을 동반한 상피세포암, 활막육종으로도 잘못 오인되는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 투명세포 육종(Clear Cell Sarcoma) : 발생나이는 20-40세의 젊은 층이며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발생하고 “연부 악성 흑색종”(malignant melanoma of soft parts)으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차이점은 멜라닌 색소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흑색종과는 다른 암으로 피부 깊숙이 생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11. 혈관외피종(Hemangiopericytoma) : 혈관 주변종양(perivascular tumor) 중 악성암으로 어린이보다는 청장년 이후에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대퇴, 골반부, 후복막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징으로 통증이나 압통이 없는 경우가 많아 양성으로 오인되기도 하는 암입니다. 

     

     

    골육종 종류 5가지 이름 및 특징 

     

    뼈에서 바로 발생이 된 암은 골육종이라고 하고 악성종양 중에서 다른 기관으로부터 뼈로 전이가 된 전이성암을 2 차성 암이라고 하며 이를 뼈암으로 합니다. 

    • 골육종 -뼈에서 바로 발생한 암
    • 뼈암 - 다른 기관에서 전이된 악성종양암

    주로 발생하는 위치는 206개 모든 뼈에서 발생하고 주로 팔, 다리긴 뼈에서 발생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뼈 슬관절 주의 골간단부는 각종 골종양이 발생하는 위치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육종 보험 진단

     

    1. 골육종(Osteosarcoma) : 발생위치는 미분화된 간엽조직에서 생기며 악성 기질세포(malignant stromal cell)가 종양성 유골(tumor osteoid)이나 직골(woven bone)을 형성하는 악성 골종양으로 긴 뼈 끝부분, 특히 무릎주위에서 많이 발생하고 대퇴골, 경골에서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합니다.

     

    골육종은 골반뼈, 어깨, 안면골 등 어느 뼈에서도 발생하고 있으며 다른 장기발생 암과 비슷하게 주변근육, 지방, 신경, 혈관을 침범하고, 혈액을 통해 전이가 되는 암입니다.

     

    2. 연골육종(Chondrosarcoma) : 종양 유골 형성 없이 연골을 형성하는 악성종양으로, 골육종 다음 발생하는 악성 골종양 암으로 원발성 악성 골종양의 10~20% 정도 점유를 하고 있습니다. 

     

    3. 유잉 육종(Ewing`s Sarcoma) : 1921년 유잉(Ewing)이라는 사람이 골의 미만성 내피세포종(endothelioma)에 대해 기술하면서 유잉육종으로 불리게 암으로 조직발생위치는 알려져 있지 않으며 미분화성 소원형 세포로 구성되는 악성종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생위치는 골간부, 골간부와 골간단부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60%가 장관골에서 발생하며 대퇴골, 골반골에서 주로 발생하며 다음으로는 경골, 상완골, 늑골 등에서 발생합니다.

     

    4. 악성 섬유성 조직구종(Malignant Fibrous Histiocytoma) : 방추상(spindle) 세포와 다형태(pleomorphic) 세포가 교원질을 형성하면서 발생하는 암으로 발생 위치는 골 간단부에서 주로 발생하고 대퇴골 원위부, 경골 근위부, 대퇴골 근위부 순으로 발생을 하는 암입니다. 

     

    5. 섬유육종(Fibrosarcoma) : 다양한 교원질을 생성하는 방추상 세포(spindle cell)로 구성이 되는 암으로 골 및 연골조직은 형성하지 않는 원발성 악성 골종양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생위치는 50% 이상이 장관골에 발생하며 대퇴골 원위부에 가장 많고 경골 근위부, 상완골 근위부등에서 발생하지만 척추에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연골육종, 골연육종에 대해 보험금 진단여부에 대한 주의사항과 발생위치에 따른 각종 암의 분류 및 이름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암 관련 글 더 보기

     

     

    [⚕️건강|약품|질병|수술비용가격🏥/🧬암질환] - 갑상선 유두암 초기증상 원인 치료비용 치료 잘하는 병원(Early stages of papillary thyroid cancer Symptoms Top hospitals in korea)

     

    갑상선 유두암 초기증상 원인 치료비용 치료잘하는 병원(Early stages of papillary thyroid cancer Symptoms To

    매년 정기 검진을 해야 하는 암질환 중에서 유독 증상이 없는 무증상의 ‘갑상선 유두암’은 초기증상을 잘 잡아야 하는 이유는 여성에게 가슴은 아이 젖을 먹여서 면역력을 주는 첫 음식을 생

    piyato.btsclub.co.kr

     

    [⚕️건강|약품|질병|수술비용가격🏥/🍖척추근육통증질환] - 루푸스병 증상원인 치료비용 방법 및 치료 잘하는 병원 (최진실 딸 최준희 홍반성 루푸스)

     

    루푸스병 증상원인 치료비용 방법 및 치료 잘하는 병원 (최진실 딸 최준희 홍반성 루푸스)

    최근 배우 최진실 씨의 딸 최준희 양이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여러 가지 글과 사진을 올리며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최근 올라온 게시물 중에서는 '루푸스'라는 병명을 언급하며 힘든

    piyato.btsclub.co.kr

     

    [⚕️건강|약품|질병|수술비용가격🏥/🧬암질환] - 위암 원인 증상 부작용 치료 비용 잘하는 병원 (위암종류, 위암 발생률 위암 생존율 사망률 남녀비교, 방귀확인)

     

    위암 원인 증상 부작용 치료 비용 잘하는 병원 (위암종류, 위암 발생율 위암 생존율 사망율 남녀

    위암은 국내 암발생률 3위의 암으로 갑상선암과 폐암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제 아버지의 경우도 위암으로 돌아가셨는데요 위암의 경우 국내 기준 년간 29,493명이 발생을 하고 있고

    piyato.btsclub.co.kr

     

    [⚕️건강|약품|질병|수술비용가격🏥/🧬암질환] - 갑상선 유두암 초기증상 원인 치료비용 치료 잘하는 병원(Early stages of papillary thyroid cancer Symptoms Top hospitals in korea)

     

    갑상선 유두암 초기증상 원인 치료비용 치료잘하는 병원(Early stages of papillary thyroid cancer Symptoms To

    매년 정기 검진을 해야 하는 암질환 중에서 유독 증상이 없는 무증상의 ‘갑상선 유두암’은 초기증상을 잘 잡아야 하는 이유는 여성에게 가슴은 아이 젖을 먹여서 면역력을 주는 첫 음식을 생

    piyato.btsclub.co.kr

     

    [⚕️건강|약품|질병|수술비용가격🏥/🧬암질환] - 유방암 발생률 생존율 원인 증상 부작용 치료 잘하는 병원 가격 비용 (초기증상 유방 초음파 정기검사이유, 남성암과 차이, 유방암환자 식단표)

     

    유방암 발생률 생존률 원인 증상 부작용 치료잘하는 병원 가격 비용 (초기증상 유방 초음파 정기

    유방암에 걸리게 되면 증상이나 검사 방법은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생존율이나 사망률 발생률은 얼마나 되고 초기 증상과 더불어 유방암 예방에 좋은 음식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같이 알

    piyato.btsclub.co.kr

     

     

    [⚕️건강|약품|질병|수술비용가격🏥/🧬암질환] - 안성기 허지웅 혈액암 종류 및 증상 원인 비용 치료잘하는 병원 전문의

     

    안성기 허지웅 혈액암 종류 및 증상 원인 비용 치료잘하는 병원 전문의

    방송인 허지웅이 혈액암 투병을 고백한 안성기 배우 혈액암 증상에 대해 응원의 메시지를 냈는데요 허지웅 씨도 2018년 혈액암의 일종인 악성림프종 진단 후 완치 판정을 받은 경험이 있기 때문

    piyato.btsclub.co.kr

     

    [⚕️건강|약품|질병|수술비용가격🏥/🧬암질환] - 폐암 초기증상(3기 4기) 부작용 치료방법 생존율 / 수술 비용 가격 / 잘하는 병원

     

    폐암 초기증상(3기 4기) 부작용 치료방법 생존율 / 수술 비용 가격 / 잘하는 병원

    폐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과 함께 라돈 등의 암 유발 물질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요즘 고등학교 아들 중학교 때부터 피어온 담배를 끊지 못해서 정말 아들 걱정을 하고 있

    piyato.btsclub.co.kr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