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멍울 통증 생기는 증상 원인 이유 치료 잘하는 병원 및 치료 비용 가격

    728x170

    겨드랑이 통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왜 멍울 생기는지 이유와 관련 의심 질환에 대해 걱정이 많이 됩니다. 요즘 여성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환 중의 하나인데요 겨드랑이 주변이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거나 통증이 느껴지면 악성 종양에 의한 겨드랑이 통증, 멍울이 생긴 것은 아닐까? 하며 노심초사하게 됩니다. 그래서 겨드랑이에 멍울이 발생하는 이유와 증상, 치료 관련 병원, 치료비용 등에 대한 정보를 모아 봤습니다. 

     

     

    겨드랑이 통증, 멍울 생기는 이유, 여성 호르몬의 영향, 근육통에 의한 경우, 질병에 의한 겨드랑이 멍울 및 통증, 임파선염, 악성림프종, 부유방, 유방암 등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지고 있는 겨드랑이 통증 및 멍울 대처하기 방법과 겨드랑이 멍울과 통증은 왜 생기는지, 어떠한 질병과 관련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겨드랑이 멍울 증상 원인 치료

     

     

    겨드랑이와 관련한 질환 종류로 검색하는 내용으로 겨드랑이 다한증,겨드랑이 독소, 겨드랑이 갤러리,겨드랑이 멍울,겨드랑이 제모,겨드랑이 색소침착,겨드랑이 레이저 제모,겨드랑이 냄새, 겨드랑이 체온계, 겨드랑이 피지, 겨드랑이 혹, 오른쪽 겨드랑이 통증, 겨드랑이 통증, 겨드랑이 피지낭종, 겨드랑이 갤, 겨드랑이 영어로, 겨드랑이 쥐젖, 겨드랑이 착색, 겨드랑이 근육, 겨드랑이 가려움, 겨드랑이 그리기, 겨드랑이 고름, 겨드랑이 근육 통증, 겨드랑이 근육통, 겨드랑이 가려움 붉은, 겨드랑이 검은색, 겨드랑이 냄새 제거, 겨드랑이 냄새 더쿠, 겨드랑이 냄새 여자, 겨드랑이 냄새 원인, 겨드랑이 냄새 중독, 겨드랑이 낭종, 겨드랑이 냄새 종류, 겨드랑이 냄새 감별사, 겨드랑이 냄새 심해짐, 겨드랑이 두드러기, 겨드랑이 디시, 겨드랑이 뒤쪽 통증, 겨드랑이 닭살, 겨드랑이 대상포진, 겨드랑이 덩어리, 겨드랑이 닭살 더쿠, 겨드랑이 두드리기 등에 대해서 많은 검색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겨드랑이 멍울 질환에 대한 정보를 공부해 봅니다.

     

     

     

    겨드랑이 멍울 통증 증상 생기는 이유 및 부작용

     

    겨드랑이 멍울이 생기는 이유 몇가지를 정리해 봅니다. 저도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여성들의 경우 특히 관심이 많은 질환인데요 어떤 이유로 인해서 이렇게 아픈 것일까요? 의학적으로 겨드랑이 통증은 대부분 유방고 관련비율이 70%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이유들도 있으니 아래 참고 바랍니다. 

     

    통증이 없는 경우와 있는 경우 차이입니다. 

     

    • 바이러스 감염시는 작고 압통이 없는 멍울
    • 세균 감염시 열감, 압통이 있고 그 주변에도 발적, 발열, 부종이 있음
    • 유방암 같은 악성질환 침윤 멍울인 경우 단단하고 고정된 형태로 통증이나 발적 없음

     

    1.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부작용

     

    최근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후 접종한 팔의 겨드랑이나 목 주변 부위의 림프절이 붓는 부작용 증상이 있다고 보고가 되면서 겨드랑이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백신이 우리 몸 안으로 들어오면 보통 3~4일이면 증상이 개선이 되지만 처음 백신으로 인해 면역반응을 정상적으로 일어나면서 일시적인 겨드랑이 통증과 멍울이 생긴다고 하며 호전이 되지 않을 경우는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염증이나 림프종염

     

    겨드랑이는 전신에 분포하는 면역기관인 림프절이 지나가는 공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염증이나 림프종 종양등이 발생을 하게 되면 겨드랑이 통증을 느낄 수 있고 멍울이 만져진다고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식욕부진, 두통을 동반한다고 하면 목이나 사타구니에도 통증 유발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여성 호르몬 변화로 인한 겨드랑이 통증

     

    여성 호르몬 변화가 겨드랑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정상적으로 발달한 유선이 자극받으면 바로 겨드랑이 부위에 통증 멍울이 발생하게 되며 생리 주기에 따라 나타나는 경향과 연관성이 높다고 합니다.

     

    4. 근육통. 월경에 의한 경우

     

    겨드랑이 통증이 간헐적으로 발생한다면 근육의 피로에 의한 통증일 수 있습니다.

     

    앉은 자세로 업무를 보는 직장인, 장시간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학생 등에서 주로 나타나며 혈액순환의 장애가 발생하면서 겨드랑이, 옆구리, 허리 등의 부위에 욱신거리며 누르는 듯한 통증을 보입니다. 또한 월경 전증후군으로 인해 겨드랑이 통증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부유방 (가짜 유방)

     

    부유방이란 원래 있는 가슴이외 부위에 유선 조직이 발달하면서 또 다른 유방처럼 나오는 보이는 것을 말하는데요 부유방은 보통 겨드랑이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 전이나 후 겨드랑이 통증이 발생했다면 부유방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선천적 퇴화하지 못한 유선 뿌리가 증식하는 유방내분비계 질환으로 알려 있으며 유방이 추가로 더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모든 부위에 생길 수 있지만 특히 겨드랑이에서 나오며 생리주기에 따라 유선이 발달하면 부유방도 더 발달하고 겨드랑이에 통증이나 멍울이 발견되면 부유방을 의심해야 봐야 한다고 합니다. 

     

    부유방을 빠지지 않는 살로 생각한 나머지 치료하지 않는 경우 유방암처럼 유선조직에 암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제거하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부유방 자가진단하는 방법은 바로 겨드랑이에 불룩하게 돌출되는 살이 있다면 일단 전문의의 진찰을 받으면 좋습니다. 혹시 의심이 되는 경우는 의사 진단에 따라 간단한 유방 촬영 및 초음파검사를 하면 부유방, 겨드랑이 임파선, 종양유무를 확인이 가능하며 혹시 임신 중에 갑자기 커진 부유방이라면 출산 뒤 작아질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부유방 치료 방법으로는 부유방은 크기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다고 합니다.

     

    특히 크기가 클 경우는 절개를 통해 피하의 유선조직, 유두, 유륜까지 모두 제거하는 경우가 있으며 미용적인 부분을 고려해 흉터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해서 수술 잘하는 산부인과 병동이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부유암 크기가 작으면 겨드랑이 안쪽 주름으로 초음파, 레이저 등을 이용해 비교적 간단히 치료할 수 있다. 수술 후 회복 기간은 3~5일 정도인데, 약 일주일이 지나면 팔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절개가 필요한 수술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간단한 레이저 시술 역시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받아야 흉터를 최소화하면서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다.

     

    6. 유방암 - 겨드랑이 통증의 주요 이유

     

    겨드랑이 통증의 원인으로 유방암도 이유가 되는데요 팔을 위로 들었을 때 가슴의 측면이나 겨드랑이 멍울이 생기는 것을 발견을 한다면 유방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보통은 유방과 겨드랑이에 멍울과 함께 통증이 부작용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초기 유방암의 특징적인 증상으로 가슴이나 겨드랑이에 생긴 멍울은 물컹거리지 않고 단단하며 통증인 거의 느껴지지 않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 유방암인데요 이 외에도 유방 피부나 모양에 변화가 있는 경우, 유두에서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발출이 되면 꼭 유방암 검사를 맡아야 합니다.

     

    최근 체코 출신 테니스 영황 나브라틸로바가 유방암과 인후암 1기 진단을 받아서 암치료를 시작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운동으로 다져진 분들도 2개의 암에 걸리는 것을 보면 병 앞에 장사가 있어 보이지는 않아 보입니다. 2010년도에서 유방암 진단으로 절제 수술을 했다고 하는데요 다시 암이 재발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유방암이라고 판단되는 증상들

    • 유두 분비물
    • 유두 함몰
    • 유방 멍울
    • 유방의 크기 변화
    • 겨드랑이 멍울
    • 겨드랑이 통증
    • 피부 변화
    • 유방 통증(5% 이하)

    다만 유방암은 여성 암 1위이기는 하지만 생존율이 높다고 하니 안심은 해도 될 듯한데요 그래도 암이니 여성에게 소중한 미적인 부분을 담당하기도 하지만 치료를 꼭 해야 되겠습니다.

     

    젊은 지인 중에 치료를 무시했다가 결국 4기로 넘어가면서 소중한 목숨을 읽은 분이 있어서 꼭 본인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병원 전문의 의견을 잘 듣어야 합니다. 

     

    참고로 유방암 자가 진단이나 부작용 치료 잘하는 병원 관련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유방암 발생률 생존률 원인 증상 부작용 치료잘하는 병원 가격 비용 (초기증상 유방 초음파 정기

    유방암에 걸리게 되면 증상이나 검사 방법은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생존율이나 사망률 발생률은 얼마나 되고 초기 증상과 더불어 유방암 예방에 좋은 음식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같이 알

    piyato.btsclub.co.kr

     

     

    참고로 유방암은 거의 가슴 통증을 초기에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말기 전이 단계까지 오게 되면 통증을 느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유방암으로 오해하는 병으로 물혹의 일종인 유방 낭종증이라고 합니다. 

     

    유방낭종증의 경우는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유방낭종이 생긴다고 하며 땀이 날 만큼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면 낳을 수 있고 심한 경우는 약물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 유방암 절제술 - 림프샘 곽청술 vs 감시 림프절 생검술 

     

    또한 최근 유방암 관련 유방암 환자 수술방법으로 겨드랑이 림프샘의 많은 부분을 절제하는 림프샘 곽청술을 관련하여 통계적으로 연구 결과가 발표가 되기도 했는데요 암전이가 의심되지 않은 환자의 경우 림프절 곽청술 수술을 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환자들의 생존율 차이가 많이 없다는 결과가 보고가 되었는데요 이를 대체하는 기법으로 감시 림프절 생검술이 새로운 수술법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감시 림프절 생검술이란 전이가 없는 경우 유방을 겨드랑이 통해서 절제를 하지 않고 작은 절개창으로 1~3개 정도 림프샘 조직검사로 전이여부를 판단하고 절제할지 말지를 결정한다고 하는데요 여성들의 미적 요소에 큰 도움이 될 듯해 보이기는 합니다. 

     

    5. 임파선염

     

    감기나 편도염 등에 걸리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림프절 염증, 욱신거림 등으로 겨드랑이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유는 바로 림프절 임파선이 비대해지면서 멍울이 만져지거나 임파선 주변 장기에 의한 염증이 바로 겨드랑이 등의 감염 부위를 만졌을 때 통증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바이러스와 세균과 싸우고 있는 증거인데요 몸속으로 침투시키지 않으려고 림프절에서 방어 활동을 힘차게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임파선염에 의한 증상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임파선염에 의한 대표적인 부작용들로는 발열, 식욕 저하, 인후통, 콧물, 두통, 복통, 설사, 메스꺼움, 구토 등이 있습니다.

     

    악성림프종은 혈액 암의 일종으로 림프절에 악성 종양이 생긴 질환입니다. 림프절이 위치한 목 주변, 사타구니, 겨드랑이 멍울이 만져지면 림프종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하는데요 혈액암의 경우 안성기 배우와 허지웅 방송인이 걸렸던 병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안성기 씨의 경우도 최근 방송에서 머리 등이 빠지는 모습과 얼굴색이 많이 좋지 않았던 것이 기억에 납니다.

     

     

    안성기 허지웅 혈액암 종류 및 증상 원인 비용 치료잘하는 병원 전문의

    방송인 허지웅이 혈액암 투병을 고백한 안성기 배우 혈액암 증상에 대해 응원의 메시지를 냈는데요 허지웅 씨도 2018년 혈액암의 일종인 악성림프종 진단 후 완치 판정을 받은 경험이 있기 때문

    piyato.btsclub.co.kr

     

    5. 겨드랑이 통증 기타 이유들

     

    • 대상포진
    • 담석증
    • 무리한 웨이트 운동
    • 림프샘염
    • 협심증
    • 화농 땀샘염
    • 위 식도 역류

     

    겨드랑이 통증의 기타 다른 이유 등으로는 수두와 같은 바이러스로 인해 대상포진이 이유일 수도 있다고 하며 허리까지 통증이 전달되는 담석증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무리한 웨이트 운동을 하게 될 경우 근육이 결리면서 생기는 날카로운 통증이 원인이 될 수 도 있으며 이때 냉찜질을 30분 정도 하는 것이 좋고 항염증제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림프샘염 염증은 발열 부종이나 만지면 아프거나 발적이라 저림 증상이 동반이 되는데요 목이나 사타구니 겨드랑이에 나타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감염으로 생기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혈액검사로 확인을 꼭 해야 한다고 합니다.

     

    협심증으로 인해 심장근육에 혈액 공급이 되지 않는 경우도 가슴부위에 통증이 있겠지만 주변 장기들인 목, 겨드랑이, 어깨 등까지도 확장해서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도 이번 매년 심장과 관련해서 질환 진단을 받아오고 있는데요 가슴에 통증이 찌릿하고 느껴질 때 엄청 아픈데요 그 뒤에 오는 다른 곳의 통증이 이해가 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겨드랑이 통증 기타 이유로 화농 땀샘염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아포크린샘에 있는 부위에 결절이나 흉터가 생기거나 농양이 생기는 만성질환의 경우 주로 생기는 곳이 겨드랑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화농 땀샘염이 생기는 이유로 호르몬 변화나 과체중 흡연등이 원인이라고 하니 운동과 금연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식도역류가 겨드랑이 통증까지 유발한다는 부분은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위산이 식도로 올라가면서 화끈거리는 가슴을 만들어내고 겨드랑이까지 통증이 전달될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겨드랑이 멍울 통증 없애는 방법

     

    겨드랑이 통증 및 멍울이 생기면 참는 것이 힘들 텐데요 통증이 심한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임시로 관리를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드랑이 통증 관리 방법을 알아봅니다. 

     

    1. 찬물이나 얼음 등을 적신 수건 등을 이용하여 10분 정도 해당 부위 차갑게 해서 식혀 보는 방법이 있는데요 냉찜질은 붓기의 확산을 억제하고 부기를 빼주는 효과가 있어 증상이 쉽게 누그러질 수 있습니다.

     

    마치 축구장의 손흥민 선수나 황희찬 선수들 보면 부딪히거나 골절등이 예상되는 경우 온찜질을 하지 않고 냉찜질하는 것과 비슷해 보입니다.

     

     

    김고은 손흥민 열애설 화제에 장희령 언급된 이유 (본명 인스타 나이 키 학력 가족근황 프로필)

    배우 김고은 배우가 손흥민 축구 선수와 열애설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김고은 배우 측 소속사 BH엔터테인먼트에서는 열애설 사실에 대해 열애 관계가 아니라고 했으며 사실 "두 사람은 일면식

    indiakim.tistory.com

     

     

     

    황희찬 울버햄튼 이적 주급연봉 프리미어 리그 경기일정 데뷔 여자친구

    황희찬 울버햄튼 영국 프리미어리그로 1년 임대로 갔던 황희찬 선수가 울버햄튼으로 이적을 했고, 울버햄튼 후반에 들어가서 첫 골을 울버햄튼에 선사를 했습니다. 황소 황희찬의 골 이 터지면

    indiakim.tistory.com

     

    2. 마사지를 하겠다고 강하게 주무르는 경우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적절치 못한 치료 행동으로 알려져 있으며 몸을 따뜻하게 하면 오히려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가능한 격렬한 운동이나 장시간의 목욕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겨드랑이의 생기는 멍울이나 통증은 자가진단만으로 판별하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요  혹시나 증상이 오래 지속되고 악화된다면 참거나 방치하지 말고 서둘러 병원에 내원해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방암 자가 진단법

     

    참고로 유방암의 경우는 자가 진단법이 있기는 합니다. 아래 순서를 참고 바랍니다.

     

    생리가 끝난 지 3~7일 되었을 때 거울 앞에 서서 자신의 가슴을 보며 형태를 보고 유방의 전체적인 윤곽, 좌우대칭 여부, 유두와 피부의 함몰, 피부 이상 등을 살펴봅니다. 양팔을 만세형태로 올려 유방과 겨드랑이 부분의 피부 함몰 여부를 관찰합니다.

     

    그리고 왼손을 어깨 위로 올린 후 오른쪽 가운데 세 손가락의 끝을 모아 유방의 바깥쪽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원형을 그리며, 유두를 향하여 천천히 들어오면서 유방을 누르면서 올라오며 유방을 약간 눌러서 비비는 느낌으로 진행합니다. 

     

    이제 유두를 꼭 짜서 분비물 혹은 피가 나오는지 보고 겨드랑이에 멍울이 있는지 살펴 봅니다. 반대 유방도 같이 위 방법으로 검사를 해 봅니다. 

     

     

    겨드랑이 통증 멍울 치료 비용 및 잘하는 병원

     

    겨드랑이 통증이 유방암인 경우는 수술을 해야 하고 피지낭종인 경우는 떼어 내는 수술을 받게 되고 부유방인 경우는 유선조식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서 지방형 타입, 유선형 타입, 지방 처짐이 심한 경우로 판단해서 수술을 하게 됩니다.

     

    지방형은 흡입수술로 가능하고, 유선형은 유선절제가 추가되고, 피부 처짐이 심한 경우는 지방흡입과 유선 피주절제가 같이 진행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겨드랑이 통증과 관련해서는 여러 질환이 관련이 되어 있어서 치료비용이나 잘하는 병원을 정리하기가 제일 어려운데요 각 질환이 생기는 원인에 따라가는 것이 좋을 듯한데요 유방암과 관련한 여성 관련 병원을 먼저 찾아가거 각 질환별 잘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유방암 관련하여 1등급 평가는 받은 전국 병원은 90여 곳이 있습니다. 건간 보험 심사 평가원 정보기준으로 보면 되는데요 일단 상급종합 44곳과 종합병원 46곳의 정보를 준비를 해서 올려 드립니다.

     

    유방암 1등급평가 병원 리스트.xls
    0.01MB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