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 찌릿 통증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증상 원인 부작용 치료비용가격 치료잘하는 병원 (팔꿈치 안쪽 바깥쪽 통증 치료)

    728x170

    팔꿈치 관련 대표 통증 질환은 2가지가 있는데요 테니스엘보와 골프 엘보 통증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저와 같이 기획자스타일은 손과 팔을 자주 사용을 하게 되면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팔꿈치 바깥쪽이 아픈 경우 테니스엘보라고 하고 안쪽이 아픈 경우를 골프엘보라고라고 하고 외상과염, 내 상과염이라고 부르는 통증 질환의 증상 및 치료방법, 치료 운동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저의 경우도 어깨 통증으로 현재 치료 중인데요 정말 인내가 필요하고 왜 이렇게 내가 몸을 관리를 하지 않았나 할 정도고 후회가 되기도 합니다. 정말 아픈 것이 통증이고 하루종일 먼가에 시달린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통증질환으로 항상 그렇지만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최고의 방법으로 보이는데요 일단 생기면 치료방법을 고민하게 되는 경우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팔꿈치 통증 원인 및 종류 치료방법

     

     

    골프엘보(팔 안쪽 내 상과염) 손목을 구부리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과하게 하는 등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질환이고, 테니스엘보 (팔 바깥쪽 외상과염) 손목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과하게 하는 등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더 상세하게 보도록 합니다.

     

     

    팔꿈치 통증 - 테니스엘보(골프엘보) 증상 원인

     

    🉐 테니스, 골프 엘보 증상 원인 및 차이점

     

    손과 팔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 운동선수들 중 라켓 관련 탁구 테니스 골프 운동선수 경우 등 많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일반인이 1%라면 테니스 선수는 10%가 걸린다고 하는 팔꿈치 관련 통증 질환입니다.

     

    테니스 선수의 경우 날아오는 공에 반대로 보내기 위해 손목을 뒤로 굽혀 비튼 상태로 팔을 휘두르게 되면 바깥쪽 외상과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테니스엘보(외상과염)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강하게 휘두르는 순간적인 운동으로 인해 내상과(안쪽)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골프엘보라고 합니다.

     

    근육에 염증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한마디로 위팔과 아패발 뼈가 접촉하는 과정에서 관절에 팔꿈치를 펴고 굽히는 운동 vs 아래팔의 회전운동이 자연스럽게 일어나면 팔꿈치를 사용을 하다가 펴고 굽히는 운동과 회전운동을 지지해 주는 노쪽곁인대와 지쪽곁인대 주변 근육에 자극이 가면서 힘줄 부위에 미세한 파열로 인해 통증이 발생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 테니스 엘보 : 날아오는 공을 손목을 뒤로 굽혀 비튼 상태로 팔을 휘두르게 되면 팔꿈치 바깥쪽 지지용 지쪽곁 인대와 외상근육에 자극이 가면서 발생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

    •   골프 엘보 : 골프 선수나 하키 선수들이 공을 빠르게 보내기 위해서 팔을 순간적으로 강하게 휘두르는 근육을 사용하는 경우나 창던지기등 팔꿈치를 굽힌 채로 어깨를 벌리는 운동을 하게 되면 팔꿈치 안쪽 지지 노쪽곁인대와 주변 근육에 문제가 새겨 파열로 인해 통증이 발생 

     

    🉐 팔꿈치 통증 부위 

     

    통증은 팔꿈치부터 시작하여 아래팔 쪽으로 뻗어가는 양상을 보이며 병원에서는 이를 진단 내리기 위해 운동검사, x-ray촬영 등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운동, 체외충격파 등의 물리치료, 프롤로치료 등의 주사치료가 있으며 심한 경우 관절경등을 이용하여 수술을 진행합니다.

     

    🉐 팔꿈치 통증 질환 발생 직업군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 팔꿈치 통증 직업군은 주로 사무직, 요리사, 팔을 사용하는 운동선수, 목수, 주부 등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0대 이후 주부들이 많이 겪는 질환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증상 위치

     

    만성 팔꿈치 통증인 경우는 단기간에 비수술로 치료 손목의 과부하나 무리한 반복 사용 등으로 근육과 인대가 퇴행되어 생기는 팔꿈치 통증을 비수술로 단기간에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통증감소,  팔꿈치 주변 근육 및 인대 강화, 염증 및 부종 제거 등을 동시에 진행을 하게 되며 모든 통증 치료가 비슷해 보이는 이유입니다. 

     

     

    테니스엘보(골프엘보) 증상 자가진단법 및 차이점

     

    테니스엘보 팔꿈치 통증 자가 진단법입니다.

     

    -팔꿈치 바깥쪽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팔을 앞으로 펴고 가운데 손가락을 아래로 누르면 팔꿈치 통증이 의심되는 경우

    -주먹을 쥐거나 손목관절을 뒤로 젖힐 때 팔꿈치 바깥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세수, 악수 등 가벼운 일상생활에서도 통증이 느껴질 경우

     

    테니스 엘보

     

    골프엘보 팔꿈치 통증 자가 진단법입니다.

     

    -팔꿈치 안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팔을 사용할 때 통증이 심하며 팔꿈치 안쪽에서 손목까지 통증이 나타날 경우

    -팔꿈치 안쪽이 저리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이 느껴지는 경우

    -물건을 밀거나 들 때 통증이 심한 경우

    -손목을 움직이거나 주먹을 쥐고 돌릴 때 팔꿈치 안쪽 통증이 의심되는 경우

    -팔꿈치가 붓거나 화끈한 느낌이 오는 경우

     

    팔꿈치 통증 -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자기 치료 방법

     

    테니스 엘보 치료 운동은 손목을 안쪽으로 말은 후 반대손으로 잡고 10초 간당겨주기를 반복하고, 골프엘보 치료 운동은 손목을 바깥쪽으로 편 후 반대손으로 손기락을 잡고 10초 간당겨주기를 반복을 하면 됩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팔꿈치 통증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 치료 운동법

     

    굿라이프 유튜버 팔꿈치 치료운동
    굿라이프 유튜버 팔꿈치 치료운동

     

     

    처음에 저도 팔꿈치에 통증이 있어서 초기에는 휴식을 하고 얼음 마사지, 진통소염제와 일반적인 물리치료를 해서 금세 낳기도 했는데요 회사 업무로 무리를 하게 되면 다시 찾아오는 경우가 많기도 했는데요 암튼 관리를 하게 되면 다시 호전이 되고 악화되기를 반복하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효과를 본 치료방법은 아픈 부위 근육을 5분 정도 지그시 내려가면서 눌러주기를 반복을 하고 팔꿈치를 펴거나 손목을 굽히는 근육 운동을 반복해서 편하게 스트레칭처럼 하게 되면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해머컬 근력 운동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머컬 운동법은 혼자서 가능해서 좋은데요 1kg 아령이나 물병을 이용을 해서 망치질하는 아래팔을 움직이는 방법으로 손등이 하늘이나 땅을 보지 않고, 손목을 꺾지 않은 자세로 하면 도움이 되는 운동이며 적정한 무게를 찾으면 좋습니다.

     

     

    팔꿈치 통증 치료 방법 및 비용, 부작용

     

    보통 어깨통증 질환처럼 테니스엘보나 골프 엘보 팔꿈치 통증 치료 방법은 4가지가 있습니다.

     

    1. 체외충격파 치료
    2. 열전기치료 
    3. 스테로이드 주사 or 프롤로치료
    4. 수술 치료(개방형, 관절경수술)

    근육주사 스테로이드 주사는 염증을 빠른 시간 내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서 좋은데요 보통 2주 단위 안으로 맞으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시고 프롤로 치료는 통증이 2~3개월 이후에도 호전이 안되면 치료를 맞게 되며 손상된 인대나 힘줄이 뼈 주변에 증식제를 주사하는 방법이지만 부작용으로 염증을 늘리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PRP주사를 맞기도 하는데요 혈소판 풍부 혈장치료라고도 하며 염증을 촉진하는 물질주사로 환자의 피를 뽑아 원심분리하여 적혈구 성분이 없는 혈장 혈액을 주사하는 치료 방법으로 만성인 경우 권장을 한다고 하는데요 치료 시에는 물론 전문의상담을 받으면 좋습니다.

     

    체외 충격파 치료는 5~7만 원대 이상이고 15만 원까지도 하며, 프롤로주사의 경우 5만 원~20만 원대로 비용을 지불을 해야 합니다.

     

    수술까지 가게 되면 빨리 치료는 하겠지만 염증 제거 및 손상 조직 제거를 위해서 힘즐 절개하고 뼈돌기를 편평하게 만들어 힘줄을 봉하 하는 수술도 완치는 일상적인 회복은 1주일 정도로 주로 손, 손목, 파꿈치 운동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어깨통증인 오십견이나 석회화 건염, 어깨충돌증후군, 회전근개 파열등의 증상처럼 팔꿈치의 경우처럼 도수 재활 치료등을 받는 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또한 요즘은 작은 구멍을 내서 시술 형태로 진행하는 관절경 수술이 1시간 내 수술이 가능하고 부작용도 거의 없어서 추천 방법이라고도 합니다.

     

     

    팔꿈치 찌릿 통증 예방 운동

     

    테니스 선수가 아니라면 운동을 할 때 테니스 라켓 그립이 큰 경우보다 작은 라켓을 사용하거나 라켓 줄이 팽팽하지 않는 것을 사용하는 것도 추천하고 자주 냉찜질이나 온찜질을 하고 스트레칭이나 오랜 시간 동안 팔꿈치를 사용하지 말고 중간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속 팔꿈치 등을 사용을 할 경우 테이핑 도구나 보호대를 꼭 사용을 하는 것이 좋고 테이핑 중에서 키네시오테이프처럼 탄력성 있는 면 테이프를 사용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네이스 엘보 테이핑과 골프 엘보 테이핑 방법이 약간 다르다고 하는데요 아래 국가 대표 테이핑 참고 동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골프엘보 테이핑 방법

     

    테니스엘보 테이핑 방법

     

     

     

    통증 관련 글 더 보기

     

    어깨 통증 관련 질환 정보를 아래 준비를 했는데요 참고하시면 통증관리 치료 방법 치료 관련 병원등에 대해서 도움이 될 합니다. 

     

    1) 어깨 통증 질환 대표 3가지

     

     

    어깨통증 대표적인 질환 3가지 치료운동법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어깨충돌증후군 석회성 건염

    현대 사회는 스트레스와 컴퓨터 엄무뿐만 아니라 관절이나 무릎관절 통증 질환이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냥 두면 절대 안 되는 이유는 걷지 못하거나 팔을 돌릴 수 없을 정도고 저녁에 잠을

    piyato.btsclub.co.kr

     

    2) 어깨충돌 증후군 / 회건근개 파열

     

     

    회전근개 파열 강화운동 염증 증후군 치료 방법 통증 재활운동 기간 (어깨통증 질환종류 3가지

    2달 전부터 어깨 통증에 문제가 생겨서 치료를 서울 척병원에서 받고 있습니다. 어깨통증은 크게 3가지로 오십견. 석회성건염, 회전근개문제로 분류가 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가지 질환 중

    piyato.btsclub.co.kr

     

    3) 오십견 통증 질환 정보

     

     

    오십견치료 증상원인 치료방법 치료잘하는 병원 (어깨통증 회전근개질환, 석회성건염 차이점,

    나이가 들면 통증이 무릎부터 발가락 발바닥 통증에 더불어 어깨 통증이 정말 심하게 아프기 시작하면 이 정도면 염증이 이미 생겨서 치료가 필요한 단계로 봐야 합니다. 저의 경우도 지금 한번

    piyato.btsclub.co.kr

     

     

    팔꿈치 통증 치료 잘하는 병원

     

    보통 통증재활 병원이나 관절 척추 전문 병원들이 요즘 많이 있어서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는데요 저의 경우는 척 서울 병원에서 치료를 자주 받고 있고 모커리 한방병원, 재생한방병원, 우신향 병원등에서 자주 이용을 하고 있으며 이외 참고할 만한 병원입니다.

     

    평촌 서울 나우병원을 개인적으로 지인이 입원을 한 적이 있는데요 이곳도 나름 유명한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미올한방병원 강남본점 :서울 관악구 청룡동
    • 아크로한의원 :서울 강남구 논현1동 침
    • 레이디유로비뇨기과의원 :서울 강남구 논현1동
    • 서울대입구정형외과의원 :서울 관악구 행운동
    • 성모굿힐정형외과의원 :서울 서초구 반포1동
    • 사랑인한의원 분당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1동
    • 이재원정형외과의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1동
    • 일산하이병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 늘 푸른 의원 :서울 중랑구 묵1동
    • 제일경희한의원 :경기도 군포시 산본1동
    • SK우리들 정형외과의원 :서울 강북구 송중동
    • 휴먼본정형외과의원 :인천 부평구 부평1동
    • 연세 바른 정형외과의원 :서울 송파구 가락2동

     

     

    팔꿈치 통증 관련  마무리 

     

    저와 같이 팔꿈치 통증을 경험하시는 분들 관련해서 참고할 만한 다른 질환으로는 류머티즘 관절염과 팔꿉굴 증후군이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에 염증 만성 질환이고 손목과 팔꿈치 관절까지 전이가 되며 관절 부위 통증, 뻣뻣하고 변형등이 자주 일어나고 손목 부목, 수술, 항류머티즘 약물 치료등을 하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팔꿉굴 증후군은 신경자극 및 염증으로 생기는 신경질환으로 자신경은 팔꿈치에서 가장 피부에 가깝게 지나가는 신경으로 팔꿈치 부위에 연속적인 압박과 자극이 있거나 운동으로 근처 뼈 구조적인 변화로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팔꿈치의 통증, 저림, 무감각, 힘 빠진 등이 유발이 되고 비스테로이드소염제등으로 치료를 하게 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통증이 이렇게 많은 질환이 있다는 것인데요 오늘은 팔, 어깨 관련 질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