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신생아 나이 개월수별 행동특징 및 자녀 돌보기 방법 정리

    728x170

    처음 자녀를 낳아 보는 분들을 위해서 아이가 태어나면 개월 수별 특징 및 아이 자녀 돌보기 방법을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신생아 시기별 성장발달 특징을 알아볼 텐요 신생아 시기, 1~2, 2~3, 3~4, 5~6, 7~8, 9~10, 11~12개 월수 별 돌이 넘어서 12살까지 나이별 자녀들의 특징과 돌보는 방법을 정리를 해보는 시간입니다.

     

    나이별 예방접종은 예방 접종 사이트를 활용을 하는 것이 더 편리하니 맨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돌 전 신생아 개월수별 특징 및 자녀 돌보기 방법 (1년 전 자녀 돌보기)

     

    300x250

     

    돌 전 신생아 자녀의 특징 및 무엇을 중심으로 건강관리 등을 해야 하는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신생아
    신생아

     

    출산 이후 1년까지 신생아의 특징 및 어떤 것을 중심으로 자녀 돌보기를 해야 하는지 To do list입니다.

     

     

    신생아(~1개월 전)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생후 2주일 전 후면 배꼽이 떨어지는 시기이며 체중은 출생 직후 3~4일간은 일시적으로 감소되나 7~8일쯤 되면 출생 시의 체중으로 회복하게 됩니다. 

     

    -젖을 먹이거나 기저귀를 갈아줄 때 외는 거의 20시간 이상 잠을 잡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기저귀, 의복 등은 피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자주 세탁을 해야 하며 병에 대한 저항력이 없으므로 외부사람의 출입을 금하는 것이 좋은 때입니다. 

     

    -황달이 보이면 피부에 일광욕을 시키고 배꼽 아래로 피부가 노랗게 되는 경우 병원을 정해놓고 방문을 해야 하며 결핵 BCG 1차, B형 간염 HepB 3 1차, 결핵 BCG (경피용) 1 1차 등을 접종을 해야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신생아(1~2개월)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발을 힘 있게 차기도 하고 잠시 턱을 들어 올리는 등 팔, 다리 운동이 활발해지는데요 시각과 청각이 차츰 발달하기 시작하여 물건을 바라볼 수 있으며 소리 나는 쪽으로 머리를 돌리기 시작을 합니다.

     

    -혼자서 소리 없이 웃기도 합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한 달이 되면 소아과의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가끔씩 신선 한 공기나 햇볕을 쏘여주어 피부를 건강하게 단련시키기를 해야 합니다.

     

    -생후 2개월까지 B형 간염 HepB 3회 중 2차,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DTaP 5회중 1차, 폴리오 IPV 4회중 1차,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PRP-T /HbOC 4회중 1차, 폐렴 구균 PCV (단백결합) 4회중 1차, 로타 바이러스 RV1 2회중 1차, RV5 3회중 1차 접종 등이 이루어집니다.

     

    예방접종
    예방접종

     

     

    신생아(2~3개월)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시력이 상당히 발달해서 움직이는 물체를 쫓아가며 보게 되며 청각도 발달하여 엄마가 어르면 울음을 그치기도 합니다.

     

    -땀구멍이 발달되어 더울 때는 땀을 흘리게 되며 습진이 생기기 쉬는 시기로 밤에 많이 자고 낮에는 깨어있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므로 밤에 젖을 먹이는 횟수를 줄여갈 수 있게 됩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엄마가 상냥하게 소리를 내어 응대를 해 주며, 모빌을 매달아서 보여주면 좋습니다. 

     

    -손톱이 길 때는 깎아주고 땀이 많아지는 시기로 시원한 환경을 해주고 매일 목욕을 시켜주며 땀띠가 난 부분은 물에 적신 수건으로 자주 닦아주는 시기입니다. 

     

     

    신생아(3~4개월)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목을 가눌 수 있게 되며 침을 흘리기 시작하므로 차차 턱받이가 필요하며, 주위 사람과의 접촉을 좋아하게 되고 웃기도 하며 소리도 내는 시기입니다.

     

    -손에 장난감을 쥐고 있을 수 있으며 손을 입으로 가지고 가 빨기도 합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가능하면 하루에 한 번씩 데리고 나가서 신선한 공기와 햇볕을 쬐는 것이 좋고 손에 들려주는 장난감이 필요해지는 시기입니다.

     

     

    신생아(4~5개월)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목을 자유롭게 움직이기 시작하고 목을 가눌 수 있게 되는데요 엎어 놓으면 목을 번쩍 들기도 하는 시기입니다. 

     

    -뒤를 받쳐주면 잠시 앉기도 하고 기분이 좋으면 소리를 내어 웃고 짧게 소리를 내는 귀여운 시기로 물건을 주면 손을 내밀어 붙잡기도 하고 음식을 보면 좋아하는 시기입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밤과 낮의 수면을 가릴 수 있도록 아기를 대해 주는 시간과 조용히 있도록 하는 시간을 구분 짓는다.

     

    신생아(5~6개월)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젖을 먹은 후에는 1시간가량 몸을 움직이며 놀기도 하고 운동기능, 정신적인 발육이 활발해지는 시기로 아기 스스로 뒤집기를 할 수 있으며 좋고 싫음을 분명하게 나타내는 때입니다. 

     

    -손에 잡은 것은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 빨아보며 침을 많이 흘리기도 하는데요 낯선 환경을 알아차리는 시기라 주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아기의 손이 닿을 수 있는 곳에 위험한 물건을 두지 않는 것이 좋은 시기로 손에 잡히는 물건을 흔히 입으로 가져가므로 삼키기 쉬운 주변의 물건을 치워야 합니다. 

     

    -이유식 시작을 고려해 보시고 과즙이나 야채수프를 주기 시작을 하면 좋습니다. 

     

     

    신생아(6~7개월)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이가 나기 시작이며 몸 뒤치기를 시작을 하는데요 호기심이 왕성해지며 손에 잡은 장난감을 흔들면서 놀 줄 알기 시작을 합니다. 

     

    -배밀이를 하고 겨드랑이를 받쳐주고 세워 놓으면 무릎을 구부린 상태로 서려고 하지만 아직 설 수는 없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이유식품이 단조로워지지 않도록 재료를 바꿔주는 것을 고려해야 하고 홍역의 유행이 있는 경우에는 6개월부터 홍역 단독 백신을 접종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신생아(7~8개월)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혼자서 앉기 시작을 해서 마마, 바바라는 자음 소리를 내기도 하고 낯선 사람에게 부끄럼을 타는 시기입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보충식을 하루 두 번씩 주시고 젖니가 나기 시작하므로 치아관리를 시작을 해야 하는데요 거즈고 깨끗이 닦아주면 됩니다. 

     

    -분리불안이 나타나는 시기로 엄마와의 애착관계를 잘 형성해 줘야 하는 때입니다. 

     

    신생아(8~9개월)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가족을 알아보게 되며 자신의 이름에 반응을 하게 되며 기어 다니기 시작하며 혼자서 앉을 수 있고 엄마 아빠 도움을 받아 컵으로 마실 수 있게 되는 때입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보충식은 반쯤 딱딱하게 해서 먹이는 것이 좋고 매일 과자나 과일을 주며 모유나 분유는 하루 세 번 정도 주면 좋습니다. 

     

     

    신생아(10~11개월)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붙들고 걷는 시기로 타인이 하는 말을 알아듣게 되며 혼나면 우는 흉내도 내기도 합니다.

     

    -머리에 있는 대천문이 닫히기 시작하는 시기이며 손으로 잡는 것이 능숙해져서 장난이 심해지는 때입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마루나 계단에서 떨어지는 사고가 잦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밤에 자는 시간과 낮잠 자는 시간이 조금씩 정해지는 때 입니다. 

     

     

    신생아(11~12개월)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발육이 좋은 아이들은 걷기 시작하며 컵으로 마시기도 할 수 있으며 말을 따라 하며 ‘엄마’, ‘아빠’ 정도의 말을 할 수 있는 시기이며 옷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식사는 아침, 점심, 저녁으로 세 번 주되 어른보다 먼저 주면 좋고 간식은 하루에 1~2회 준다.

     

     

     

    돌 이후 개월 수별 특징 및 자녀 돌보기 방법 (1년 전 자녀 돌보기)

     

    지금부터는 돌잔치를 치르는 1년 이후 개월별 수별 아이의 특징 및 무엇을 중심으로 자녀 건강관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개월 단위로 정리를 했습니다. 

     

    신생아(12~15개월)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혼자 걸을 수 있게 되며 손으로 컵을 잡고 물을 먹을 수 있으며 수저를 사용할 수 있는 때입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이 닦는 것을 가르치면 좋은데요 칫솔을 든 채로 아이를 혼자 두는 것은 조심을 해야 하며 아이의 입에 들어갈만한 크기의 물건은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15~18개월)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아이 스스로 신발과 옷을 벗을 수 있게 되며 자신의 신체 부분에 대해 집중하기도 하며 공을 가지고 놀며 ‘공을 잡아라’ 등의 간단한 지시에 따를 수 있는 때입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아이가 좋아하는 것, 좋아하지 않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면 좋고 이전에 비해 잘 먹지 않게 되기도 하며 생리적인 현상이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정리하는 습관을 알려주고 정리도 놀이의 일부인 것처럼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신생아(18~24개월)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잘 뛰고 많은 단어를 말하고 수저로 스스로 먹게 되는 때이며 집안일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기 시작합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배변 훈련을 서서히 시작을 하면 좋고 변기와 친해지도록 하고 실패해도 꾸짖지 말아야 하며, 성공 시에는 반드시 많은 칭찬을 해주면 잘 따라서 하게 되며 가능한 활동량이 많으므로 편한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2년 이후 12세까지 연도별 아이 특징 및 자녀 돌보기 방법 (출생 2년 후~)

     

    출생한 지 2년 이후부터 특징 및 무엇을 중심으로 자녀 건강관리 등을 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2~3세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반항을 하는 시기로 호기심과 상상력이 풍부하여 거짓말을 하는 시기로 고의가 아니라 공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내가 세상의 중심이 되는 때이고 부모를 흉내 내고 모방하기 시작하므로 습관을 위해서 본을 잘 보여야 합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옷을 혼자 입고 벗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배변관리는 꾸짖지 말아야 강박적인 성격으로 변하지 않게 되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자기 것에 대한 개념만 알고 있으므로 나누어 쓰는 것을 알려주고 내 것과 남의 것의 차이를 가르치는 때입니다. 

     

    신생아 3~4세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아주 탐색적이고 모험적인 놀이를 즐기기 시작을 하는 시기로 독립심이 커져 사회의 일원으로 행동하려는 경향이 강하게 됩니다. 

     

    -친구들과 놀면서 역할을 배우는 시기로 성에 대한 호기심을 갖기 시작하며 근육 발달 세부 동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단추를 채우거나 단추 달린 지갑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하는 것이 좋고 위험한 물건이나 장난을 경험하여 깨닫게 하면 경험을 통해 배우며 연락처를 기억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4~5세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거짓말을 하기 시작하는 때로 일의 결과를 추리해서 말을 하기 시작합니다. 5세가 되면 가장 예쁜 짓을 많이 한다고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짝의 개념을 가르치고  옷을 정리하는 법을 알려주면 좋습니다. 

     

    신생아 5~6세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무서움을 느끼기 시작하고 충동적이고 변덕스러워지는 때인데요 대소변을 잘 가리고 10 이하의 간단한 숫자를 셀 수 있게 됩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르치는 시기로 청결관리(양치질)의 습관화를 가르쳐 주고 사고를 예방하고 교육을 통해 잘 설명하고 알려주어야 합니다. 

     

    신생아 6~12세 특징 및 돌보기 방법

    ◼︎특징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로 운동놀이를 배우게 되며 지적인 추리 기능을 가지게 되며 친구들과 사회화를 배우면서 이제 유아기적 정서가 감퇴하는 시기로 접어들게 됩니다. 무엇보다 또래집단으로 연대감을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자녀 돌보기 방법

     

    -충치예방을 위해 검진이 필요한 시기이며 성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을 시켜주어야 하는데요 잘 설명이 필요하고 스스로 청결관리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병원에서 신생아가 태어나면 접종관리를 하게 되는데요 아래 사이트를 통해 확인을 해보는 것도 좋을 듯해서 저희가 출산을 했던 병원 사이트에서 확인을 해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신생아 예방접종 필수항목 및 접종시기 ✅

     

     

    이상으로 신생아 아이부터 12세 정도까지 자녀들의 행동 특징과 무엇을 중심으로 아이 관점에서 돌봐주어야 하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