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전 초기 준비사항 검사 항목 (남편 아내 임신전 검사 항목 리스트)

    728x170

    임신 전 건강한 자녀 출산을 위해서 필요 상담 항목이 무엇이고 왜 이런 종류의 검사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먼저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산부인과 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고 첫째 아이 때 잘 준비를 하지 못해서 고생을 한 적이 있어서 둘째 출산부터는 큰 병원으로 가서 출산과 산후조리를 미리 준비를 했는데요 신체 및 마음의 준비를 하기 위해 산부인과 의사로부터 지원을 받는 것이 좋다고 보입니다. 

     

     

    아무리 와이프 또는 아내가 건강하더라도 출산은 어떤 상황이 생길지 몰라서 여러가지 출산 전 준비해야 될 항목 등에 대해서 점검하고 검진을 받아야 될 항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출산율로 인해서 아이 한 명이 과거의 자녀 10명에 비할 만큼 귀한 시대가 되어서 출산을 더 잘 준비를 하기 위한 점검을 해보는 시간입니다.

     

    순서

    1. 임신전 산부인과 남편 여성 검사하는 이유

    2. 임신전 필요한 검사 항목 리스트

     

    임신전 검사 필요항목 리스트, 검사 이유

     

    임신을 시도하기 전에 병원을 방문을 준비를 하셨는지? 평소에 병원을 규칙적으로 다니는 것과 임신을 시도하기 전의 방문은 분명히 다르다는 것을 먼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임신전 질병 관련 검사

     

     

    임신 전 검사 필요한 이유

     

    아기를 임신하기 위한 건강 확보 차원에서 비슷할 수도 있으나, 임신을 계획 중인 것을 의사가 알고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는 많이 다릅니다. 즉 산부인과 의사는 임신 환경에서 평상시에는 문제가 없었던 부부의 건강상태에서 어떤 의미 있는 의학적 사실들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임신 전에 유전 상담을 하는 것은 유전질환의 위험성이 있는 부부에게서 유전질환의 위험을 알게 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임신 중에 이에 대한 검사 시행이 필요한 경우 검사의 필요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임신 전 유전 상담은 가계의 질병력과 관계하여 예비 임신부가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임신과 관련된 다양한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전 상담은 가족 중에 유전성 질환이 있지만, 본인이 아직 기형아를 낳은 과거 병력이 없다면 전향적으로, 이미 기형이 있는 아기가 태어났던 경우는 후향적으로 가능하며, 상담 시 임신 부부와 상담 의사가 주로 관심을 두는 것은 가계 내 유전 질환의 발생 또는 재발 가능성 및 착상 전 유전진단에 관한 정보 전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 전 관리의 내용은 임신 및 생식력, 가족력, 과거 병력, 약물 복용력, 식단과 생활방식, 사회력, 예방접종 등이 중요한 상담항목이 됩니다. 부인과적인 기본검진과 부인과 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그 외 예비 임신부의 개인별 특성에 따라 산부인과 의사는 여러 가지 추가사항을 질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임신

     

     

    임신 전 필요한 검사항목 리스트

     

    ◼️임신 전 상담 항목중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체크 항목입니다.

     

    여성의 경우는 당뇨병, 갑상샘질환, 심장질환, 고혈압, 천식 등의 여러 질환이 있거나 수술, 약물 복용, 음주, 흡연 등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산부인과 의사에게 미리 알려 도움을 받는 것이 좋으며 기형아 출산을 경험했던 부부, 가족 등 유전성 질환을 앓는 사람이 있을 때도 꼭 임신하기 전에 추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개인력: 유전 질환, 출산력(월경력), 내과 외과적 기왕력 등

    - 사회력: 연령, 약물 복용, 흡연, 환경 등

    - 생활상: 직업, 식이, 운동 등

    - 가족력

    - 부인과적 검진: 초음파 검사, 자궁 경부암 검사 등

    - 기타 검사: 혈액, 소변, 방사선 검사 등

     

    이 외에도 결핵, 유방 검사도 선택검사 항목들 입니다.

     

    ◼️여성과 남성의 공통적으로 하면 좋은 검사 항목입니다. 

     

    • 혈액검사(빈혈 및 혈소판 감소증 등)
    • 소변검사
    • AIDS
    • B형, C형 간염 및 간 기능 검사

     

    ◼️여성의 검사 추가 항목 리스트 입니다.

     

    • 풍진
    • 톡소플라스마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 날고기를 먹거나 다루는 사람 등 노출 위험이 많은 경우)
    • 거대세포 바이러스 (신생아 중환자실 근무자, 소아와 접촉이 많은 기관의 근무자, 투석실 근무자 등 노출 위험이 많은 경우)
    • 자궁 및 난소 초음파 검사
    • 자궁경부암 검사
    • 질 분비물 균 검사

     

     

    임신
    임신

     

    ◼️남성의 검사 추가 항목 리스트

     

    남성의 경우, 발기능력 등 남성 성 기능에 대해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간혹 전립선염 검사도 추천됩니다.

    • 정액 및 고환 검사(필요한 경우)

    요즘은 남성의 경우에도 여성의 임신 전 검사와 마찬가지로 혈액검사, 소변검사, 매독 혈청 및 AIDS 검사, 간염 및 간 기능 검사, 흉부 엑스선(결핵검사)등을 진행을 하는 것이 좋으며 추가적으로 과거 요도염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임균 검사 및 임신 가능성을 알아보는 정액검사 등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임신 전 검사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한 사이트를 정리를 했습니다.

     

     

    수면 내시경 검사를 받으시는 경우는 임신 시점에 대해 수면 내시경 검사는 당일만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마취제는 반감기가 빨라서 2~3일 후에는 체내에서 모두 사라지게 되는 관계로 2~3일 이후에 임신을 시도하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혹시나 걱정이 되시면 1주일 정도 기다렸다고 시점을 잡으시는 것도 좋을 듯해 보입니다. 

     

    부부가 건강한 상태라고 해도 임신 전에는 꼭 병원을 방문할 것이 좋은데요 산부인과 의사는 자연임신을 위해서이고 임신 중 특별히 필요한 여러 가지 사항들에 대하여 부부가 미처 모르고 있는 여러 가지에 대한 정보를 검사 진료를 통해 알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임신 전부터 부부가 같이 상담과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암신 테스트기
    암신 테스트기

    다음에는 임신 초기 증상 및 임신 테스트기 임신 초기 증상 및 확률에 대해서 알아보는 정보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