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월별 제철 음식으로 오늘은 파김치를 담가 봤어요. 월별로 몸에 좋은 제철음식이 있다고 하는데요 파김치는 몇 월인지는 잘 모르겠어서 일단 아들이 좋아하는 반찬이라서 담갔는데 만드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를 드립니다. 파김치는 봄가을에 좋은 음식으로 생각이 드는 것이 김장하는 가을과 입맛이 바뀌는 봄에 좋은 것 같습니다. 여름 파는 더 맵고 써서 봄에 먹기에 좋습니다.
건강에 좋은 파김치 만들기 재료
재료 리스트 입니다.
1) 실파 또는 쪽파 2단
2) 까나리 액젓 1컵
3) 고춧가루 1컵
4) 설탕 한 숟가락
5) 다진 마늘 한 숟가락
6) 통깨 한 숟가락
7) 후추 한 스푼
먼저 파를 아래 사진처럼 깨끗하게 벗겨 내고 물로 이물질이 있지 않도록 여러 번 씻어 냅니다. 모래나 기타 이물질이 남아 있지 않도록 물에 담가서 충분하게 잘 씻어서 파 재료를 준비를 합니다.
파김치 만드는 순서
먼저는 파김치를 하기 위해서는 양념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양념 버무리기를 해 보았어요. 양념은 먼저 고춧가루 1컵과 다진 마늘 한 숟가락, 통깨 한숟가락, 후추 조금을 넣고 버무리기 합니다.
다음은 참깨와 후추가를 추가로 넣습니다. 이때 후춧가루와 깨는 가족의 취향에 따라 양은 조금씩 조절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이제 설탕을 한 숟가락 정도를 양념을 버무리기 전에 넣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까나리액젓을 2숟가락 정도 넣고 버무리기를 합니다. 파에 바르기 위해서 농도에 따라 액젓 양으로 어느 정도 조절을 해서 넣으시고 버무리기를 하시면 됩니다.
이제 양념이 준비가 어느정도 되었으면 깨끗하게 준비된 파를 큰 그릇에 담아 넣고 까나리 액젓 한 숟가락 정도를 준비된 파가 있는 그릇에 넣고 골고루 썩어 줍니다.
준비된 양념을 가지고 파에 골고루 바르면서 예쁘게 파김치를 만들어 주면 파김치가 완성이 됩니다.
파김치의 완성된 모습입니다. 그냥 먹어도 되는데요 처음에는 액젓 맛이 살짝 날 수 있어서 라면을 하나 준비를 해서 같이 드시면 정말 맛있는 제철 건강식으로 좋은 반찬이 만들어집니다.
참고로 월별 제철 음식이나 반찬이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니 아래 여러 가지 제철 음식과 재료가 나와 있어서 같이 한번 올려 드립니다. 3월 제철음식 재료는 아무래도 나물류가 대세가 될 듯합니다.
3월 제철 재료로 달래, 우엉, 냉이, 꼬막, 더덕, 취나물, 쑥 등이 나물류에 있네요.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서 월별 제철 재료로 음식을 한번 만들어 보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100포기 김치나 김장 할때 필요한 양념 비율등도 주부들에게는 중요한데요 필요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