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린이 치아 증상 원인 치료방법, 시린이 추천치약 센소다인 인기이유 (치약성분 종류별효능, 시린이 예방법)

    728x170

    건강한 치아 건강한 생활 건강한 신체는 건강한 치야로부터 시작된다 해도 과언은 아닌데요 오복 중의 하나라서 그렇고 먹지 못하는 치아가 되는 것은 정말 고통 중의 하나라고 보는데요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다양한 음식을 꼭꼭 씹어 그 맛을 즐기고 소화시켜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치아를 관리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약 중에서는 센소다인 치약이 유명한데요 센소다인 치약 종류도 5가지나 되는데요 성분 효능효과 부작용이나 가격등에 대해서도 같이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찬물 마실 때 갑자기 치아가 시리다면? 그 통증은 정말 아픈 경우는 이유 없이 아파서 난감한 경우가 발생을 하고 시린 경우를 경험을 하신 분들은 시린 이의 아픔을 정말 아실 텐데요 시린 이가 생기는 이유 몇 가지와 치료방법이나 시린 이 치료방법을 같이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포스팅 읽으면 얻는 내용들

     

    1. 시린 이 증상 원인 이유

    2 시린 이 치료 방법 몇가지

    - 시린 이 관련 치약종류

    - 시린 이가 발생하는 이유

     

    시린 이의 원인은 이가 닳았거나 잇몸이 내려갔을 경우로 충치로 인해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충치를 제거하고 알맞은 재료를 이용하여 치료를 하게 되며 레진으로 메우기도 하고, 약제를 도포해서 치료할 수도 있는데요 시린 이를 예방하거나 치료 후 잘 관리하려면 좌우로 닦는 잘못된 칫솔질을 개선을 하면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이가 시린이유 증상 치료방법

     

     

    이가 시린 이유 (시린 이 증상 및 원인)

    시린 이의 원인과 특징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온도변화 외부자극

     

    치아의 상아질이 노출되어 온도 변화와 같은 외부자극에 시리거나 동통을 나타내는 증상을 치아과민증이라고 하며, 잇몸병으로 치아 뿌리가 노출되어 자극에 예민해진 경우, 칫솔질을 좌우로 강하게 하거나 너무 질기고 단단한 음식물을 저작하다 치아의 목부분이 깎이거나 깨져서 상아질이 노출되면 시린 이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치아 겉표면에 해당하는 법랑질이 닳거나 깨지는 경우 탄산음료를 마시 마시는 경우도 외부자극에 의해서 이 빨리 시리게 됩니다.

     

    2. 스케일링하고 나면 이가 시림

     

    또한 치아 스케일링을 하고 나면 이가 시린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바로 겨울에 따뜻하게 옷을 입고 있다가 갑자기 옷을 벗으면 춥지요? 또 겨울에 긴 머리를 자르고 나면 목둘레가 엄청 차갑지요? 치석을 치아뿌리가 입고 있는 더러운 옷이라고 생각해 보면 치석 제거를 하고 나면 치아가 한결 깨끗해지겠죠. 하지만 원래 있던 치석들이 사라져 춥게 됩니다.

     

    일종의 잇몸염증을 가라앉히는 대신 생기는 부작용으로 시간 지나면 시린 것을 좀 줄어들게 돼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찬물을 먹는 경우

     

    시린 이의 증상은 초기에는 찬물을 마실 수 없을 정도로 민감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통증의 강도가 약해지면서 사라지기도 하는데요 증상이 심하거나 계속되면 치수염 증세가 나타나게 되고 가만있어도 통증을 느끼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가 시린 경우나 스케일링을 하고 나면 혀가 왔다 갔다 하기도 하고 어디에 둘지 몰라 왔다 갔다 하는데요 상악 소구치에서 가장 빈발하며, 특히 여성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시린 이 통증이 계속되면..??

     

    또한 시린 이로 인해 통증이 지속이 되는 경우는 다른 구강 관련 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하므로 치과 검진을 꼭 받아야 합니다. 

     

     

    시린 이 치료 방법, 시린 치아 관리

     

    300x250


    어떻게 하면 시린이 치료를 하는지를 알아보니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일상생활에서 방법도 있고 치과를 방문을 해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린 이 치료 방법


    1. 시린이 치약 사용


    전체적으로 치아가 시리지만 마모증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시린 이 치약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시린 이 치약에는 질산 칼륨을 상아질 과민증을 위한 치약 성분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어떤 종류 치약이 있는지 몇가지를 정리를 보시고 참고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센소다인 치약이 시린이 치약으로 유명한데요 질산칼륨 성분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가 시린 근본적인 이유

     

    치아 겉 부분(법랑질)이 닳거나 깨지면 이가 시리게 되는데요 치아는 법랑질(에나멜질), 상아질, 치수라는 세 개의 층으로 이뤄진다.

     

    이때 가장 겉에 있는 법랑질은 치아를 단단하게 둘러싸고 있는 부분으로 역할은 음식을 씹는 기능을 하며 닳거나 깨지면 법랑질 안쪽 상아질이 노출이 되며 이가 시리게 됩니다.

     

    두 번째 부분인 상아질은 수만 개의 상아세관으로 구성돼 있으며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으면 치아 가장 안쪽의 치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치수엔 감각 신경이 분포해 있는데요 위에서 이가 썩어서 치료가 안되면 신경을 건드리게 되면서 엄청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신경치료를 하는 경우 바로 이 신경을 뾰족한 침으로 죽여서 느끼지 못하게 합니다. 

     

    찬 바람이나 찬 음식에 민감한 법랑질은 한번 닳아 없어지면 회복되기 힘들게 돼서 잘 관리를 해야 합니다.

     

    2. 접착제/복합레진 충전을 이용한 상아질 피복 치료

     

    상아질을 폐쇄하는 것으로 시린 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치아 마모가 심하지 않으면 접착제를 바르고, 패인 부분은 레진으로 메워주는 방법을 이용해서 치료하게 됩니다.

     

    치아의 위치나 식습관 등과 관련하여 치아에 가해지는 힘을 받으면서 치경부의 에나멜이 깨져나간 경우는 마모된 부위를 레진으로 충전하고 교합 조정하여 흔들림을 없애주면 치료가 됩니다. 

     

    치아에 생긴 심한 치경부마모증 사진 모습


    레진을 이용해 치료한 모습


    3. 레이저 치료


    노출된 상아세관을 레이저를 이용하여 폐쇄시킴으로써 시린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노출된 부위와 시린 정도가 크지 않을 때 효과적입니다.

     


    4. 표면 석회화 촉진


    치약성분 또는 도포용 약제 내 포함된 불소 성분을 이용하여 시린 증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약제 도포는 1회 치료로는 시린 증상을 해소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치료를 하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시린 치아 잘 생기는 사람

    • 이갈이가 심한 사람
    • 딱딱한 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
    • 콜라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 및 주스를 많이 마시는 사람

     

    시린 이가 잘생기는 법랑질이 잘 닳는 사람은 바로 탄산음료나 주스 같은 산성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으로 일시적인 마모가 산성 식품을 먹고 나면 생기므로 섭취 이후 약 30분간 침이 산을 중화해 법랑질을 되돌리게 되지만 그 이후는 3분 이내는 산성음식이 아닌 경우, 산성 음식을 먹으면 30분 이후 양치질을 하면 좋습니다.

     

     

    치약 성분 - 불소, 마모제 (탄산칼슘, 이산화규소, 인신수소칼슘 무기물연마제)

     

    치약 성분 중 마모제라는 단어가 있던데 무슨 뜻인가요?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에서 마모제란 칫솔질 후 치아가 매끈해지도록 하는 물질로 연마제라고도 부르는데 입자 크기에 따라 미세모, 일반모로 나뉘기도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탄산칼슘, 이산화규소, 인산수소칼슘 같은 무기물연마제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센소다인 치약 성분

     

     

    시중에 판매 중인 치약 이름들이 너무 많은데 뭐가 다른가 알아보면 성분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크게 차이는 없다고 하며 다만 브랜드마다 향이나 맛이 조금씩 다를 뿐이라서 가능한 자신에게 맞는 치약을 선택하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충치예방 효과가 뛰어난 불소함유량(1000ppm) 이상인지 체크하시고, 잇몸질환 예방효과가 있는 비타민B6염산염, 아미노카프론산, 알란토인류 함유여부를 확인을 하면 좋다고 하며 파라벤류 방부제나 트리클로산 같은 화학방부제가 들어있는지도 꼼꼼히 살펴보면 도움이 되겠고 시린 이 치아로 불편해하는 경우는 질산칼륨, 염화스트론튬이 함유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서 치약을 고르면 됩니다. 

     

     

    1. 불소란? - 충치예방, 입 내세 제거

     

    불소는 주로 충치를 예방하며, 입냄새를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센소다인 치약 분만 아니라 대부분 치약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성분으로 불소는 잘만사용한다면 치아에 굉장히 효과적인 성분이지만 삼키는 경우에 특정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소 부작용으로 뼈와 신장 기능을 저하시키고 골격을 변형시키고 갑상선 질환, 위 점막을 손상, 악성종양으로 변이 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삼키지 마시기 바랍니다.

     

    2. 탄산칼슘이란? - 화이트닝

     

    탄산칼슘은 치아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성분이기보다 치아 표면에 붙어있는 이물질을 없애거나 하이트닝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3. 질산칼륨이란? - 민감치아 성분, 시린 이 완화

     

    질산칼륨이 들어있는 치약은 치아가 민감하신 분들에게 좋다고 하며 민감해진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표면을 보호등의 치아 관리에 좋은 성분이며 국제보건기구인 WHO에서도, 민감한 치아를 앓고 있는 환자에게 1순위로 권장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플루오르화나트륨이란? -불소성분으로 충치예방

     

    불소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게 되면 충치예방에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0.2g의 수준은 불소로써 1100ppm에 해당됩니다.

     

    충치를 예방하려면 최소 1000ppm 이상이 들어있는 치약 제품을 사용해야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1100ppm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5. 함수이산화규소이란? - 연마제, 화이트닝

     

    치아를 연마하는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연마함으로써, 치아를 하얗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6. 염화스트론튬이란? - 상아질보호, 시린 이 완화

     

    염화스트론튬은 폭죽에서 많이 사용되는 성분으로 빨간색 화염빛과 관련이 있는데요 치염과 관련해서는 치아의 상아질을 보호 및 피막 생생으로 치아의 시린 부분을 완화 및 예방 효과가가 있는데요 미국 FDA에서 승인을 받은 성분입니다. 

     

    7. 덴탈타입실리카란? - 연마제, 치태 제거 

     

    덴탈타입실리카도 연마제 성분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덴탈타입실리카는 이산화규소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치약에 함유하는 실리카 성분이 고순도의 비결정질 이산화규소가 주성분으로 연마제로 작은 입자들이 칫솔과 치아 사이에서 치태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시린 이에 좋은 치약, 효능효과 부작용

     

    시린 증상 완화를 위한 각종 약제들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센소다인 치료제가 있는데요 센소다인은 1961년 미국의 블록드럭에서 판매하기 시작한 시린 이 치약으로 이후 GSK가 블록드럭을 인수하여 GSK헬스케어 (현 헤일리온)의 시린이 치약이 된 센소다인에는 6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후레쉬, 후레쉬 젤, 오리지날, 멀티케어, 민감성치아, 딥클린의 6종 제품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계속 다른 종류 센소다인 치약이 개발이 되고 있습니다. 

     

    센소다인 후레쉬 젤은 시린이 예방과 완화, 안티프라그제거, 충치예방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치아에 깊숙이 침투하여 외부자극에 의한 신경통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센소다인 후레쉬 젤의 성분으로는 덴탈타입실리카, 질산칼륨, 플루오르화나트륨이 있습니다. 첨가제로는 글리세린, 사카린타트륨, 소르비톨액, 수산화나트륨, 수크랄로스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센소다인 베스트 치약

     

    1위 센소다인 멀티케어 민감성 치약 100g 6개

     

    28% 할인된 25,800원으로 센소다인 멀티케어 민감성 치약 세계 1위 상품으로 프라그제거, 구취제거, 충치예방효과가 있으며 특별한 이유는 바로 하루 2회 사용으로 민감성 치아의 시린 증상 완화 및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사용 후 2주부터 개선 효과 후기가 많습니다. 특히 질산칼륨 성분이 노출된 상아세관 사이로 흡수되어 신경자극 감소효과가 있고 불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충치 예방 및 구취제거, 입안의 상쾌하게 느낄 수 있는 1위 상품입니다. 

     

    센소다인 멀티케어의 경우 쿠베브(cubeb) 열매로부터 추출한 천연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박하 향의 멘톨(menthol) 보다 입안을 2배 더 오랫동안 상쾌함이 유지가 되고 충치 원인인 치태(플라크)도 제거효과라서 멀티를 추천하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시린 이 관련해서는 연마제 성분인 덴탈타입실리카가 들어 있어 치아 마모를 최소화해 시린 이를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센소다인 플래시과 센소다인 후레쉬 젤의 경우 비교를 해보면 ‘센소다인 후레쉬’엔 질산칼륨이 5% 들어 있어서 치아 신경에 보호막을 만들고 외부작용으로 인한 시린 이 증상을 완화하는 기능이 있고 은은한 민트향으로 시린 이 전용 치약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 쓰면 좋습니다.

     

    센소다인 후레쉬 젤에는 질산칼륨 5%와 불소가 들어가 있어서 시원하고 상쾌한 향인 아이스 쿨링(Ice cooling)으로 젊은 연령층이 좋아하는 치약 중의 하나입니다.

     

     

     

     

    2위 센소다인 오리지널 플러스 민감성 치약 100g 6개

     

    24% 할인된 24,900원으로 센소다인의 민감성케어 기능을 더욱 개선! (기존 센소다인 오리지널 - 염화스트론튬 성분 대비) ✓ 불소 함량으로 충치예방과 치아를 튼튼하게 케어!? ✓ 유칼립투스와 펜넬향으로 양치 후의 상쾌함! O 질산칼륨 주성분! 불소 포함! 유칼립투스와 펜넬향!

     

    3위 파로돈탁스 데일리 후로라이드 치약 100g 6개

     

    44% 할인된 19,900원으로 잇몸이 나타나면 치은염을 의심을 해 봐야 하는데요 이런 분들에게 좋은 데일리 훌로라디드는 잇몸 건강에 효과가 있는 치약으로 소듐바이카보네이트 성분이 잇몸질환의 원인인 플라그 세균막 제거효과와 함께 청량감 및 개운함 지속 효과가 있는 치약입니다.

     

    4위 센소다인 멀티케어 민감성 치약 100g 3개

     

    18% 할인된 14,700원으로 민감성 치아를 손쉽게 케어가능한 치약으로 프라그제거, 구취제거, 충치예방 센소다인 멀티케어 치약으로 개수를 줄인 제품이고 다음 제품은 민감한 치아 관리에 좋은 미세모 칫솔을 함께 쓰는 것도 좋습니다.

     

    민감한 치아, 시린 이, 예민한 잇몸을 위한 센소다인 칫솔로 특수 설계된 마이크로 초 미세모가 치아와 치아사이를 빈틈없이 세정이 가능한데요 젠틀 칫솔 6개 15,000원 > 12,900원 딥클린 칫솔 6개 15,000원 > 12,900원 컴플릿 프로텍션 칫솔 6개 16,500원 > 14,900원 화이트 칫솔 6개 18,000원 > 14,900원으로 센소다인 홈페이지에서 더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5위 센소다인 딥클린 초 미세모 칫솔 6개

     

    20% 할인 11,900원 할인 전 가격 15,000원으로 센소다인 멀티케어와 같이 사용하는 일종의 커플 제품입니다. 

     

     

    센소다인 베스트 치약

     

    6위 센소다인 화이트 민감성 치약 113g 6개

     

    23% 할인된 29,900원으로 민감한 치아의 시린 이 증상의 예방 완화 및 화이트닝이 가능한 제품으로 페퍼민트유 성분 함유로 양치 후, 구취제거와 상쾌함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7위 파로돈탁스 클래식 검케어 치약 100g 6개

     

    16% 할인된 29,900원으로 잇몸 건강에 한국인이라면 모르는 제품일 없을 정도입니다. 

     

     

    시린 이 치료 참고할 만한 병원들 

     

    시린 이 치료관련해서 아래 병원들에게 문의를 하시면 잘 상담을 친절하게 받을 수 있는 병원들입니다. 

     

    • 명동콤비치과의원 :서울 중구 명동
    • 플랜트치과 :대전 유성구 온천1동
    • 상쾌한 이 치과의원 :서울 영등포구 여의동
    • 서울리더스치과의원 :서울 강서구 가양1동
    • 치과 더 젠틀 치과의원 :서울 송파구 문정2동
    • 이미지치과의원 :서울 서초구 서초4동
    • 맑은 미소치과의원 :서울 구로구 오류2동
    • 관악연세공감치과의원 :서울 관악구 낙성대동
    • 바른 사람치과의원 :서울 송파구 잠실6동
    • 연세 고운 미소치과의원 :서울 광진구 화양동

    이상으로 이가 시린 이유와 이가 시릴 경우 치료하는 방법, 시린 이 치료에 좋은 치약 종류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유용한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