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팔꿈치 터널 증후군 증상 원인 자가진단 / 치료 운동법 / 수술비용 (새끼손가락 아프고 저리고 찌릿하는 이유)

    728x170

    손목터널 증후군은 손 저림을 유발하는 질환이고 손발 저림을 일으키는 질환은 당뇨신경병, 요독성신경병, 알콜성신경병, 항암치료, 약물에 의한 신경병이 있다고 하는데요 며칠 전부터 손목과 팔꿈치가 너무 아파서 왜 이렇게 아픈 통증이 생기고 저리고 찌릿찌릿 한지 이유를 알아보니 이유가 간단했는데요 손목터널증후군 손목의 정중신경이 눌려 엄지, 검지, 중지가 저리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주로 손목 관절의 과도한 손목사용으로 지속적인 압박이 있는 경우나 골절이나 탈구 후 발병이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당뇨병 환자의 경우도 손이나 발끝 말초신경 이상으로 손발 저림 증상이 흔하게 발생하고 손발 끝에서 지속적인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당뇨신경병은 심한 경우 허벅지, 아랫팔까지 저림 증상까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손목팔꿈치 터널 증후군으로 찌릿하고 저림 증상 자가진단법이 있는지 치료 운동법이 있는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 수근관 증후군) 수술 비용 / 보험청구 간단방법

     

    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목 수근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수술방법은 수근관 유리술로 진행을 하게 되며 수근관을 넓혀주기 위해 인대를 자르는 수술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수술 비용은 평균 80만 원~250만 원 정도 병원급이나 개인차 시설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모든 수술 비용은 실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어서 요즘 통증 관련 질환이라도 보험 하나 정도는 꼭 필요해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요즘 보험 청구를 해당 보험사 앱이나 카카오톡에서도 청구를 병원 찾기를 통해 쉽게 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톡으로 보험사에 병원비 청구는 연동이 된 병원이 아직 많지 않아서 불편한 것은 있기도 하는데요 서류가 모두 준비가 되어 있다면 카카오톡에서 바로 보험사에 청구도 쉽게 할 수가 있습니다. 보험사에서 진단서, 진단비 세부내역등의 서류를 준비해서 pdf파일로 만들어서 청구를 하면 바로 쉽게 받을 수가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수술

     

     

    🉐 손목 터널 증후군 생기는 이유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에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심할 경우는 손목 이외 팔, 어깨, 목까지 통증이 나타나고 있어서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쉬게 스트레칭 등을 통해 관리를 하면 좋은 데요 과거에는 주부처럼 손을 많이 쓰는 직업군에서 많이 걸렸지만 지금은 스마트기기 사용량이 늘어서 직장인과 학생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이 발생하는 위치는 엄지 손가락과 둘째, 셋째, 넷째 손가락 반의 감각과 엄지 손가락의 운동 기능의 일부를 담당하는 정중신경이 손목 부위에서 압박돼 발생하며 손과 손가락이 저리고 아프며 감각이 떨어지게 됩니다. 

     

    (정확한 위치) 손바닥에서 손목으로 이어지는 부위에서 3cm가량의 터널처럼 생긴 공간에 정중신경과 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이 지나 가는데요 이 터널 안에서 정중 신경을 압박요인이 발생하면 손이 저린 증상이 나타나며 질환을 손목터널증후군, 또는 손목 수근관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 외부적 요인 : 컴퓨터 마우스 잘못된 반복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 
    • 내부적 요인 : 손목을 덮고 있는 횡수근인대라는 구조물이 두꺼워지는 경우

     

    🉐 손목 터널 증후군 직업군

    손목터널증후군은 보통 직업적으로 손을 많이 쓰시는 분들에서 잘 발생하지만, 그 외에도 관절염, 통풍, 당뇨, 갑상선, 노화 현상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무런 원인 없이 갑자기 나타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손목 터널 증후군 자가 진단

    손목터널증후군을 자가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집에서 쉽게 해 볼 수 있는 자가 진단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손목을 구부린 채로 양 손등을 닿게 하고 약 1분 정도 자세를 유지할 때 손끝이 저린 증상이 발생하거나 감각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면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병원에 가면 의사가 여러 가지 증상 물어보고 필요하다면 아픈 부위 만져보고 다음 혈액검사, X-ray 검사, 초음파 검사 등도 하게 됩니다. 때로는 신경근전도검사로 마비가 심한 지도 알아보는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몇 가지가 손목 터널 증후군 자가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 엄지와 2, 3, 4번째 손가락 일부가 저린 경우

    - 새끼손가락에 쥐가 나지 않는 경우

    - 주로 밤에 증상이 심하고 아픈 경우

    - 손가락이 화끈거리는 느낌이 드는 경우

    - 손 근력이 약해져 물건 들기가 힘들고 떨어뜨리는 경우

    -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이 굳거나 경련이 있는 경우

     

    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터널 증후군 자가진단

     

    여러분은 몇가지가 있나요? 저는 2~3가지가 해당해 보이기도 합니다. 

     

     

    팔꿈치 터널 증후군 증상 발생 직업 / 증상 원인

     

    평소 아무렇지 않다가 어제부터 갑자기 새끼손가락 저림 증상이 반복해서 나타나서 알아보니 ‘팔꿈치 터널 증후군’ 진단을 받았는데요 손목에 통증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팔꿈치 터널 증후군 또한 손목터널 증후군 다음으로 많이 겪는 ‘압박성 신경병증’이라고 하는데요 팔꿈치를 구부릴 때 척골신경이 눌리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나이가 50대의 중년층에게 많이 발생하고 직업적으로는 컴퓨터를 사용이 많은 직업이나 테니스나 골프 야구 등을 하는 운동선수들처럼 팔꿈치를 구부리기를 반복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팔꿈치터널증후군은 왜 발생하며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처음에 발생하면 심하게 아프게 되기까지는 자가로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자가진단 방법을 정리를 해 봤습니다.

     

    🉐 팔꿈치 터널 증후군 자가진단 - 새끼손가락 저림 증상

     

    팔꿈치 통증은 팔꿈치에 있는 신경이 눌리게 되면 약지 손가락과 새끼손가락 저림과 팔꿈치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정중신경, 요골신경, 척골신경이 팔꿈치 인근에 분포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척골신경은 섬세하고 복잡한 작업을 할 때 필요한 신경으로 척골신경이 팔꿈치 뒤쪽 인대와 구멍 사이를 통과할 때 터널이 좁아져 신경이 압박이 되면 통증이 발생을 한다고 하는데요 증상이 심해지면 팔을 움직이기 어렵게 되며 이때 통증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이런 증상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바로 손가락들 사이 근육이 건조하게 마르고 약지와 새끼손가락이 구부러져서 마치 갈퀴 모양으로 변형이 되기도 합니다.

     

    새끼손가락 저림 증상을 자주 발생시키는 팔꿈치 터널 증후군 발생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리가 일상생활 중에서 바로 알 수 있는 이유 몇 가지를 물리적인 부분이나 습관 관점 중심 정리해 봅니다.

     

    1. 팔꿈치 부위에 외부 충격을 받은 경우
    2. 팔꿈치 너무 많이 사용한 경우
    3. 팔꿈치 신경 주변 관절염으로 물혹이 생기면서 척골신경이 압박된 경우
    4. 오랫동안 팔꿈치를 구부리고 턱을 괴는 자세를 오래 하는 경우
    5. 컴퓨터나 책상 작업을 할 때 팔꿈치 관절을 심하게 굽힌 자세를 오래 동안 하는 경우
    6. 엎드려서 팔꿈치 괴고 책을 보는 습관이 있는 경우
    7. 머리 팔꿈치로 받쳐 누워서 TV를 보는 경우
    8. 잘 때 본인의 팔을 베고 자는 경우
    9. 타인에게 팔베개 자주 해 주는 경우

    자가 진단을 저도 해보니 위 9가지 중에서 6가지 정도를 저도 자주 했던 경험이 있어서 조심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운동 및 치료
    터널 증후군 치료 운동 관리방법

     

     

    🉐 팔꿈치터널증후군 3초 자가진단법

     

    1. 자가진단을 이렇게 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가볍게 양손에 주먹을 쥐고 팔꿈치를 구부려 귀에 가까이 댄 자세로 1분~ 2분간 유지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2. 이때 약지와 새끼손가락 저림이 생기거나 더 심해진다고 느끼는 경우 라면 바로 병원 진단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 팔꿈치 터널 증후군 발생시키는 이유 몇 가지 (물리적 이유 습관 제외)

     

    1. 질병

     

    물리적인 원인 이외에도 질병 중에서 팔꿈치 뼈가 정상적으로 자라지 않은 경우 질환이 있는 경우인데요 종양이나 낭종은 척골 신경에 압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팔꿈치 관절은 두 개의 뼈가 만나는 곳이라서 관절염의 경우도 신경에 압력이 가해지게 되면 팔꿈치 터널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새끼손가락이 저리고 찌릿할 수 있으며 다른 질환으로 당뇨병의 경우는 신경 혈액 공급 손상을 유발하는 할 수 있어서 팔꿈치 터널 증후군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호르몬

     

    인체의 호르몬 수치가 비정상적인 경우로 여성이라면 임신을 했을 때, 피임약을 복용 시 호르몬 변화가 있게 되는 경우, 목에 있는 분비 기관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팔꿈치 터널 증후군 증상 자가진단 치료방법

     

    팔꿈치 터널 증후군은 테니스엘보, 골프엘보라고 하는데요 주로 테니스나 골프 선수, 주부 등 팔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걸리는 질환으로 치료 운동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손바닥을 보이거나 등을 보이지 않도록 세로로 세운 다운 걷는다는 느낌으로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50회 이상 반복을 하면서 근육량을 늘려가는 방법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는 가벼운 물병을 쥐고 손목을 고정으로 한 채로 아래에서 위로 올렸다 내렸다 하고, 또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도록 하게 물병을 쥐고 아래위로 움직이는 것을 반복을 하면 팔목 통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팔꿈치 찌릿 통증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증상 원인 부작용 치료비용가격 치료잘하는 병원 (팔꿈

    팔꿈치 관련 대표 통증 질환은 2가지가 있는데요 테니스엘보와 골프 엘보 통증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저와 같이 기획자스타일은 손과 팔을 자주 사용을 하게 되면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데

    piyato.btsclub.co.kr

     

     

    또한 아래처럼 4가지 운동 방법으로 손목과 팔목의 근육량 늘리기를 통해 통증을 없애는 방법이 있습니다.

     

     

    손목 팔꿈치 터널 증후군 통증 운동법

     

     

    쉴 새 없이 움직이는 손. 과도하게 사용하여 피로가 쌓이면 손목과 팔꿈치에 통증이 생기는데요 이를 ‘손목 터널 증후군’, ‘테니스 엘보’라고 부릅니다.

     

    보통 손목 통증과 팔꿈치 통증은 장시간 컴퓨터 사용과 같은 낮은 강도의 잦은 반복 행동에서 발생을 하고 오십견처럼 나이가 들면 발생을 하는데요 이런 경우 통증은 팔의 전완부 근육을 스트레칭해 완화를 하게 되는데요 손목 저림 및 팔꿈치 통증이 있다면 아래의 운동을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팔꿈치 근육 누르기 및 손목 돌리기 10회

     

    손등이 위로 향하도록 팔을 앞으로 편 상태에서 팔꿈치 바로 아래 가장 두꺼운 부위 근육을 반대 손으로 강하게 누르고 근육이 약간 뻐근할 정도로 눌려진 상태에서 손목을 천천히 돌리기를 반복을 합니다. 

     

     

    2. 팔 펴고 손등 아래로 누르기 15-20초

     

    손등이 위를 향하도록 팔을 앞으로 편 상태에서 반대 손으로 손등을 잡고 아래로 당기고 동시에 팔의 전완부 근육이 약간 뻐근한 느낌이 들 때까지, 팔꿈치 부분을 하늘 방향으로 함께 돌려주기를 반복을 합니다.

     

     

    3. 팔 펴고 손바닥 아래로 누르기 15-20초

     

    손바닥이 위를 향하도록 팔을 앞으로 편 상태에서 반대 손으로 손바닥을 잡고 아래로 당기고 팔의 전완부 근육이 약간 뻐근한 느낌이 드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반복을 합니다.

     

    4. 팔 펴고 만세 돌리기 10회

     

    팔꿈치를 편 상태로 양팔을 최대한 크게 돌리고 손목을 위로 꺾은 상태에서, 전완부 근육과 어깨를 둘러싼 근육 전체가 늘어나는 느낌을 느낄 수 있도록 천천히 돌리기를 반복을 합니다.

     

    팔꿈치,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 잘하는 병원

     

    정형외과, 골절 관련 척추 관련 병원에 방문을 하면 좋고 신경 관련 병원도 들려보시면 좋습니다.

     

    • 강남 바른 정형외과의원 :서울 강남구 역삼1동
    • 버팀 병원 수원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망포2동
    • 송파굿정형외과의원 :서울 송파구 방이2동
    • 새손병원 :대전 중구 오류동
    • 성지병원 :강원도 원주시 원인동
    • 수병원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효자5동
    • 나주혁신정형외과의원 :전라남도 나주시 빛가람동
    • 두신경과의원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쌍용2동
    • 진주본병원 :경상남도 진주시 평거동
    • 365 제주의원 :&제주 제주시 이도2동

     

    이상으로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 이유 및 치료 관련 병원, 수술비용, 자가진단법, 운동법등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통증은 언제라도 생길 수 있으므로 평상시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