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뜨겁고 찌릿하게 느껴지는 증상이유 및 치료방법 (발다닥 열감원인 근저족막염 치료)

    728x170

    며칠 전 갑자기 발바닥에 불이 날 정도로 뜨거운 느낌을 받아서 병원에 갔는데요 처음에는 너무 뜨거워서 불이 붙었는지 화재경보기를 울리고 발바닥에 소화기를 뿌려야 할 정도였습니다. 병원에 가보고 알게 된 발바닥이 뜨꺼워진 이유와 예방법등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시원하게 냉수족용 마사지가 도움이 안 되고 지속해서 발생을 한다면 내 몸에 무엇인가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봐야 할 텐데요 어떤 질환이랑 관련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을 만지면 안뜨거운데 속에서 뜨거운 느낌이고요 잘 때마다 발이 답답해서 겨울에도 발을 내놓고 자는 편이고요 술을 마시면 더욱더 발이 뜨거워요.. 왜 그러는 걸까요?? 다한증도 있는데 뜨거울 땐 뜨겁더라고요 혈액순환 문제 말초 신경에 손상, 갑상선 질환 등으로 발바닥이 뜨거운 이상 감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내과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순서

    -발바닥 뜨거워지는 이유 (열감 느껴지는 이유)

    -발바닥 열감 관련 질병 종류 치료 방법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뜨꺼워 지는 이유 몇 가지 및 관리법

    한여름이 되면 발바닥이 뜨거워지면 여름이라서 그런다 치는데요 여름이 아닌 평상시 계절에도 뜨거워지는 발바닥, 이게 무슨 이유일까요? 발바닥이 뜨거워지면 불쾌감도 있고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궁금한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오늘은 발바닥이 뜨거워지는 이유와 관련된 자주 묻는 질문들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발바닥이 뜨거워지는 이유 몇 가지와 관련 질환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발바닥이 뜨거워지는 이유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입니다.

     

    뜨거운 날씨에는 체온 조절을 위해 몸에서 열을 내보내기 때문에 혈액이 많이 순환을 하면서 발에도 혈액이 많이 흐르게 되면 몸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발바닥은 혈액순환에 시간이 조금 걸리기 때문에 발바닥이 쉽게 뜨거워진다고 합니다.

     

    또한 발바닥 열감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첫 번째로 호르몬 부족과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입니다. 갱년기가 될 경우 호르몬과 체내에 효소가 부족하게 되면서 모세혈관 순환장애가 나타나 족소음신경이 시작하는 발바닥에서 열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발 이외에도 종아리, 허벅지와 같은 하체에 질환이 생긴다면 걷는데 너무 아프고 통증으로 인해 보행을 할 수 없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체중을 지탱하는 디딤돌의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위 발바닥 열감 다른 이유가 또 있습니다.

     

    발바닥 뜨거워지는 이유
    발바닥 열감이유

     

    두 번째 원인으로는 족저 근막염입니다.

     

    서서 일하는 직업군이나 운동선수들의 경우 장시간 서있는 일을 할 경우 혈액이 발바닥으로 몰리면 당연히 뜨거워지고 평발인 분들은 더 자주 나타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무리하게 쉼이 없이 발을 사용할 경우 족저 근막염이 생길 가능성 높습니다.

     

    세 번째는 스트레스와 자율신경 균형이 무너지는 경우입니다.

     

    • 스트레스를 장기간 받는 경우
    • 화병이나 불안 신경증이 있는 경우

     

    이런 경우 교감신경이 과하게 활성화되어 말초혈관이 줄어들면서 주변 조직에 혈액 공급이 잘 안 되면 발바닥이 뜨거워지게 된다고 합니다.

     

    네 번째로 발바닥이 뜨거워지면 혈액순환이 어려워지면 발권색증이나 무릎통증 등의 질환이 같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발 열감이 식지 않고 뜨거워지면 땀도 많이 나서 발 피부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서 관리 방법이 필요하고 주변 병원에 내방을 해야 합니다. 

     

     

    발바닥 열감 관리 방법

    300x250

    첫째, 발바닥이 뜨거워지면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할까요? 궁금하실 텐데요 우선은 발바닥이 뜨거워지면 냉수로 마사지를 하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발바닥 자주 마사지하거나 발가락을 굽히고 펴는 운동하기 등을 해보기 바랍니다.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줄 수 있고 자주 나타나는 분들은 예방을 위해서 너무 타이트한 신발 보다 발에 맞게 신발을 제작해서 하는 브랜드 신발을 마련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발바닥 열감 관련 질환- 족저근막염 증상 원인 치료

     

    근저 족막염 치료비용은 보통 2~9만 원대로 치료비용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혹시나 염증 주사등을 진행을 할 경우는 7만 원 이상 비용이 추가로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혹시나 발골절이 되신 경우는 입원은 10일 이상 필요하고 비용은 150만 원에서 4백만 원 정도가 소요가 됩니다. 물론 실비 보험이 있으신 분들은 거의 비용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비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 족저 근막염 증상

     

    족저 근막염은 발꿈치뼈에서부터 발바닥 앞까지 열결 되어 있는 굵은 섬유띠의 형태를 이룬 '족저근막'이라는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 족저근막염이 나타나는 원인 몇 가지

     

    근막염이 생기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몇 가지 직업이나 습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면 아침에 첫발을 내딛는 것조차 힘들고 발꿈치 안쪽에 만성 통증이 생기고 걷다 보면 소리를 지를 정도로 발바닥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하이힐과 같은 높은 신발을 자주 신는 경우
    • 스포츠 선수나 서비스업 직종 종사자로 장시간 서있는 직업군
    • 임신 또는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있는 경우
    • 갑작스러운 운동으로 인해 발바닥에 무리가 간 경우

     

    발바닥의 근육 부위인 족저근막에 염증이 발생하면 열감과 통증이 나타날 경우 처음 걸을 때 통증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조기 치료시기를 놓치기 쉽습니다.

     

    ◼️ 발바닥 열감 인한 족저 근막염 치료방법과 예방법

    족저근막염 치료 방법 비용
    족저근막염 치료

     

    대부분의 족저근막염의 경우 비수술적인 보존치료로 보통 통증을 완화시키는데요 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에 작용하는 물리치료, 체외 충격파, 주사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받게 됩니다. 이 중에서 주사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가 각 15만 원, 8만 원 정도 소요가 됩니다. 

     

    뒤꿈치 컵과 같은 보조기를 이용해 개선하는 방법도 있지만 족저 근막염의 경우 치료는 보통 6개월 이상 필요할 수 있어서 조기치료가 중요하다란 말이 나옵니다. 가능한 신발의 경우 쿠션이 충분한 신발을 이용하고 충격이 가해지는 조깅, 마라톤과 같이 장시간 운동은 당분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워진 발바닥 치료 참고할 만한 병원

     

    발바닥 치료나 근저족막염 치료의 경우 가까운 한의원이나 정형외과 신경과 또는 재활의학과 등을 찾으면 되는데요 참고할 만한 병원으로는 아래와 같고 주변 잘하는 병원을 네이버에서 찾거나 굿닥이나 모두닥 어플에서 찾으면 더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일산의 든든한 병원을 자주 갔었는데요 요즘은 통증 관련 치료 기술이나 의료 수준이 평준화되었기는 하지만 가격도 고민이지만 이후 서비스관리를 잘해주는 곳이 좋아서 자주 들리는 곳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든든한 병원 일산

     

     

    또한 필요한 분들은 주변 병원 찾기를 통해 참고할 만한 통증이나 정형외과 쪽 가까운 병원을 내방하는 것도 좋습니다. 

     

     

    🔗 주변 발바닥 통증 관련 병원 찾기

     

     

     

    위효선한의원 : 서울 강남구 역삼1동

    강남 바른 정형외과의원 : 서울 강남구 역삼1동

    미올한방병원 은평점 : 서울 은평구 녹번동

    더강추정형외과의원 : 서울 강남구 역삼1동

    스마트정형외과의원 :서울 강남구 역삼1동

    아나파신경과의원 :서울 서초구 서초3동

    연세굿초이스정형외과의원 :서울 서초구 서초4동

    아크로한의원 :서울 강남구 논현1동

     

    이상으로 발바닥 열감이 생기는 이유(뜨거워지는 이유)와 관련 질환인 족저 근막염 치료 관련 병원, 비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차형 무한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