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푸스병 증상원인 치료비용 방법 및 치료 잘하는 병원 (최진실 딸 최준희 홍반성 루푸스)

    728x170

    최근 배우 최진실 씨의 딸 최준희 양이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여러 가지 글과 사진을 올리며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최근 올라온 게시물 중에서는 '루푸스'라는 병명을 언급하며 힘든 심경을 토로하기도 해서 네티즌의 관심과 우려가 쏟아지고 있는데요 일부 누리꾼들은 악성 댓글을 달며 논란이 되고 있는 루푸스란 어떤 질병이며, 왜 이렇게 이슈가 되고 있는지 증상 원인과 이유, 치료가능한지?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정보를 알아보니 혹시나 치료를 잘하는 병원정보등도 같이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신성 홍반성 낭창 또는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ystemic lupus erythematosus)라고 불리며 여성이 남성보다 8~10배 정도 많다고 알려진 루푸스 병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준비해 보면서 루푸스 병에 걸리면 가야 되는 병원은 피부과, 소아 청소년과, 류마티스내과를 방문을 하면 되는데요 가정의 날 5월 8일 어버이날 이후 5월 10일이 루푸스의 날이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 루푸스 질환을 겪은 분들의 블로그 내용을 보니, 1~2개월 단위로 올리는 후기를 보니 피부발진으로 스테로이드 연고와 약을 먹는 모습, 2달후 탈모가 와서 두피관리센터까지 간 내용, 한 달 뒤 손가락과 온몸에 관절통, 혈관염증이 생겨서 병뚜껑도 못 열정도라는 후기에 혈액검사를 하는 모습, 구강건조증이 생기고, 혈소판 수치가 낮아지고 발진까지 발생하고 혈액종양 검사 진료 과정을 보면서 생기면 정말 고생을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루푸스병 증상원인 어원

     

    루푸스(Lupus)란 어떤 질환인가요?

    루푸스 어원
    루푸스어원 늑대

     

     

    루푸스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우리 몸속 면역계가 외부로부터 인체를 보호해야하는데 오히려 자기 자신을 공격하는 현상이죠. 즉, 자가항체가 만들어져 관절, 신장, 폐, 신경 등 전신 조직을 침범해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만성염증성 다발성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루푸스라는 이름은 늑대를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왔다고 하는데요 늑대에 물리거나 긁힌 자국과 비슷한 피부 발진이 얼굴에 나타나기 때문에 일컬어진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 최진실 배우의 딸 최준희 양의 영상 속 모습을 보면 루푸스병 환자의 80~90%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얼굴에 나타나는 발진’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얼굴발진 이외 증상으로 표면이 하얗게 일어나는 원판성 발진, 광과민성, 구강 궤양 등이 있으며 부종이나 열감, 근 골격계 이상, 신장 이상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을 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푸스병이 발생하는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인체를 지키는 면역계가 오히려 우리 몸을 공격하는 것으로 제1형 당뇨병 등도 자가면역 질환종류라고 합니다.

     

    루푸스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피부증상이 있습니다. 뺨의 발진, 원판상 발진, 광과민성, 구강 궤양등이 나타납니다. 이외에도 관절염, 장막염, 신염, 혈관염, 늑막염, 심낭염, 뇌신경장애, 근위축증, 항핵항체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루푸스 치료방법은 있나요?

     

    아직까지는 완치되는 방법은 없으며, 스테로이드제나 면역억제제 같은 약물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약을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장기복용 시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 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루푸스병은 면역계통과 관련된 만성적인 질환이며, 주로 여성에서 발생됩니다. 루푸스병은 여러 가지 증상과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이에 대한 선행 지식과 같이, 루푸스병의 증상, 원인, 부작용, 치료 방법 및 치료 비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루푸스병의 증상,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루푸스병 증상
    루푸스병 증상

     

    루푸스병의 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흔한 증상으로는 피로, 열, 관절통,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빈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경우 의사를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피부점막 증상 

    80~90%이상 환자가 겪는 증상이며 얼굴뺨 발진, 구강궤양등의 증상도 생기며, 홍반(붉은 반점) 증상을 보이면 병원을 꼭 찾아가 봐야 합니다.  점막 증상은 코, 항문, 생식기에도 생기지만 대부분은 구강궤양이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근골격계 증상

    70%이상의 환자에서 관절통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열감, 발진, 관절운동장애등의 관점염 증상 없이 관절통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손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힘줄 인대 관절 주위 조직변화로 인해 손가락 장애가 온다고 하며 자꾸드양 관절증이 유발이 된다고 합니다. 

     

    3. 신장관련 증상

    신장부작용이 나타나는 분들이 25~75% 정도로 신부전, 신증후군등이 생기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특별한 느낌 없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4. 뇌신경증상

    70%이상에서 신경정신증상도 보이는 루푸스병은 우울증, 불안 정신병, 주의력 결핍, 기억력장애, 두통등도 동반이 되며 발작도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장기침범 증상

    기타 폐, 심장, 위장관 주변 장막을 침범하면서 흉막염, 심낭염, 복막염 등도 유발을 시키고, 동맥경화등으로 심근경색까지 젊은 사람들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루푸스병환자
    루푸스병환자

     

    루푸스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루푸스병은 면역계통의 문제로 발생합니다. 면역계통은 바이러스, 세균 및 그 외 기타 위험 요인들을 분석하고 대처하는 체계입니다. 하지만 종종 면역계통은 우리 몸의 세포와 같은 것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공격을 한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공격이 지속되면 루푸스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루푸스병 치료 방법과 치료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루푸스병의 치료 방법은 증상 및 증세에 따라 결정을 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면역 억제제 및 스테로이드, 항염증제 등의 약물을 사용을 하게 되며 약물들은 부작용이 있어서 개개인에 따라 작용하는 정도가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치료 비용은 큰 범위에서 다르며 보험의 적용 여부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구체적인 비용은 해당 병원을 방문을 해서 문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푸스병은 배열된 약물 사용 등으로 관장할 수 있지만 항상 이러한 약물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와 상의하고 특별한 주의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비용 측면에서도 매우 비싼 질병이므로 보험 가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루푸스병 발생 물질

     

     

    몇가지 유전자와 호르몬,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발행을 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구체적으로 확실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하는데요 몇 가지 원인으로 알려진 것들입니다. 

     

    1. 일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면역체계 자극

    2. 자외선 노출

    3. 이산화 규소 먼지

    4. 흡연 및 약물

     

    위 4가지가 루푸스 질환을 발생시키는 물질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루푸스 질환은 피부증상이 나타나므로 햇빛을 가리는 옷을 입는 것이 좋고 자외선 차단제 15이상 제품을 이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루푸스병 생존율 

     

    루푸스병의 생존율은 10년기준으로 90% 이상으로 알려져서 최준희 씨의 경우도 잘 치료를 해야 할 텐데요 급성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치료하거나 억제등을 목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하며, 장기 손상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10세미만 어린이에게도 10만 명당 4명 이하로 발생을 한다고 하는데요 여러 일들을 잘 수행하지 못하거나 학업을 잘 따라가지 못하고 피곤하거나 컨디션이 안 좋다고 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때 부모나 의사는 단지 별일이 아니라고 여기면 안 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흔한 초기 증상들 이라고 하며 초기에 연소성 류마티스 관절염과 오인을 한다고 합니다. 

    • 미열
    • 권태감
    • 성장 부진

    초기에 성격의 변화나 정신병, 신경학적 문제가 있을 때 진단이 어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

     

    루푸스병과 이유가 비슷한 질환으로 아토피, 탈모, 류머티스성 관절염등도 자가면역질환은 외부 병원체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야 할 면역체계가 이상을 일으켜, 거꾸로 몸의 장기나 기관을 공격해 생기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으며 80여 가지 희귀질환등도 이런 이유로 발생을 한다고 하는데요 크론병, 베체트병 등 오 이런 자가면역 질환 관련질환이라고 합니다.

     

     

    루푸스병 유전 가족력

     

    루푸스병은 유전성향이 있어서 예방법이 없는 병으로 알려져 있어서 반드시 조기진단을 해 보는 추천이 된다고 하는데요 합병증으로 인플루엔자, 폐렴구균, 고혈압, 혈당, 지질대사장애 질환등 동맥경화 인자요소를 조심을 해야 하고, 장기간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게 되면 골다공증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루푸스 병은 혈액이 잘 응고가 되어 혈전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서 정맥이나 동맥 내 혈전증으로 인해서 태아를 가진 경우 사산을 조심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루푸스병 예방에 좋은 음식 5

     

    루푸스병은 면역계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과 염증, 피로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루푸스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루푸스병으로 인한 염증을 완화하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연어는 비타민 D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루푸스병의 증상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2. 브로콜리

     

    루푸스병 환자들은 면역계의 균형 유지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때 브로콜리는 면역계 활성화를 저해하는 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브로콜리를 섭취함으로써 루푸스병 환자들은 면역계를 안정화시키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3. 풀미역

     

    풀미역은 루푸스병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 중 하나입니다. 풀미역은 루푸스병에 적합한 인간 유사 인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계 강화와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풀미역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대장 내 세균의 활동을 촉진시켜 소화기능도 개선시켜 줍니다.

     

    4. 마늘

     

    마늘은 루푸스병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 중 하나입니다. 마늘에 함유된 유황화합물은 면역계 강화와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늘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인체에 해로운 유로박스산이나 NO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5. 호박

     

    호박에는 칼륨, 비타민 C, 카로틴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면역력을 강화하여 루푸스병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호박은 면역계를 안정화시켜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고, 염증을 감소시켜 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루푸스병은 만성 질환으로서 완치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적절한 식습관과 운동 등의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면 증상의 완화와 면역계의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소개한 음식들을 적극적으로 섭취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루푸스병 최준희 아버지 어머니 외삼촌의 안타까운 죽음

    최준희 최진실 딸

    최진실딸 최준희 양은 정말 고생을 많이 하고 있어 보이는데요 엄나 최진실의 아픔으로 인해 많은 위로가 필요해 보이는데요 이번 루푸스병도 잘 이겨내기를 응원해 봅니다.

     

    최준희 씨는 2003년 3월 1일생으로 23년 20세로 서울특별시 중구 예장동에서 태어났습니다. 키는 170cm, A형으로 가족으로는 외할머니 정옥숙, 외삼촌 최진영,아버지 조성민, 어머니 최진실, 오빠 최환희씨가 있으며 어머니와 외삼촌은 안타깝게도 생을 마감을 한 상태 입니다. 

     

    최진실 딸 최준희씨는 인스타에서 남자친구와 사랑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잘 회복이 되기를 바랍니다.

     

    최준희 인스타 : https://www.instagram.com/1_6_9._9/

     

    최진실 딸 최준희씨는 외할머니 정옥숙, 어머니 최진실, 외삼촌 최진영, 오빠 최환희에게 사랑을 많이 받으며 컸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최진실은 아들, 딸과의 알콩달콩 일상을 방송에 자주 공개하고 최진영도 최환희와 최준희의 아버지 역할을 하면서 본인 미니홈피에 최준희 사진을 게시해 놓고 최준희의 수호천사가 되고 싶다고 하며 최준희한테 사랑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기도 했었습니다.

     

    배우 최진실과 야구 선수 조성민의 딸 최준희씨는 최진실을 그리워하고 최진실 가족들에 대해 연민의식을 느끼는 팬들에게 응원을 받고 있지만 과거 외할머니와의 사건, 학교폭력 가해 사건으로 상당한 비판도 받고 있는 상태 입니다.

     

    최준희씨 아버지 또한 와이프 최진실과 처남 최진영 씨와 함께 모두 자살로 생을 마감을 한 분 들 이어서 딸 최준희 씨가 겪었을 고통은 알게 모르게 가슴속에 많은 응어리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아버지는 또한 대한민국의 전 야구 선수 투수로 고교 시절 당시 뛰어난 야구 실력과 탈아시아급 피지컬, 준수한 외모로 인기를 얻었던 야구선수였으나 프로 진출 이후 부상과 자기 관리 부족으로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두기도 했는데요 그래도 아버지였습니다.

     

    2000년 12월에 인기배우 최진실과 결혼을 했지만 결혼 4년 만인 2004년 최진실 씨와 이혼을 했고 이후 가정폭력 내용이 언론플레이를 일삼아 결혼 파탄의 원인을 최진실에게 전가하려 했던 것이 들통나 사회적으로 크게 지탄받기도 했습니다.

     

    최준희 아버지 조성민 씨는 2008년 최진실의 자살 이후 개인사업을 하다가 잠깐 두산 베어스의 코치로 활동하고 자녀들과 어울리며 다시금 재기의 기지개를 켜는 듯했으나 2013년 1월 6일 끝내 자살로 생을 마감을 하면서 남겨진 자녀들에게 큰 상처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루푸스병 치료 비용 및 치료 잘하는 병원

     

    전신홍반루푸스 환자, 21년 2월 1일부터 건강보험 급여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표준요법으로 3개월 이상 치료 중인 성인 루푸스 환자 치료제로 건강보험 급여 적용이 되며 루푸스, 희귀 질환 산정특례 적용돼 본인부담 약제비 10%로 벤리스타 치료 가능한 내용이 있는데요 GSK, 세계 최초 루푸스 치료제인 벤리스타 급여 적용으로 국내 루푸스 환자 치료에 조금이나마 길이 열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푸스병 치료제
    루푸스병 치료제

     

    치료제 가격은 120밀리그램 18만 2,696원, 400밀리그램 60만 8,988원으로, 권장 용량은 10mg/kg으로 최초 개발당시 알려졌으며 전신홍반루푸스 환자의 경우 희귀질환 산정특례를 적용받아 총약제비의 10%만 본인부담을 하면 됩니다.

     

    체중 52kg인 환자가 벤리스타를 투약할 경우, 400밀리그램에 120밀리그램을 더한 791,684원의 비용이 나오면 산정특례를 적용받은 환자의 본인부담 약제비는 79,168원으로 크게 인하되어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후기를 보면 온누리 성모병원 약국 약을 타는 모습에 에스로반 연고, 셀브릭 등을 챙기는 모습을 보니 걸리면 정말 안 되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병이었습니다.

     

    이상으로 고 최진실, 최진영, 조성민 야구선수 딸 최준희 씨가 겪고 있는 루푸스 병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BIG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